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체 알아보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니체’알아보기
▲니체의 생애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으나 5살 때 아버지가 죽자 어머니, 여동생과 함께 나움부르크로 이사하였다.
포르타 김나지움 시절에는 음악과 그리스·로마 문화에 심취하였고, 1864년 본대학에서 신학과 고전문헌학을 배웠으나 리츨 교수를 따라 라이프치히대학으로 옮겼다. 이 시절 동안 쇼펜하우어의 영향을 받고, 바그너와 음악을 통해 깊은 관계를 맺었다. 69년 대학을 졸업하기 전에 스승 리츨의 추천을 받아 스위스 바젤대학의 교수가 되었다.
70년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이 터지자 위생병으로 종군하였으나 병에 걸려 제대한 뒤 평생 병고에 시달리는 몸이 되었다. 당시 유명한 작곡자로 알려졌던 바그너의 음악에 심취했으며, 특히 비극 <트리스탄과 이졸데 (Tristan und Isolde)>를 듣고 매혹된 나머지 처녀작인 <비극(悲劇)의 탄생 (Die Geburt der Tragdie, 1872)>을 저술하였다. 이 저서는 쇼펜하우어의 형이상학을 빌려 그리스비극의 정신이 진실한 문화창조의 원천임을 인식하고, <아폴론형>과 <디오니소스형>의 두 가지 원리로 그리스비극을 독창적으로 해석하였다. 그리고 그 정신을 현대에서 부흥시킨 것이 바그너의 음악임을 논하여 그의 신예술운동을 지원하려 하였다.
뒤이어 발행된 <반(反)시대적 고찰 (Unzeitgemsse Betrachtungen)> 4편은 프로이센-프랑스전쟁의 승리에 도취되어 있는 독일 국민과 문화에 통렬한 비난을 가하는 한편 유럽문화에 대한 회의를 나타내고 천재(天才)를 위대한 창조자로서 문화의 이상으로 삼았다.
그의 병세는 더욱 악화되어 79년 대학에서 퇴직하고 알프스산과 이탈리아와 프랑스의 해변을 전전하는 투병생활을 하면서 사색을 계속하여 <인간적인, 너무나 인간적인 (Menschliches, Allzumenschliches)> <서광 (Morgenrte)> <기쁜 지혜 (Die frhliche Wihssenschaft)>등을 저술하였다.
이 저서들은 잠언(箴言)과 사상의 단편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그 속에서 종래의 낭만주의를 파괴하고 실증주의적·심리적 요소를 드러내고 있다. 83-85년에 걸쳐서는 전에 알프스 산중에서 깨달은 <영겁회귀> 사상을 기반으로 한 <초인(超人)>의 이상을 그린 철학적 서사시인 <자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 (Also sprach Zarathustra>를 저술하였다.
이 저서에 니체의 사상이 상징적으로 모두 표현되고 있으나, 이 추상성에 불만을 품고 구체적 논문식으로 해설한 <선악(善惡)의 피안 (Jenseits von Gut und Bse)>을 저술하였다. 이 저술에서는 고귀한 정신적 귀족의 육성을 주장하고 장래의 위대한 입법자를 암시하는 한편 퇴폐적인 근대의 여러 현상과 단순히 객관에만 치우치고 있는 과학정신, 동정(同情)에 기반을 두었다는 그리스도교적 도덕, 역사의식의 과잉 등을 예리하고 독특하게 비난하고 있다.
그 후 <도덕계보 (Zur Genealogie der Moral)>가 유럽 윤리사상의 비판서로서 출판되었으며, 이때 이미 <권력에의 의지 (Der Wille zur Macht)>가 준비되었으나 완성을 보지 못하고 그의 사망 후에 유고(遺稿)만이 수집되어 출판되었다.
88년에는 <바그너의 경우> <우상(偶像)의 황혼> <이 사람을 보라> <안티 그리스도> <니체와 바그너>등이 저술되었다. 그 중 <이 사람을 보라>는 그의 자서전이라 할 수 있다.
89년 1월 정신착란 증세에 빠져 바이마르에서 세상을 떠날 때까지 여동생의 간호 아래 여생을 보냈다.
▲니체의 주요 저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이상심리] Friedrich Nietzche 프리드리히 니체의 삶에 대하여 임상심리학적 접근
  • 니체는 고양된 기분을 보이는 기간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시간을 우울한 상태로 침대위에서 보냈다고 한다. 이를 통해 보면 니체는 대부분의 시간을 우울함 속에서 보냈다고 판단해 볼 수 있다. (3)니체의 측근들은 그의 모습과 행동의 변화를 자주 목격했다고 한다. 동생이 오랜만에 니체를 만나서 보여서 다음과 같은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무서웠어요. 오빠라고 알아보기 힘들 정도로 변했어요. 지치고 늙은 한 남자가 내게 손을 내밀었죠.” 자크

  • 니체에 대해서 레포트
  • 니체가 디오니소스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는 예술론, 특히 고대 그리스 아테네의 예술에 대해 언급할 때, ‘아폴론적이다’라는 것의 반대 개념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나, 디오니소스가 담고 있는 의미는 단순히 예술의 한 경향으로 치부해 버리기에는 너무도 니체스럽다cf) 디오니소스적이다 라는 말을 이해하기 위해, 디오니소스란 과연 어떤 신인가?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디오니소스 신은 제우스와 세멜레라고 하는 인간 사이에서 태어난 신이

  • 계모형 소설 속 `계모`에 대하여
  • 알아보기 위하여 ‘텔레비전 드라마’라는 장르를 대입해보았다. 물론 계모라는 소재가 드라마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계모 모티프’는 드라마는 물론, 소설과 영화 등에서도 꾸준히 다루어지고 있는 소재이기도 하다. 그 중에서도 텔레비전 드라마를 선택한 이유는 텔레비전 드라마의 장르가 고소설과 비교했을 때 비록 매체와 양식은 다르지만 당시대의 문화적 위상이나 서사적 특징으로 비교했을 때 아주 흡사하기 때문이다. 텔레비전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프리드리히 니체(Friedrich Nietzsche)는 역사가 이성의 고차원 형식들의 느린 발달에 따라 이성적인 방식으로 펼쳐진다는 관념이나, 고대 그리스 시대나 로마제국 시대와 같은 특정한 역사적 시기를 주요 사상, 삶의 방식, 가치들(민주주의, 서구문명, 이성 등)의 원천으로 보는 시각을 거부했다. 니체에게 영원한 지식이나 진리는 존재하지 않으며, 이들은 한 집단이 다른 집단에 대해 자신의 의지를 관철시키는데 성공해서 나타나는

  • [현대의 서양문화 A형] 권력과 진리의 문제에서 니체와 푸코의 유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니체는 기존의 진리와 도덕에 대한 인식을 무너뜨리면서 새로운 인간상 개념인 위버멘쉬를 제시한다 김정현, 니체의 몸 철학, 문학과 현실사, 2000..2. 푸코가 주장한 권력과 진리1) 권력의 문제푸코는 이야기하는 권력은 전통적인 철학에서 다루는 방식과는 다르다. 푸코에게 있어 권력이 가지는 의미를 좀 더 선명하게 드러내기 위해 권력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에 대해 잠깐 알아보기로 하겠다.푸코는 자유주의와 마르크스주의가 권력을 소유하거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