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_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변화,흐름등을 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1.09 / 2023.01.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본문내용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과목명
:
교육과정
학번
:
성명
:
연락처
:
과제유형
(공통형/지정형)
: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이하 과제 작성
<과제명>
1.공통형: ①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변화,흐름등을 ②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20점)
2.지정형(학번끝자리6):①교육과정 평가개념과 ②교육과정 평가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10점)
1. 공통형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교육과정의 의의는 학교와 같은 교육과정에 있어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육활동에 대한 기준에 대한 것들을 체계적으로 선정하고 조직하여 계획되어진 문서의 과정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교육목표와 교육내용 그리고 교수학습방법 평가 등을 구성한 것과 교수요목, 연월주일일활동과 국가 수준의 교육목표인 누리과정 등을 의미한다.
교육과정을 구성한다는 것은 국가나 세계의 변화와 같은 사회적 움직임을 바탕으로 하여 집단과 개인에 있어서 학습자의 변화를 지향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적인 변화를 교과 내용에 대한 구성은 이러한 변화에 따라 결정되어 진다. 그러면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과 사회적 변화와 흐름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게 되는 것일까.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 중에서는 타일러의 합리성 모형이 있다. 타일러는 미국의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발에 참여했던 자기 경험과 20세기 중반의 교육과정 분야의 연구 성과를 반영해 교육 과정 개발에 있어서의 실행에 관한 종합적인 이론모형을 구축하였다. 그가 1949년에 펴낸 교육과정과 수업의 기본원리는 교육과정이 어떻게 구성되며 종합적인 이론모형을 제시하였다. 타일러는 교육의 목표설정에서 학습경험의 선정 그리고 학습경험의 조직에서 평가로 이루어지는 타일러 논리라고 불리는 교육과정의 기본 모형을 정립시켰다. 이는 목표 모형이라고도 불리고 합리적 순환적 모형이라고도 불린다. 교육과정 개발의 고전적인 모형으로서 처방전인 성격을 띤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