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명이 학 시대 정이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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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송명이학시대-정이천
1. 소전
정명도의 동생으로 이름은 이()요 자는 정숙(正叔)
17세에 상소에 오르고 그 후로 여러 번 천거되었으나 벼슬길에 나아가지 않았다.
대관(大觀) 원년(1107년), 75세의 나이로 생을 마감하였다.
그의 학설은「역전(易傳)」에 잘 나타나 있다.
리학 일파의 선구자였다.
→ ‘성은 이’(性卽理)라고 주장하였다.
정이천은 비록 맹자의 학문에 의존하고 있으나 실제로는 순자의 학파로 보아야 할 것이다.
2. 천리(天理)
정명도는 천리 또는 리를 늘 언급했지만 이의 정확한 의미는 명확히 나타내지 않았다.
천리라고 하는 저 도리에 무슨 한계가 있겠는가? 천리는 “사회에 선인이 있어서 존재하는 것도 아니요, 사회에 악인이 있어서 소멸하는 것도 아니다.” 천리를 터득한 사람의 경우 천리는 “출세한다고 증가되거나 곤궁하다고 손상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에 대해서 어떻게 존망과 가감을 논할 수 있겠는가? 그것은 조금도 부족함이 없이 온갖 리가 그 안에 구비되어 있다.
○ “사람이 자신을 반성하지 않으면 천리는 소멸한다”고 했거니와, 천리라고 함은 온갖 리가 구비되어 있고 원래 조금도 부족함이 없기 때문에 자신을 성찰하면 참되어진다.
참고문헌
11. 참고문헌
채원배,『중국윤리학사』, 새문사, 1990, 182쪽
풍우란,『중국철학사-㉻』, 까치, 1999, 748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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