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직자윤리법 실효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공직자 윤리법 실효성
Ⅰ. 공직자 윤리법의 필요성 윤태범(한국방송통신대학 교수). 우리나라 공직자윤리법의 문제점과 개정방향. 2003 춘계학술대회 발표논문집,
공직자윤리법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공직자가 (필연적이라고 할 수 있는) 더러운 손의 문제로부터 조금이라도 벗어날 수 있도록 해주기 위해서는 선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도덕적 수단이 존재하고 있어야 하며, 이를 공무원들이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의 경우 이를 위하여 활용할 수 있는 도덕적 수단이 적을 뿐만 아니라 추상적이며, 행위 중심의 법체계와 비교하여 구체성을 결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규범적 원칙으로서는 제시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행동을 위한 선택의 준거로서 활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 예를 들어서 공무원에게는 항상 “공정한 의사결정”의 의무가 주어지는데, 과연 무엇이 공정한 의사결정이고 이를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뚜렷한 기준을 우리는 갖고 있지 못하다.
따라서 여기에서 필요한 것은 공정한 의사결정 자체는 아니지만, 이것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준과 절차적 방법에 대한 것이다.
Ⅱ. 우리나라 공직자윤리법의 제정과 개정과정
우리나라의 공직자윤리법은 1981년 12월 31일 제정되어 198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 16차례의 크고 작은 개정을 거쳐서 오늘에 이르고 있다.
당초의 공직자윤리법은 제5공화국이 들어서면서 소위 “사회정화”의 차원에서 제정된 것으로서 다분히 정치적 배경을 갖고 있다. 그러나 당시 제정된 공직자윤리법은 지금과 비교하여 매우 허술하여 등록된 재산에 대한 공개를 금지하고 또한 규정위반에 대한 구체적인 처벌규정을 갖고 있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이 법은 오랫동안 개정되지 못하고 유명무실하게 운영되다가, 김영삼 정부가 들어선 1993년 6월과 7월에야 공직자윤리법과 동시행령이 개정되었다.
1993년의 4차 개정법은 확실히 종전과 비교하여 매우 진전된 내용을 담고 있었다. 이 때의 주요 개정안은 다음과 같다.
재산등록 의무자의 범위를 확대하여, 일반직의 경우 3급에서 4급이상으로 확대하였다.
재산등록시 소유자별로 재산 취득일자, 경위, 시기 등을 기재하고, 소명자료를 첨부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정부론 E형, 청탁금지법(김영란법)
  • 윤리의 의미와 이를 강화하기 위한다 양한 방안을 내놓았지만, 그 실효성에 대해서는 공무원들 자신도 의문을 제기해왔다. 1981년 공직자윤리법이 제정ㆍ시행되었으며 2001년 「부패방지법」이 제정되면서 공직사회의 부패방지를 위한 법적 체계를 공고화하였으며, 2008년 「부패방지와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에 관한 법률」을 제정시행하면서 부패방지와 국민의 권리 보호 및 구제업무를 통합 처리하기 하여 대통령 직속 국민 고충 처리위원회와 국무

  • [부정부패] 부정부패 이론, 특징과 문제점 및 부정부패 개혁을 위한 향후 방향 분석
  • 공직자 재산등록공개제도, 금융실명제, 공직자윤리법, 정보공개제도와 행정절차제도, 공무원범죄에 관한 몰수제도 등의 법제화 활동과 공직자 사정활동을 통한 공직부패 척결 노력들이 이어 왔다. 현 정부 또한 부정부패 통제를 위한 현행 법적 제도들이 산발적으로 흩어져 있는 것을 한데 모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보다 실효성 있는 부패통제정책을 추진하기 위하여 단일의 종합법으로서 『부패방지기본법』의 제정을 포함하여 부패소지를 내재한

  • [공무원윤리][공직자윤리]공무원윤리(공직자윤리)의 배경,특징,필요성, 공무원윤리(공직자윤리)의 요소,공직자윤리법,방향
  • 윤리(공직자윤리)의 요소1. 정책윤리의 내면화 2. 올바른 충성(loyalty)3. 품위유지(Appearance Standards) Ⅵ. 공무원윤리(공직자윤리)와 공직자윤리법1. 명칭과 내용의 불일치를 들 수 있다2. 적용범위의 제약을 들 수 있다3. 구체성의 결여를 지적할 수 있다4. 재산등록제도상의 문제점을 들 수 있다5. 실효성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6. 운용상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7. 엄정성의 한계를 지적할 수 있다Ⅶ. 공무원윤리(공직자윤리)의 방향Ⅷ. 결론참고

  • [부정부패개혁정책] 부정부패 개혁정책과 반부패운동 심층 분석
  • 공직자윤리위원회 구성과 운영의 문제Ⅴ. 반부패 개혁정책의 필요성Ⅵ. 우리 나라 반부패운동의 성공요인 분석1. 정치적 기회구조의 변화2. 명확한 목표 설정 및 전략의 수립3. 시민단체간 네트워크화4. 제도권내에서의 운동방식5. 기관별 평가 및 결과의 공개6. 제도개혁으로의 연계7. 반부패운동의 지속화Ⅶ. 반부패 활동계획1. 부패유발요인의 근원적 제거를 위한 법제도정비2. 자율적능동적인 부패추진대책 추진체계 확립3. 정기적 점검

  • [공무원행동강령] 행동강령의 정의 고찰과 공무원행동강령제정의 배경, 공무원행동강령제정의 중요성 및 공무원행동강령제정의 내용, 공무원행동강령제정의 실태 그리고 공무원행동강령의 효율적 운영 방안 분석
  • 공직자의 부패를 억제하고 윤리수준을 제고하는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다행히 한국 정부는 최근 제정된 부패방지법에서는 공무원 행동강령을 대통령령으로 제정하여(제8조 1항) 행동강령을 위반한 때에는 징계처분을 할 수 있도록 하고(제8조 3항), 부패행위의 신고자에 대한 보호 및 보상에 관한 규정(제32조-36조)을 두고 있는 등 행동강령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적발/처벌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는 내부고발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