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종결, 종결단계, 평가과정, 평가단계, 프로그램 평가설계, 평가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06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하고 싶은 말
-
A+ 받은 레포트입니다. 과제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되실꺼라 확신합니다.
- 목차
-
<목 차>
*요약
01. 종결단계
1. 종결단계의 과업
(1) 적절한 종결시기 결정하기
(2) 정서적 반응다루기
(3) 효과의 유지와 강화
(4) 의뢰
(5) 평가
2. 종결의 유형
(1) 클라이언트의 일방적인 조기결정: 계획되지 않은 종결
(2) 기관의 기능과 관련된 시간의 제약에 의해 결정된 종결: 계획된 종결
(3) 시간제한적인 개입모델에 따른 종결: 계획된 종결
(4) 시간제한이 없는 개방형 모델에 따른 종결: 계획을 세워나가는 종결
(5) 사회복지사의 사정으로 인한 종결
3. 종결에 따른 반응
(1) 긍정적인 종결
(2) 부정적인 종결반응
(3) 사회복지사가 떠날 때의 정서적 반응 다루기
(4) 실패로 인한 종결
4. 사후세션(사후관리)
02. 평가단계
1. 사회복지실천 평가
(1) 평가의 개념
(2)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중요성
2. 평가의 유형
(1) 평가차원에 따른 분류
(2) 평가목적에 따른 분류
(3) 평가대상에 따른 분류
3.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의 초점
(2)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3)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4) 프로그램 평가의 중요성
(5) 프로그램 평가의 기준
03. 프로그램 평가설계
1. 사회복지실천에서 활용하는 주요 평가방법
(1) 단일사례(연구)설계
(2) 단일사례설계의 이점
(3) 단일사례연구 수행과정
(4) 기본개념
(5) 유형
2. 개입의 유의성 분석
3. 기타 평가방법
(1) 목적성취척도, 목표달성척도
(2) 과제성취척도
- 본문내용
-
1. 종결단계
․ 종결단계의 과업: 종결시기 정하기, 정서적 반응 다루기, 효과의 유지와 강화, 의뢰, 평가
․ 유형: 일방적인 조기종결, 사회복지사의 시간제한에 의한 종결, 시간제한적인 개입모델에 따른 계획된 종결, 과정 중 계획을 세워나가는 종결
․ 종결에 따른 부정적인 반응에 개입함
・사후세션: 변화유지전략, 변화의 지속성 평가, 종결의 충격을 최소화, 사회복지사의 노력평가
2. 평가단계
․ 사회복지실천 평가의 중요성: 효과성 및 효율성 측정, 자원사용에 대한 책임성 입증, 클라 이언트에 대한 책임성 이행, 실천과정에 대한 모니터, 사회복지사의 능력 향상
․ 성과평가(목표에 비추어 성취된 결과), 과정평가(개입과정에 대한 클라이언트의 인식), 사 회복지사 평가(사회복지사의 행동, 태도, 속성 등이 개입에 미친 영향), 형성평가(개입과 정), 총괄평가(종결 시 효율성과 효과성)
․ 프로그램 평가 대상: 프로그램의 효과성, 운영과정, 효율성, 프로그램 내용, 프로그램 운영 자의 전문성 등.
3. 프로그램 평가설계
․ 단일사례연구설계: 기초선 설정, 표적행동에 대한 개입효과의 관찰․ 분석, 시계열적인 반복 관찰, 개입의 효과성 분석, 표본의 크기=1, 분석단위=1, N=1
․ 목적성취척도(목적 및 목표에 도달한 정도), 과제성취척도(기초선 설정이 어려울 때, 또는 단기 서비스인 경우 유용, 개입과업에 대한 완수정도)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기원, 「사회복지조사론」, 도서출판 나눔의 집, 2001
김형식, 「사회복지 프로그램 평가」, 아시아미디어 리서치, 1999
박세정 외 역, 「사회복지실천론」, 창지사, 2008
이윤로, 「최신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2006
이팔환 외 역,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도서출판 나눔의 집, 2001
허남순 외, 「사회복지실천이론과 기술」, 도서출판 나눔의집, 2004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전문출판, 나움의 집, 2008
1급사회복지사 시험연구회, 「사회복지실천론」, 나눔의 집,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트레스관리] 스트레스의 개념 및 유발요인, 스트레스반응, 스트레스의 관리방안
- 시사에세이 - 지구온난화에 관해서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프로이드의정신분석성격이론
- [평생교육경영학] 평생교육 경영 사업계획서
- [사회복지행정론] 일반행정과 사회복지행정과의 차이점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 사회복지행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는지
- 대인관계의 개념
- 무진육조소 요약
-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 대한 특징과 주요개념을 설명하고, 영유아발달에 도움을 주는 요인을 사회학습이론에 입각하여 가정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 차원에서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