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2.23 / 2018.02.2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목차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자극-반응의 관계를 모색함으로써 행동이 학습되는 과정을 설명해 준다.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들로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화 이론, 손다이크자극-반응 결합 이론, 왓슨 공포 조건화 이론, 스키너 조작적 조건화 이론, 반두라 관찰학습 이론 등이 있으며 이중 파블로프는 시간적으로 근접하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통해 조건반사원리를 제시하였다. 반면 스키너는 자극과 반응의 단순 연합만으로는 학습이 불가능하다고 보았으며 학습에 있어서 강화의 원리를 덧붙였다. 강화는 자극과 반응의 근접에 의해 학습된 내용의 수행에 영향을 준다. 일반적으로는 파블로프의 조건형성을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건형성을 행동을 조작하고 도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조작적 또는 도구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이에 본론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도구적) 조건화를 설명하고 비교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고전적 조건화
파블로프는 고전적 조건 실험은 행동과학에 있어서 실행된 가장 유명한 연구 중의 하나로써 개를 실험도구로 사용하였다. 개에게서 분비되는 타액의 정확한 측정을 위해 개에게 간단한 수술을 하였다. 그가 실험으로 고기덩어리(무조건 자극)을 주었을 때 파블로프는 많은 양의 타액이 분비됨을 알았다(무조건적 반응). 그 반면에 그가 단순히 종을 울릴 때에는 (중립적 반응) 개는 침을 흘리지 않았다. 그 다음 단계는 고기를 줌과 동시에 벨을 울리는 것이었다. 이것을 몇차례 실시한 후에 파블로프는 고기를 주지 않은 채 종말 울렸다. 이번에는 종소리만 있었는데도 개는 침을 흘렸다. 이 개는 종소리(조건적 자극)에 고전적으로 침을 흘리도록 (조건적 반응)..<중략>..

2. 조작적 조건화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조작적 조건화는 주로 행위의 결과에 발생하는 학습에 주로 관련된 것이다. 그것은 고전적으로 반응과 조건에 관한 행동의 원인을 알아보는 것이 아니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를 비교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공통점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이라는 공통된 틀을 취하고 있다. 즉 기본 틀은 자극과 반응이며 자극에 의해서 반응을 하는 작용에 의해서 학습되어지는 현상을 설명하였다. 결국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는 S와 R의 순서만 다를 뿐 자극과 반응의 연계에 관한 이론이다. 또한 다음과 같은 점에서 유사한 점이 있다...<중략>..

2) 차이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종호 외(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과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go
  • 설명하는 행동주의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어 학습이론이라고 불리며, 모든 연구는 과학적이어야 하며 객관적이고 검증 가능한 것으로 관찰 가능한 사진이나 현상에 한정되어야 하고 학습은 환경에 대한 자극과 반응에 대하여 일어난다는 가정을 기본으로 한다.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를 설명하는 개 타액 분비 실험을,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를 설명하는 상자실험을

  • 인간발달1공통) 학습이론들파블로프고전적조건형성이론 왓슨행동주스키너조작적조건형성이론 반두라의사회학습이론 공통점차이점한계점 서술0k
  • 설명하는 행동주의 이론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대부분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된다는 기본 전제에 근거를 두어 학습이론이라고 불리며, 모든 연구는 과학적이어야 하며 객관적이고 검증 가능한 것으로 관찰 가능한 사진이나 현상에 한정되어야 하고 학습은 환경에 대한 자극과 반응에 대하여 일어난다는 가정을 기본으로 한다.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를 설명하는 개 타액 분비 실험을,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를 설명하는 상자실험을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B형] 현대 심리학의 행동주의를 교육철학자의 관점과 비교하면서 설명하고 행동주의가
  • 조건화 이론이나 반두라의 모델링 학습 이론 등은 강화의 원리와 함께 교육 및 상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하고 있다. ④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프로그램 수업, 완전학습, 개별 처방 수업 등 개별화된 수업 모형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개별화된 수업모형들이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증거에는 행동적 수업목표의 설정, 학습 단위의 세분화, 구체화, 즉각적인 평가와 피드백 등이 있다. (2) 부정적 영향 ① 행동주의 이론은 관찰 가

  • [인간행동사회환경] 행동주의이론
  • 조건화 혹은 수정을 통한 행동치료가 가장 효과적이라 할 수 있다. 실제로 집에서 행동치료로 이런 행동을 치료한 사례를 소개하고자 한다. 1) 경미한 엄지빨기 행동치료이제 3세가 된 캐롤린이라는 어린 소녀는 거의 2년간 엄지 빠는 행동을 보여왔는데 손가락에 반창고를 붙이거나 심하게 나타날 때 장갑을 끼게 하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써 보았으나 효과를 보지 못하였다. 그러던 중에 캐롤린의 어머니가 행동심리학자의 행동치료절차를 자문받고

  • [인간행동과사회] 행동주의이론- Skinner와 Bandura의 이론을 중심으로
  •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를 활용한 기법으로 특정행동을 직접적 강화인자를 사용 하여 강화하는 대신에 토큰으로 보상하였다가 후에 내담자가 원하는 다양한 물건과 교환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법.- 토큰을 강화인자로 활용하여 적응적 행동을 발달시키거나, 토큰을 회수함으로써 바람직하 지 못한 행동을 소거시키려는 목적으로도 사용④ 격리, 과잉교정, 반응대가 및 혐오기법벌을 사용하여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소거하려는 조작적 조건화의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