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교육론 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 시민의 권리와 의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24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제5장 시민으로서 지녀야 할 지식
사회규범과 사회제도
2
선거와 통치구조
3
시장경제와 복지국가
4
1
문화이해
5
시민의 권리와 의무
1
1
목차
시민의 권리와 의무
권리란?
어떤 이익을 누리기 위해 자신의 의사에 따라 어떤 일을 행하거나 타인에게 무언가를 요구할 수 있는 법적인 힘이나 자격을 말함
의무란?
자신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어떤 행위를 하거나
하지 말아야 하는 법적인 강제와 구속을 말함
헌법에 보장된 법적 권리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헌법 제 10조-
2. 행복추구권
안락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추구할 수 있는 권리 ,고통이 없는 상태나 만족감을 느낄 수 있는 상태를 실현하는 권리로 정의
3. 평등권적 기본권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누구든지 성별, 종교
또는 사회적 신분에 의하여 정치적,사회적,문화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있어서 차별을 받지 아니한다.
-헌법 제 11조-
헌법에 보장된 법적 권리
유형
내용
인신의 자유권
- 생명권
신체를 훼손당하지 않을 권리
신체의 자유
사생활 자유권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
주거.거주.이전의 자유
통신의 자유
정신적 자유권
-양심의 자유, 종교의 자유
- 언론, 출판, 집회, 결사의 자유
경제적 자유권
재산권 , 직업선택의 자유
- 소비자의 권리
4. 자유권적 기본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적자원관리 - 우수 인적자원 확보를 위하여 기업은 어떠한 노력을 기울여야 하는가 -인적자원의 정의를 정리 -인적자원 확보란 -기업이 기울여야 하는 노력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은
- 워크넷에서 성인용 직업적성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요약한 후, 제 3자인 기업체 인사담당자의 입장에서 본인과 직무 배치 상담을 하는 가상적인 시나리오를 작성해보세요
- 근대일본 천황제와 북한 수령제 - 아시아 교회사
- [일본문화] 일본의 천황
- 이천 도자기축제
- 기능주의 교육 이론의 특징을 설명하는 교육 현장의 실제 사례는 무엇이 있는지 서술해보시오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서술
- 뉴스 등을 통해 알려진 아동 권리 침해 사례 중 하나를 선택한 후, 해당 사례가 아동 권리협약에 명시된 아동의 권리 중 어떤 권리가 침해된 것인지 분석하시오. 더불어 권리 침해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의 역사와 서양의 사회복지 역사에 대해 비교하여 차이점에 대해 설명해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