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3 / 2018.02.23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스키너와 반두라) Skinner의 전통적 행동주의와 Bandura의 인지적 행동주의
- 심리학에서 ‘학습’이 생활 속에서 적용되는 사례를 3가지 이상 제시하고, 각 사례에 적용되는 심리학의 현상이나 원리(이론, 개념)를 설명하시오
-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논하시오(본문출처표기)
- [방통대 유아발달] 정신분석이론과 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여 사례를 각각 들어 비교하며 논하시오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서술하고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평가하고 개인의견을 제시하시오
- 하고 싶은 말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목차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반응의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해 준다.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들로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자극-반응 결합 이론, 왓슨 공포 조건화 이론,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 반두라 관찰학습 이론 등이 있으며 이중 파블로프는 시간적으로 근접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조건반사원리를 제시하였다. 반면 스키너는 자극과 반응의 단순 연합만으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보았으며 학습에 있어서 강화의 원리를 덧붙였다. 강화는 자극과 반응의 근접에 의해 학습된 내용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는 파블로프의 조건형성을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건형성을 행동을 조작하고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작적 또는 도구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 실험은 행동과학에 있어서 실행된 가장 유명한 연구 중의 하나로써 개를 실험도구로 사용하였다. 개에게서 분비되는 타액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개에게 간단한 수술을 하였다. 그가 실험으로 고기덩어리(무조건 자극)을 주었을 때 파블로프는 많은 양의 타액이 분비됨을 알았다(무조건적 반응). 그 반면에 그가 단순히 종을 울릴 때에는 (중립적 반응) 개는 침을 흘리지 않았다. 그 다음 단계는 고기를 줌과 동시에 벨을 울리는 것이었다. 이것을 몇차례 실시한 후에 파블로프는 고기를 주지 않은 채 종말 울렸다. 이번에는 종소리만 있었는데도 개는 침을 흘렸다. 이 개는 종소리(조건적 자극)에 고전적으로 침을 흘리도록 (조건적 반응)..<중략>..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조작적 조건화는 주로 행위의 결과에 발생하는 학습에 주로 관련된 것이다. 그것은 고전적으로 반응과 조건에 관한 행동의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공통점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이라는 공통된 틀을 취하고 있다. 즉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어지는 현상을 설명하였다. 결국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S와 R의 순서만 다를 뿐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관한 이론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사한 점이 있다...<중략>..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신종호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