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방송사 대선 여론조사의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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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선거철 여론조사 기사 봇물”, “각 방송사 대선 여론조사의 문제점”
해마다 선거철만 되면 언론사에서는 각종 여론조사들을 봇물처럼 쏟아내 보내고 있다. 정확한 수학적 통계와 표본의 추출, 검증된 방법에 의한 과학적인 여론조사는 충분히 공감하고 신뢰할 수 있다. 이 때문에 비단 선거철뿐 아니라 중요 정책의 결정 방향이나 사회적 이슈 등에서도 여론조사는 빠지지 않고 등장하고, 국민들은 이를 신뢰하고 공감대를 느끼기도 한다. 하지만 반대로 잘못된 여론조사는 다수의 생각을 왜곡하고 마치 일부의 의견이 전체의 의견인양 여론 자체를 수 있는 결과를 낳을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여론조사를 언론사가 여과 없이 보도할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요번에 본 ‘미디어 포커스’가 다룬 두 편의 비평이 그러한 것을 잘 보여준다. 먼저 2006년 3월 18일에 방송 된 “선거철 여론조사 기사 봇물”에서는 선거기사 심의 위원회 심의기준에서 여론조사를 보도할 때 조사 의뢰자와 조사기관, 피조사자 선정방법, 표본의 크기, 조사지역과 일시, 조사방법, 응답률과 질문내용 등을 모두 밝히도록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조차 지키지 않은 여론조사 보도가 많았다고 보도 했다. 세계일보 국민일보는 차기 대통령 주자 선호도 조사에서 표본오차를 밝히지 않았고, 중앙일보는 오차범위 이내임을 전제하지 않은 체 대선주자들을 단정적인 표현으로 순위 매김을 하였다. 2007년 4월 28일에 방송한 내용에서도 이명박, 박근혜 각 캠프에서 의뢰한 여론조사 내용을 여과 없이 내보낸 언론사들의 문제점을 지적했고, 특정집단의 의견을 조사할 때 그 집단의 15%도 되지 않는 인원을 조사대상으로 선정하여 조사하고, 마치 그것이 전체의 의견인양 보도한 문제점도 꼬집어 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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