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청소년노동`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08 / 2019.12.24
- 3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 론
1. 청소년 노동의 개념
2. 청소년 노동의 법적 근거
◈본 론
1. 청소년 근로의 유형
2. 청소년 근로의 고려사항
3. 청소년의 일할 권리보호
4. 청소년 노동 실태
5. 청소년 근로에 대한 프로그램 현황
6. 청소년 시간제 취업의 효과
7. 청소년 노동 문제 대책 방안
◈결 론
1. 청소년을 위한 정책/프로그램
2. 외국의 근로 프로그램
3. 청소년노동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방안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일하는 청소년의 수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청소년의 취업이 이미 우리 사회와 교육이 당면한 중요한 하나의 현실로서 자리 잡은 것이다. 청소년의 시간제 취업이 늘고 있는 이유는 사회, 경제 및 교육적 환경변화, 그리고 이에 따른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여러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재, 청소년은 생산과 소비가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 사회에서 청소년은 중요한 소비의 주체로 등장한다. 그런데 청소년이 능동적으로 소비문화를 향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이를 위한 독자적인 비용을 필요로 하게 된다. 결국, 소비사회에서 청소년의 주체성은 청소년 취업의 필요조건을 형성한다.
둘째, 오늘날의 경제 및 산업 구조는 대량 생산과 제조업 중심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과 서비스업 중심으로 변화되었으며, 그런 가운데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일자리가 크게 늘어났다. 다품종 소량 생산 체제가 도입되고 산업 구조가 서비스화 된다는 것은 경제 체제가 다양화, 유연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서비스업의 빠른 증가 역시 시간제 일자리의 수를 크게 늘리는 주요한 원인이 된다. 결국, 이러한 노동시장의 변화는 전일제 학생의 시간제 근로를 촉진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셋째, 청소년들은 아직도 전통적인 패러다임을 고집하고 있는 학교교육에 흥미를 잃고 학교 밖에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있다. 강력하게 학생들을 묶어두었던 학교라는 요새가 무너지고 서비스와 문화산업이 발달하여 학생들을 학교 밖으로 나오도록 이끌고 있다. 이렇게 학교에서 미는 요인(push factor)과 사회에서 끄는 요인(pull factor)이 동시에 작동하면서 청소년의 취업은 증가하게 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청소년의 시간제 취업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요인은 교육과 일을 포함하는 현대인의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이다. 이것은 청소년 자신의 개인적인 소비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일을 한다. 이들은 전통적인 근로 청소년과는 전혀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보이고 있는 것이다.
1. 청소년 노동의 개념
▶ 청소년들의 노동이라고 하면, 아르바이트라는 말로 대신할 수 있겠다. 아르바이트는 본업과는 별도의 수입을 얻기 위한 일종의 부업을 의미하는 말로서‘노동·업적’이라는 뜻의 독일어 ‘Arbeit’에서 유래된 말로서 제2차 세계대전 직후 경제적 빈곤 때문에 대학 휴학자가 늘어나자 대학과 정부는 적극적으로 아르바이트 알선에 나섰다. 그 뒤 경제적 성장을 이룬 후 노동력 부족, 서비스산업의 발달, 여가 시간의 증대 등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이 아니더라도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가 생겨나게 되었고, 특히 서비스산업이 발달하면서 아르바이트 근로자만으로 유지되는 사업도 생겨났고 최근 대학생 아르바이트뿐 아니라 일반 대중을 위한 다양한 아르바이트가 개발되게 되었다. 처음에는 학생이나 직업인이 본업 이외의 수입을 얻기 위해 하는 일을 뜻했으나 현재는 주부의 시간제 근무 또는 계절적·일시적 형태의 일도 아르바이트에 포함하게 되었다.
- 참고문헌
-
<참고 사이트>
전라남도 청소년 자원봉사센타 http://www.jnyvc.or.kr
참여연대 peoplepower21.org
한국소비자보호원 www.cpb.or.kr
청소년 아르바이트 지원센터 www.youthalba.or.kr
노동부 고용안정정보망 www.work.go.kr
법제처 www.moieg.go.kr
<참고 문헌>
이형하 외(2002). “청소년 아르바이트 실태와 지원방안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4권 제2호,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참여연대(2002). 「청소년 노동백서」.
가톨릭대학생연합회 현장실천위원회 인권운동사랑방(2002),
「청소년 노동 실태 보고서」
참여연대(2002), 「청소년 노동 실태와 문제 토론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에서 관계에 대한 개념들과 관계의 특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또한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전문적인 관계의 기본요소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 직무설계(자원봉사자 동기부여, 자원봉사 프로그램 개발)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아동중심, 놀이중심으로 표준보육과정이 변화하였는데, 장애아동은 놀이를 통해 언어지도가 가능하다는 의견에 동의하는지에 대한 찬반을 선택하~
-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에 필요한 사회복지실천기술을 3가지 이상 설명하고 그 이유
- 0~5세 중 한 연령의 언어발달 이정표를 제시하고 제시한 연령의 언어발달 촉진을 위한 방법과 활동을 두 가지 이상 작성 후 제시한 활동을 촉진 방법으로 선택하게 되었는지 논하시오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예비 보육교사로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는 무엇인지 근거를 들어 기술하세요
- 측정과 척도의 개념을 설명하고 측정의 4가지 수준이 갖는 특징을 기술하고 조사연구에서 측정의 수준을 반영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 보육실습일지(어린이집 9월~10월 4주간 , 주간보육계획안, 급식식단표, 실습생소감, 지도교사평가, 실습평가보고서)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