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철학] 이고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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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시대적 상황
2. 생애와 저술
3. 사상체계
4. 이고 사상의 의의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지금까지의 인간사에 있어서 크고 작은 무수한 문제상황이 연속되어 왔다. 따라서 인간 전체적인 면에서 또는 개개인의 삶 속에서 그 무수한 문제상황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는 인간 모두에게 관심사였다. 물론 이러한 문제상황의 인식과 극복하려고 하는 노력의 정도 차이는 무시되어 질 수 없을 것이다. 그 중에서도 우리가 사상가로 일컫는 사람들은 특히 이 부분에 민감하여 어떠한 논리로 대안을 찾아 이 인간사의 각종 문제들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을까를 심각하게 고민하는 부류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좀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이들의 노력들은 일정의 문제상황 즉 시대전반의 상황 등과 연계되어 지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한 사상가의 사상이 문제상황을 완벽하게 해결할 수 있는 것이라고는 할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이러한 사상가들의 노력을 헛되다고도 감히 말할 수는 없을 것이다. 인간이 살아온 역사만큼이나 많은 문제들이 나타났을 때 인간이 인간답기 위해 최선의 노력들을 해왔기 때문에 그 노력, 고민의 과정 자체에 큰 의미를 부과할 수 있는 것이다. 미흡한 점이 내재되어 있는 선대의 사상들일지라도 문제상황을 인식하고 그 해결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그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이러한 점에서 현대에 많은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를 인간성 상실의 시대라고 불릴 만큼 오늘날의 문제들은 비도덕적인 성향이 크다. 이것은 인간의 진정한 의미를 잊어버린 채 물질에 현혹되어 나타난 현상들이라 할 수 있다. 과거사에 있어서 이러한 문제가 없지는 않았을 것인데 현대에 이러한 성향이 두드러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혹 우리가 현실의 이러한 문제들을 인식하면서도 고민을 꺼리는 것은 아닌지 반성해 보아야할 것이다.
여기서는 미약하나마 선대의 사상가 중 宋代 儒學의 선구자로 꼽히는 李고의 사상을 唐나라 말기의 시대적 상황(시대적, 사회적, 사상적 배경)의 접근으로부터 시작하여 그의 사상을 살펴보고 현대에 시사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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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노사광 저․정인재 역, 중국철학사 (송명편), 탐구당
3. 유학대사전, 박영사
4. 학원세계대백과사전, 학원출판공사
5. 김충렬, 중국철학강의,
6. 장윤수 편저, 정주철학원론, 이론과 실천
7. 오종일, “성리학 형성의 연원에 대한 고찰”, <유교사상연구>, 제 4․5호, 유교학회,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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