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유발 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8.29 / 2019.08.2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 전략은 평생학습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유발 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유발 전략
1) 주의집중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사례를 들어 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유발 전략 설명
1) 주의집중 전략
2) 관련성 증진 전략
3) 자신감 증진 전략
4) 만족감 증진 전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습자가 적극적이고 능동적으로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동기유발 전략은 평생학습 현장에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Keller의 ARCS 모형에 의한 동기유발 전략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Ⅰ. 서론
인간의 성장과 발전의 동력은 호기심에서 나온다. 이러한 호기심은 학습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습에서 동기는 지능이나 환경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친다. Keller의 ARCS 모형은 학습동기의 중요성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하는 시도로 학습동기의 설계?개발의 구체적 전략들을 밝혀내기 위한 기본적 틀을 제공한다. Keller는 그동안 많은 관심을 두지 않았던 “수업을 보다 매력적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교수설계의 측면을 다루게 되었는데, 이를 위해서 개인의 동기를 설명하기 위하여 4가지 개념적 요소로 구성된 ARCS이론을 개발했다. Keller는 ARCS이론으로
참고문헌
김영옥 저, 평생교육방법론, 학지사, 2019
J.M.켈러 저 송상호 역, 매력적인 수업 설계 (주의집중, 관련성, 자신감 그리고 만족감), 교육과학사, 2014
JOHN M. KELLER 저, 조일현, 김찬민 외 1명 역, 학습과 수행을 위한 동기설계 (ARCS 모형 접근) 아카데미프레스, 2013
최운실 저, 평생교육방법론, 양서원, 201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방법] 강의법
  • Keller의 ARCS 모형 적용ARCS 모형주요 내용적용 방법도 입전 개정 리Attention(주의)호기심과 관심을유발 유지시킨다.- 자동차 범퍼 질문을 통하여 호기심을 유발시킨다.- 학습내용 진행 후에는 수업진행과정에 체크하면서 학생들의 주의를 환기시킨다.- 판서와 PPT를 병행하면서 주의를 환기시킨다.- 충격량 실험(계란)을 통하여 학습내용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한다.- 깡통문제를 풀이할 때 일부러 틀려서 학생들이 그 부분을 찾도록 유도함으로 학

  • 교수설계이론들에 관한 정의 및 조사
  • 들어보시오.나 그러한 예를 우리 일상생활에서 찾아봅시다. 등이 있다.(4) 절차제시절차제시는 네 번째 유형의 자료제시형태로서 학습에 사용되는 학습 자료나 도구들을 어떻게 조작하여야 하는지를 학생에게 알려 주는 지시사항을 말한다. 예를 들면 다음 페이지로 가시오.라든지 또는 녹음기를 트시오. 등을 들 수 있다.Reigeluth의 정교화 이론Reigeluth의 정교화 이론(Elaboration Theory)은 교수내용의 조직전략에 초점을 둔 교수설계 이론으로서 지금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동기화이론▶Basic assumptions1) 인간은 자신 또는 타인의 행동의 원인을 알고자 한다.2) 인간은 자신의 행동의 원인을 멋대로 생각하지 않는다. - 원인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을 지닌다.3) 행동의 원인에 대한 개인의 판단은 후속 행동에 영향을 준다.▶Weiner(1990)의 학생들의 귀인에 영향을 주는 4 요인Internal factor1) 능력 : 실패에 대한 경험과 무능력감은 동기와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교사들은 학생의 실패를 학생들의 능력의 탓으로 돌리지 말아야

  • [교수학습이론] 켈러 Keller 이론
  • ※ 학습목표1. 동기유발의 개념과 기능을 알 수 있다.2. Keller의 거시적 이론이 가지는 특성을 알 수 있다.3. Keller의 ARCS 이론의 네 가지 개념적 범주를 알 수 있다.4. 동기이론의 구체적인 전략을 알고 활용할 수 있다.5. 동기설계 모델을 수업에 활용할 수 있다.6. ARCS 이론의 유용성과 제한점을 말할 수 있다.※ “말을 물가로 데리고 갈 수는 있지만 물을 먹일 수는 없다”교육공학의 주된 관심사는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교수 상황을 설계하고 계

  • 교육학 교수설계의 이해
  • 사례 등이 주어져야 한다인지전략전략을 구두로 진술한 후 구체적인 예를 들어주고 힌트 등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운동기능계속적인 연습과 그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태 도인간모델이 실제로 행동선택을 하도록 하고 그 행동에 대한 긍정적 피드백을 관찰 ㉥ 수행행동의 유도 : 새로이 학습한 것을 실제로 나타내도록 요구한다.- 교사가 학습자가 새로운 내용을 학습하였는지 확인하는 기회가 된다. - 학습자 스스로도 그것을 확인해 보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