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복지] 장애유아통합교육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30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 장 사례관리
1. 사례관리의 개념
2. 사례관리의 목적
3. 사례관리 접근의 기본원칙
4. 사례관리의 특징
5. 사례관리와 케이스웍의 차이점
6. 사례관리의 6단계
7. 사례관리 계획에 나타난 5가지 과정
8. 사례관리를 구성하는 기본적인 요건
9. 사례관리의 배경 및 필요성
10. 사례관리의 역사
11. 사례관리의 모델
12. 사례관리의 기능
13. 사례관리와 사회자원
14.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제 2 장 장애유아통합교육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적용가능성
1.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정의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5. 성공적인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과제

[ 닫는 글 ]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개념
사례관리는 1980년대 초부터 미국에서 대인복지서비스의 독자적인 방법으로 새롭게 등장하였다.
1) 목슬레이(David P. Moxley) : 복합적인 니드를 가진 사람들의 기능화와 복지를 위해 공식적?비공식적 지원과 활동의 네트웍을 조직?조정?유지하는 것.

2. 사례관리의 목적
1) 서비스와 지원들을 이용하고 접근하는데 있어서 가능한 한 클라이언트 자신의 생활기술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2) 클라이언트의 복지와 기능화를 증진하는 데 있어서 사회적 망과 관련 대인복지서비스 제공자들의 능력을 발전시키도록 하는 것.
3) 가능한 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전달되는 서비스 및 지원이 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서비스의 효과성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

3. 사례관리 접근의 기본원칙
사례관리자(Key-worker)가 클라이언트와 복잡한 서비스 전달체계를 연결시켜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하는 것.

4. 사례관리의 특징
1) 케이스웍, 그룹웍에서 수행해왔던 많은 기능들이 사례관리의 우산 속에 통합되어 있다.
2) 원칙적으로 케이스웍의 방법을 많이 원용하고 있으나 동일한 것은 아니다.
3)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재가중심으로 전개하고 있다.
4) 공식적?비공식적 양쪽의 사회자원을 지역사회 수준에서 파악하고, 그것을 병용?결합시켜 지원해가려고 하는 점

참고문헌
김범수 「지역사회복지론」(홍익재 : 2002)
김만두, 한혜경 공저. 「현대 사회복지개론」(홍익재 : 2003)
이소현, 박은혜 공저. 「장애유아 통합유치원 교육과정」(학지사 : 2001)
김광웅 외 11명. 「장애영유아통합교육」 (도서출판 범한 : 2001)
이화여자대학교특수교육연구소, 한국장애아통합실천연구회.「장애유아통합지원전략」(한학문화 : 2004)
서울시 보육정보센타
한국보육시설연합회
기획1집 : 정신지체장애아동 통합교육 사례집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과법
  • 교육의료 등에 대한 장애인의 기본적인 욕구를 선별한 것이 아닌 종합적인 대책으로 보장해야 한다는 것이다. 즉, 장애인의 인권을 지키는 생존권이동권의 이념 확보와 이것을 실현시키기 위한 제도를 확충하고 강화하며, 사회복지적 법치국가로써 사회복지법이 체계화가 되어야 할 것이고, 더 나아가 장애인복지법의 체계화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우리는 장애인의 소득보장, 고용, 사회심리, 의료, 교육분야로 나누어 그리고 외국사례로 영국,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아들의 보육관을 보장하고, 분리보육의 단점을 극복하여 장애유아의 사회적 적응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으며 또한 일반 유아들로 하여금 성인들로부터 얻었던 장애유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자연스럽게 개선하고, 협동심, 양보심, 인내심 등을 개발할 수 있으며, 장애유아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의 상호 이해를 증진시켜 지역사회의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을 고조시킨다고 한다. Ⅱ. 본론1. 통합교육1) 통합 교육의 정의통합교육이란 장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장애인 인권 관련 선언 및 재활계획의 의미는 크게 나누어, 장애인의 존엄성 존중, 생존권 보장, 사회적 접근권 보장 그리고 기회 균등권 보장 등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현대적 의미에 있어서 장애문제는 장애를 지닌 개인이 소속된 문화적 환경적 영향을 떠나서는 해석될 수 없다. 장애의 정도를 가늠하는 척도 역시 개인이 속한 환경적 영향에 의존하기 때문이다. 장애인이 모든 면에서 접근 가능한 공동 복지사회의 구축은 반드시 장애인에게만 유리

  • 보육, 장애, 빈곤, 미혼모, 학대, 입양, 소년소녀, 가정위탁 실천내용들을 정리
  • 사례로는 미국의 헤드 스타트(Head Start)프로그램을 들 수 있는데, 이 프로그램을 교육, 건강, 사회복지, 부모참여 서비스를 포함한다. 우리나라 영유아 보육법 제 1조에 보면 보육은 “영아 및 유아를 심신의 보호와 건전한 교육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성원으로 육성” 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제시되어 있으며, 영유아 보육법 시행규칙 제 23조에는 보육시설에서는 교육, 건강, 안전, 부모에 대한 서비스 지역 사회화와 교류 등의 여섯가지 영역을 통합한 프

  • 장애유아 통합교육
  • 사례등을 통하여 보다 폭 넓은 교육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하자.^^# 본 론 #1. 곡교 어린이집 사례 일찍이 곡교 어린이집의 통합보육의 사례는 매우 성공적인 관심을 끌었다. 이창미 등의(1992)연구에 의하여 일반유아의 어린이집에 장애유아의 통합을 시도하여 그 결과를 발표한 것이다. 유아, 부모, 교사에게 면접하여 얻었다. 곡교 어린이집은 1992년 8명의 장애유아를 160명의 일반유아 보육에 통합을 시도하였다. 다음해 1993년 삼성복지재단의 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