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과 링컨의 정치 리더십 비교 보고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노무현과 링컨의 리더십 비교!!!!
우리는 드라마 같은 대선을 통해 노무현이라는 인물을 대통령자리에 앉혔다. 그 노무현이라는 한 사람을 볼 때마다 나는 마치 외인구단의 리더라도 보는 것 같다. ‘훌륭한 대통령’이 될지 여느 대통령과 같은 ‘역시 대한민국 대통령’이 될지는 지금 판단하기도 어려울뿐더러 지금 판단하는 것도 우습다. 그러나 노무현 대통령이 특이한 이제껏 볼 수 없었던 대통령인 것은 분명하다.
그는 공식석상에서 종종 자신이 존경하는 인물은 ‘김 구?‘링 컨’ 이라고 말하였다. 그는 저서인 ‘노무현이 만난 링컨’에서 자신이 존경할 만할 인물을 동서고금을 막론해 인류가 부정할 수 없는 정의의 개념을 내세워 승리하고, 바른 역사를 이루어낸 사람, 앞으로 천년이 지나도 부정하기 힘든 ‘정의’라는 주제를 가지고 역사를 일군 사람...그로 인하여 인류에게 ‘정의가 승리한다’는 희망을 제시한 사람이라고 말하였다. 이 모두를 성공한 사람이 링컨이며 그는 훌륭한 역사를 스스로 만들 수 있다는 자신감과 용기를 링컨에게 얻었다고 한다.
노무현과 링컨은 생애에서부터 사회적, 정치적 경험에 이르기까지 여러 부분에서 유사한 모습을 보여준다. 링컨은 1809년 미국 켄터기주의 한 시골에서 가난한 개척농민의 아들로 태어났다. 노무현은 역시 1946년 경남 김해의 시골 농가에서 태어났다. 두 사람 모두 풍족함과는 거리가 먼 유년시절을 보냈다.
링컨은 정규교육은 고사하고 학교라고는 13살 때 근처의 마을에 연 학교에서 3개월간 성경에 대해 읽고 쓰기를 배운 정도가 고작이었다고 한다. 이 보단 낫지만 노무현 대통령도 상고를 졸업하였다. 물론 이 시절 상고를 다녔다는 것이 평균이상의 학력이라고 하지만 요즘 눈에 보이고 티비에 나온다고 하는 정치인들의 학력을 생각해 볼 때 결코 훌륭한 학력이라고 할 수는 없는 것이다.
이 밖에도 링컨과 노무현은 시련이 많았다는 점 역시 유사하다. 노무현은 1992년 총선 낙선, 1995년 부산시장 낙선, 2000년 총선 낙선 쉬운 길, 탄탄대로를 포기한 그는 거듭 낙선을 했다. 그 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참여하고 극적인 승리를 거두고 대선 후보가 되었어도 당 안 밖에서 불거져 나오는 후보 교체론,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나온 정몽준의지지 철회 등 대통령이 되기 전까지 그야말로 우여곡절,산전수전을 다 겪었다.
링컨 역시 22살 때 처음 일리노이 주의원에 도전했으나 패배했고, 35살에 연방 하원의원데 도전할 때는 공천조차 받지 못했으며, 2년 뒤에도 마찬가지였다. 1846년 연방하원의원에 선출 되었지만 그 후, 대통령 당선되는 1860년 까지 11년간 그의 정치 도전은 모두 실패 하였다. 이 뿐 아니라 그는 첫사랑을 사별하였으며, 이로 인해 우울증에도 시달렸다. 둘째, 셋째 아들을 모두 잃었으며 남북전쟁으로 인해 처남과 동서가 죽었다. 자신과 같은..어쩌면 자신보다도 더 안 좋았던 환경과 고된 시련을 이겨내고 가장 존경받는 미 대통령이 된 링컨을 보면서 노무현 자신은 자신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을 것이다. 노무현은 저서 ‘노무현이 만난 링컨’에서 ‘젊은 시절 읽었던 석가모니의 생에서 느꼈던 것 처럼 와락 기쁨이 다가왔다, 보통 사람들의 가능성을 발견했다’ 라고 말하였다. 링컨의 생애는 노무현의 생애와 오버렙 된다. 어쩌면 그가 존경할 만한 인물의 기준인 ‘정의가 승리한다는 희망을 제시한 위인들’ 중 가장 자신과 같은 처지의 인물을 고른 것일지도 모른다.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서 노무현과 링컨의 리더십을 비교해 보자.
노무현이 링컨을 존경하여 그의 리더십을 실천하려고 그래서 그런지 몰라도 노무현과 링컨의 리더십은 상당 부분 비슷한 것 같다.
첫째, 수평적 민주적 리더십.
