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이 사회적 계급을 재생산한다는 이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5.25 / 2020.05.2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사회학] 교육이 사회적 계급을 재생산한다는 이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이 사회적 계급을 재생산한다는 이론 - 문화자본론

2. Bourdieu의 문화자본론

3. Bourdieu의 교육적 관점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사회학적 이론에 따르면 교육 현장의 여러 장면에 그 사회의 권력과 이데올로기가 반영됨으로써 평등을 지향하는 것처럼 보이는 교육제도가 사실은 오히려 불평등을 양산하고 그 사회의 지배 체제 및 계급을 재생산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학교교육은 순응과 억압을 공공연하게 강요하기 보다는 지배적인 문화를 생산하고 분배함으로써 기존의 권력관계를 좀 더 은밀한 방식으로 재생산하는 제도이다. 학교가 공정하고 중립적으로 가치 있는 문화를 전수하는 것처럼 보여짐으로써 공평함과 객관성이라는 미명 하에 사실은 불평등을 양산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이 사회적 계급을 재생산한다는 이론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종엽, 『한국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사회, 2003.
안병환,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2003.
이용남, 교육학과 교육, 교육과학사, 2002.
오욱환,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서울과학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통신대 교육사회학 기말시험)갈등이론을 간단히 설명하고, 갈등이론 학자들 학교에서 행복해 질 방안 평생교육 성인들 불평등 교육적 혁신 방안
  • 교육이 재산, 권력, 사회적 지위를 둘러싼 집단 간 투쟁과 갈등, 지배의 문제가 관련되어 있다고 보았다(지위경쟁이론). 그러나 베버는 합리적인 전문가의 지도력으로 운영되는 근대적인 관료제의 우수성에 주목하고, 교육은 합리적인 지도력을 양성하는 데 기여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우리의 근대화 과정에서 교육이 했던 역할을 생각해보면 동의할 수밖에 없는 주장이다. 2. II 부 한국교육에 대한 교육사회학적 성찰(6~11장)을 읽고 한국의 학생이 학교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교육사회학(공통)(갈등이론,한국교육,교육사회학적성찰,행복,평생교육,교육혁신방안)
  • 사회적으로 ‘좋은 대학’이라 인식되는 곳에 진학할 수 있다.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사교육이 팽창하고 공교육은 학원가 비교를 당하는 처지로 전락하고 말았다. 이러한 사회에서 학생들의 행복을 기대하는 것 자체가 어불성설이라 생각한다.학생이 행복해지 위해 사회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의 삶에 대해 고민하고 좋아하는 일과 적성에 맞는 일을 찾아 나설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결국 기존의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

  • 요약 부르디외 사회학 입문 저자 파트리스 보네위츠
  • 사회학이 생겨난 이래로 줄곧 제기되어 온 질문들에 대해 부르디외가 제시한 응답들이 갖는 독창성에 의해 설명된다. 사회학이란 무엇인가? 사회는 무엇이며, 그것은 어떻게 재생산되는가? 혹은 반대로 사회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개인이 차지하는 위치는 무엇인가? 부르디외는 뒤르켐과 마찬가지로 대상의 특수성보다는 그 방식의 특수성에 의해 규정되는 사회에 대한 과학적인 인식이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부르디외는 베버처럼 개인들이 사회적 현

  • 부르디외 Pierre Bourdieu문화 자본론
  • 재생산’ 이론의 전반적인 내용과 브르디외가 그것을 주장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사용한 개념 몇 가지를 살펴보도록 한다. 3.1) 문화 재생산 이론 ‘문화 재생산’ 이론의 핵심은 학교 문화에는 지배계급 자체의 문화가 그대로 반영 돼 있다는 것이다. 학교 교육에서 지배 계급의 문화를 가르친다면 지배 계급에 속하는 학생들은 학교에서도 당연히 유리한 위치를 가지게 될 것이다. ‘클레식과 트로트에 대한 교육’을 간단히 예를 들어보자. 학교에서

  • 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변화,흐름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
  •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교과목명:교육과정학번:성명:연락처:과제유형(공통형/지정형):- 이하 과제 작성1.공통형: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변화,흐름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20점)2.지정형(학번끝자리6):①교육과정 평가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