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텔레콤과 포털 다음DAUM의 합병 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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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LG텔레콤과 포털‘다음(DAUM)’의
합병 계획서
목 차
1.미래 동향
2.모기업소개-LG텔레콤 SWOT분석
3.인수대상소개-DAUM이어야 할 이유
4.인수합병 후 사업방향
5.예상 시장 효과
6.참고자료
1.미래 동향
요즘 IPTV에 대한 논의와 연구 그리고 상용화의 열기가 뜨겁다. 야구나 축구 등 스포츠 중계를 보면서 친구들과 실시간 채팅을 하고, 좋아하는 선수나 구단의 정보를 클릭 한 번으로 알아보는 일이 가능해진 IPTV서비스는 11월 17일 서비스를 시작한 KT에 이어 12월에는 LG데이콤과 SK브로드밴드가 방송을 시작함에 따라 고객을 잡으려는 이들 3사의 서비스 경쟁도 치열해질 전망이다.
후발 주자인 LG데이콤과 SK브로드밴드도 지상파 방송 실시간 전송 문제를 마무리 짓고 이달 안에 IPTV 서비스를 상용화할 예정이라고 한다. 특히 LG데이콤은 초기부터 영화, 스포츠, 드라마, 연예·오락, 어린이·교육 등 핵심 장르 19개 등 총 38개 장르를 서비스하는 60개 채널을 확보키로 하고 VOD는 이달까지 100억 원을 투입해 2만여 편을 확보할 계획이라고 한다. 임현주, (2008.12.02), “IPTV 고객 잡아라." 서비스 경쟁 ‘후끈’, 경향신문 http://www.khan.co.kr/
이렇듯 각 사업자의 IPTV사업의 투자와 기대가 남다른 이유는 IPTV사업의 성공여부가 매우 밝다는 전망아래 있을 것이다. 2012년 아날로그 방송 종료로 인해 디지털 전환은 피할 수 없는 선택이 되었고 높은 IPTV 소비자 수용도와 콘텐츠 수급을 비롯한 수 조원 규모의 투자 그리고 번들서비스 제공으로 인한 체감 요금 수준 하락 등 IPTV의 소구력은 상당하다고 볼 수 있다.
<표1. IPTV 예상 성장규모>
출처: 윤일재외, (2008.03.25),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및 관련 산업 파급효과 분석”, p.21
하지만 위 예상규모를 분석한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가파른 성장세와 함께 정체기 또한 빨리 그리고 길게 올 것으로 전망되어지는 사업이 IPTV이다. 모든 기업에서 마찬가지겠지만 특히나 미디어 산업에서는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 한다는 것은 기업의 생사를 가르는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기업에 있어서 가장 큰 문제인데, 이는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흐름에 답이 있을 것이다. 현재의 가장 큰 미래의 흐름은 단연 융합과 무선 그리고 모바일일 것이다. 이러한 3가지는 미래의 미디어사업 뿐만 아니라 모든 산업에 있어서 가장 큰 방향성을 제시 해 줄 것이다.
여기서 중요하게 짚고 넘어가야 할 점은 바로 이 3가지의 공통된 지향점이다. 그것은 ‘완전한 개인화’를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점은 미래사업의 성공여부를 가늠할 가장 큰 척도가 될 것이다.
그렇다면 과연 IPTV의 ‘완전한 개인화’는 어떻게 이루어 질 것인가? 그것은 바로 IPTV2.0에서 찾을 수 있다. 현재 IPTV는 기존 단방향 TV를 진화시킨 양방향TV, 맞춤형TV 정도로 인식되고 있지만 미래학자들은 IPTV가 커뮤니케이션, 홈네트워크, 커뮤니티의 3단계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미래에는 궁극적으로 인터넷을 대체할 것으로 보고 있다고 한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뛰어 넘어 실제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방송통신융합기술 연구개발 전략’에 따르면 오는 2012년 상용화를 목표로 개발되는 IPTV2.0은 기존 IPTV 시청 장소, 단말 종류, 제한된 콘텐츠 접속 등의 제약사항을 극복, 언제 어디서나 어느 단말로든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유무선 통합TV서비스로 발전될 전망이라고 한다. 류현성, (2008.11.07), “IPTV 서비스의 미래 모습은?”,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참고문헌
6.참고자료
●IPTV등장으로 인한 유료시장의 변화 : 권호영,김영수(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광대역 융합서비스(IPTV)정책방안(M/C 정보통신부)
●최근 모바일IPTV 동향 : 이상화(www.seri.org)
●IPTV 서비스 시장 전망 및 관련 산업 파급효과 분석 :
-산업연구시리즈(2003.6.25) -하나금융경영연구소
●Daum IIPTV 시범사업 및 향후 과제 : 다음커뮤니케이션 김 철 균
●mobile IPTV : 박수홍- 한국방송통신기술협회
●LGIPTV 부가서비스로 승부한다 : LG Business Insight 2008 11 5
●융합서비스의 콘텐츠 특성과 시사점 : KBI포커스 25호
●유무선 융합시대의 와이브로 가입자 특성 및 시장 확대 방향 :
-전자통신동향분석 제 23권 제 2호 200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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