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학] 미래주의와 기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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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5.25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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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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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주의와 기계
1.시대적 배경
2. 미래주의의 철학적 배경 - 니체
3. 미래주의의 전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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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미래주의의 전개
사회극복을 위한 예술운동으로서의 시작. - 기계와 역동성에 대한 찬양
전통에 대한 파괴와 기계, 역동성에 대한 찬양으로 말 할 수 있는 미래주의의 성격은 미래주의의 주된 활동지였던 이탈리아의 당시 상황과 깊은 관련이 있다. 당시 이탈리아는 다른 유럽 국가들보다 늦게 국민국가를 이루었기에 정치적으로나 경제적으로 발전이 더딘 상태였다. 거대 공업도시와 다른 지역 간의 극심한 불균형, 열악한 재정상황에 의한 과중한 세금 등으로 빈곤이 만연해 있었고, 부패한 정부와 사회의 모습들로 대중들의 불만이 극에 달해 있었던 상황으로 현 상황을 벗어나 다시 도약하고 싶은 갈망을 가지고 있었다. 이런 상황 속에서 마리네티를 비롯한 젊은 엘리트들은 이탈리아의 낙후된 사회기반을 예술운동으로 뚫고 나가고자 했고, 그 예술운동으로서 마리네티의 미래주의가 이탈리아에 자리 잡게 된다. 그들은 과거와 전통이 근대화를 방해하는 요소라고 보고 이를 의도적으로 거부하고 새롭게 등장한 기계와 산업화된 모습들이 찬양되고 적극 수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러한 주장은 당시의 이탈리아인들의 변화에 대한 갈망과 맞물려 큰 지지를 얻게 되었고, 이를 지지하는 많은 예술가들은 기계와 역동성을 자신들의 영역에서 표현하기 시작하였다. 가장 먼저 반응을 보인 것은 화가들이었다. 자코모 발라, 움베르토 보초니, 카를로 카라 등의 화가들은 미래주의의 기계와 역동성에 대한 찬양을 자신들의 작품에 담아내고자 하였다. 대표적인 작품으로 자코모 발라의 <가로등>(1909)과 움베르토 보초니의 <도시가 일어서다>(1910)를 들 수 있다. 자코모 발라의 <가로등>은 그가 생활터전을 잡은 로마에 세워진 최초의 전기 가로등에서 영감을 얻은 것으로, 아마도 마리네티의 선언문에 대한 첫 반응일 것이다. 그림에는 가로등에서 다양한 색으로 격렬하게 쏟아지는 표창모양의 빛줄기와 다소 가녀린 초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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