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송대성리학 분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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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지난 학기에 중간고사 대체 레포트로 작성했던 A+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당대의 시대적 상황 고찰

2. 송대 성리학의 성립 배경

3. 여러 학파들의 인물과 사상
(1) 강계학파
(2) 백원학파
(3) 관학파
(4) 락학파
(5) 강서학파
(6) 타동학파

4. 성리학의 본질과 학문관

5. 주자학의 학설과 사상

6. 송대의 성리학이 후대에 끼친 영향

7. 맺음말

8. 참고자료
본문내용
당말. 오대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宋代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모병제가 실시된 이후로부터 토지사유제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 양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사회와 경제상의 변화는 송대가 들어와서 더욱 확대되어 전대와는 성격을 달리하는 새로운 시대를 출현시켰던 것이다. 이른바 '당송변혁'을 거쳐 수립된 송대의 정치와 사회경제, 문화는 이후의 중국사회의 기본골격을 구성하였다는 점에서 특히 의의가 있다. 송대는 정치, 사회경제, 사상과 문화전반에 걸쳐 변혁이 이루어졌으나 특히 사회적 분야의 발달은 괄목할 만한 것이다. 당중기 이후 송대에 걸쳐 관료기구의 확대와 모병제의 실시, 군대의 양적 증가는 이전의 어느 때보다도 제국의 유지를 위하여 경제력에 대한 의존을 증대시켰다. 이른바 재정국가, 경제국가라고 평가될 정도로 국가는 재정확보를 우선적으로 추구하여 송대의 재정을 총괄하는 삼사사는 부재의 위치로 승격하였다. 또한 송대 사대부사회의 성립에서도 사회경제적 변화가 중요한 배경이 되었다. 농업생산력의 발전과 신흥 중소지주층의 형성은 지배층으로 성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한편 국내적으로 안정이 계속되었던 다른 시기와 마찬가지로 중국은 11세기 동안에도 위대한 번영을 향유하며 인구구조 면에서도 괄목할 발전을 보인다. 11세기 중엽 중국의 인구는 당의 절정기 수준인 6천만 명에 달했고 1100년에는 1억에 이르게 된다. 9세기와 10세기에 당의 질서가 와해됨에 따라 나타난 변화는 더욱 가속화되었고, 새로운 생활양식이 틀을 이루어가기 시작했다. 사회 경제적 분야는 부분적으로는 정부 주도로, 부분적으로는 개인적인 상업주의 정신에 의하여 변형되었는데, 그러한 상업주의 정신은 한 초기이래 가장 두드러졌다. 새로운 종자와 곡물이 소개되었고 농업과 공업도 그 조직과 기술면에서 상당한 진보가 있어서 생산량은 가히 폭발적이었으며, 정부 세입은 당대의 배로 팽창되었다. 개봉을 비롯한 여러 도시는 거대하고 기능이 다양한 도시가 되어 한 지역의 중심지, 어떤 경우에는 국가적인 시장 조직의 중심지로서 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상업은 전례 없을 정도로 번창하였고 중국역사상 처음으로 도시민계층이 부각되었다. 상업의 중심지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직업과 생활양식이 나타났다. 더구나 오대부터 급속히 발달했던 인쇄술은 읽고 쓰는 능력과 교육을 진흥시켰다. 그래서 중국사에서도 최초로 평민도 자신의 아들이 엘리트로서 관계에 진출할 수 있다는 희망을 현실적인 것으로 갖기에 이르렀다.
참고문헌
중국철학산고, 김충열, 온누리 출판사
중국철학사, 가노.나오키, 을서 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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