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과정의조직원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14 / 2016.08.14
  • 19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사회과 교육과정의 조직원리
학제적 접근
하나의 학문보다는 여러 학문들에서 주요한 개념, 주제, 방법 등을 종합하여 재구성 하는 접근법
시민성의 육성이라는 사회과의 목표와 사회 현상자체의 복잡성과 상호 연관성
범위(scope)와 계열(sequence)
스코프란 특정한 시점에서 학생들이 배우는 내용의 폭과 깊이를 가리키며 교육과정 편성의 수평적 조직과 관련
시퀀스란 일정 기간에 학생들에게 제시되는 내용의 순서를 가리키며 교육과정 편성의 수직적 조직과 관련
1.환경 확대법
인간 공동체 확대법으로도 불리며 학생이 접할 수 있는 공동체의 범위를 동심원적으로 확대시키며 사회과의 범위와 계열을 구성하는 방식이다.
비판적 평가 :
학생들의 간접경험의 확대
공간 인식이 기계적 확장
체계적 지식 구성의 한계
지식량의 증가, 문제 해결력 함양
2.핵심지식 접근법
사회과에서 가르쳐야 할 핵심지식을 매 학년마다 선별함으로써 지식과 문화적 소양을 보다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방법
비판적 평가
아동의 배경지식에 비해 지나치게 어려운 지식의 구성
특정 가치와 태도 주입의 위험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