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주요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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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주요 과제
목차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주요 과제
1. 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
2. 의뢰
3. 관계형성을 통한 클라이언트의 참여유도
4. 접수양식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과정 접수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 및 주요 과제
1. 클라이언트의 문제확인
문제 확인이란 클라이언트가 놓여 있는 체계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이 아니라 현재 명백하게 드러나는 문제를 확인하는 것이다. 문제 확인은 현재 클라이언트가 문계로 호소하는 것에서 출발하게 되는데 사회복지사는 그 문제의 성격이 어떤 것인지, 그리고 그 문제가 클라이언트에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 무엇 때문에 이런 문제가 발생했는지 그 원인에 대한 탐색을 하게 된다.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 때문에 기관을 찾아온 이유가 될 수 있지만 때로는 실제 문제가 처음 찾아온 이유와 다를 수도 있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호소하는 문제가 때로는 근본적인 문제가 아닐 때도 있고 같은 문제에 주어진 의미가 클라이언트마다 다를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의 실제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2. 의뢰
의뢰(referral)는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할 수 없을 경우 혹은 문제해결에 더 적합한 기관이 있을 경우 다른 기관으로 클라이언트를 보내는 것을 말한다. 의뢰서비스는 단순히 다른 기관으로 가도록 하는 것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이때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에게 의뢰하는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그 기관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다양한 사회복지기관과 관련기관의 기능, 역할, 강점과 약점, 접촉가능한 담당 사회복지사 등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이들 기관 간의 상호연계를 확립하고 있어야 한다.
의뢰란 원조를 적절하게 받게 하는 최고의 선택이므로 사회복지사는 의뢰 시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또한 다른 기관으로의 의뢰가 모든 임무의 완성이 아니므로 클라이언트에게 관심을 보여 주고 그가 원하는 서비스를 적절히 받고 있는지를 반드시 사후 확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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