우선 노무현이 대통령이 되고난 후의 움직임이나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을 살펴보면 그의 리더십은 수평적 민주적 리더십으로 대표된다고 말 할 수 있겠다. 그는 제시하고 강요하는 철인형-제왕적 지도자가 아니다. 조직 구성원들이 다양한 견해를 자유롭게 표출하도록 만들고 이견과 대립을 절충하여 합의를 이끌어내는 능력을 가진 지도자, 비전과 제도화된 절차를 통해 조직을 이끌어 가는 스타일의 지도자이다. 그는 수업시간에도 공부를 했었던 삼국지의 조조, 유비, 손권 셋 중에 손권 스타일의 지도자라고 말 할 수 있겠다. 항상 아랫 사람들과 함께 토론하고 대화하며 손발을 맞춰나가는 것이다.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에도 직원들의 의견을 무시하는 일이 없도록 주의를 기울였고 그들을 신뢰함으로써 직원들 자신을 스스로 규율하고 자기의 일을 스스로 처리 할 수 있다는 믿음을 키워 주었다. 그는 복도에서도 직원들을 마주치면 먼저 “안녕하세요~”라고 말하였으며 틈틈히 짬을 내어 직원들과 소주 한 잔 기울이며 직원들의 고충을 들었다고 한다. 최근에 청와대 내에서도 주말에는 대통령과 비서관들이 모여서 격의 없이 가볍게 와인 한잔씩 하면서 토론하는 분위기가 만들어지고 있다고 한다. 그의 리더십의 요체는 그가 우리와 같은 동네에 사는 벗과도 같은, 이웃 같은 부담스럽지 않음이다. 그는 우리와 똑같은 처지에서 그러나, 자신이 거기에 있음으로 주변을 옳게 변환시키며 올바른 길에 서서 우리가 제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친절한 길잡이를 자임한다. 물론 불같은 카리스마로 사람들을 이끄는 강력한-제왕적 리더십을 바라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특히 동양 사회에서는 그러한 경향이 더 강하다. 하지만 지금처럼 각 정당이나 이익단체 기업 심지어 개인까지 서로 다른 생각과 다른 이익을 위해 너무나도 다양한 요구와 기대가 넘쳐나는 복잡다단한 사회구조에서 이들을 “조용해!내가 왕이야”라는 식의 리더십 보다는 이들의 요구를 조율하고 타협해서 모두 함께 끌고 나가는 리더쉽이 필요하다. 이러한 리더십은 링컨에게도 보여진다. 그는 강력한 카리스마를 지닌 대통령이 아니였다. 오히려 ‘노무현이 만난 링컨’에서 인용한 더글라스의 증언처럼 ‘대통력직에 있는 동안 가장 맹렬한 공격을 받은 대통령’일 정도로 약한 대통령일지도 모른다.그는 내전상황이라는 최악의 상황에서 국가를 운영함에도 강력한 권력을 만들기보다는 수평적 리더십을 통해 권력을 분배했다. 그의 제임기간동안 그에게 퍼부어진 비난속에서도 그는 결코 그러한 노선을 변경하지 안았고 결과적으로 반 링컨 성향의 정부 구성원들의 지지도 얻어 내었다. ‘칼은 물을 베지 못한다, 하지만 물은 칼을 자른다’라는 말이야말로 이들의 수평적 민주적 리더십을 설명하는데 가장 적절한 말이 아닌가 싶다.
둘째, 리눅스형 리더십
그 동안의 정치는 비 공개적이고 정보 독점적 형태를 많이 보여 왔다. 리눅스형 리더십이라는 것은 정보를 독점하는 것이 아니라 공개된 상태에서 모든 사람들이 조금씩 발전시키고 함께 이루어나가는 리더십인 것이다. 노무현은 여러 차원에서 기존의 정보 독점적인 관행을 탈피하기 위하여 다양한 모색을 해왔다. 그 중 인사문제를 보면 인사권을 조직으로 위임함에 동시에 그것을 공개적으로 신뢰성 있게 추진함을 볼 수 있다. 지금 현재 대한민국 정부는 ‘참여 정부’이다. 장관들의 인사를 인터넷을 통해 추천 받기도 하였으며, 사이버 신문고라고 하여 국민들의 고충을 듣기 위한 장소를 마련하였다. 노무현은 정보의 공유와 열린 공개를 통하여 효율성을 높이고 지속적인 발전을 모색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링컨 역시 모든 일을 하는데 있어 최대한 투명성을 지키려 노력하였다.
셋째, 원칙 중심의 리더십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강준만. 노무현과 국민사기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한항공 인사관리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인사현황 대한항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 전환학습이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학습경험이 내 삶에 가져온 변화와 기대에 대해
- 4차 산업혁명 기술 중 본인 전공과 연관된 기술에 대한 사례와 아이디어 제시하시오
- [감사원][감사체계][감사기관][감사위원회][감사기구]감사원의 조직, 감사원의 역할, 감사원의 기능과 감사원의 감사대상기관, 감사원의 현안 및 감사원의 감사체계 개선방안 그리고 감사원의 내실화 방향 분석
-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윤리문제 -트루먼 쇼를 보고
- 화재 안전교육에 대한 교육활동 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교육의 사회성에 대해 근거를 들어 제시하시오
- [인구증가]인구증가에 따른 환경오염 문제와 자원 고갈, 식량 부족 문제에 대한 총체적 접근, 인구증가의 원인과 영향 및 대책 모색
- [동기부여] 동기부여이론의 종류와 활용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
- 영유아 연령별 발달특징을 제시하고 그와 관련하여 연령별로 가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의 문제를 예를 들어 제시하고 연령별 아동안전교육이 어떻게 다르게 이루어져야 하는 지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