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 총선과 매스미티어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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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4.15총선의 의의
3. 선거기간 동안의 매스미디어의 특징
4. 매스미디어의 선거보도에 따른 문제점과 대응방안
본문내용
지난 15대 대통령선거가 한창이던 1997년 여름 김대중 후보는 모 방송사 인기 아침 프로그램에 출현하여 사별한 전 부인의 얘기를 하면서 잠시 눈물을 비쳤었다. 당시 김 후보의 눈물어린 모습은 이 프로그램의 주 시청 층인 주부들의 심금을 울렸고 이로인해 여성표의 상당 부분을 획득한다고 한다. 또한 16대 대선 당시 노무현 후보도 기타를 연주하는 모습과 ‘국민에게 빚진 대통령’이란 맨트를 TV를 통해 선보이며 많은 이들에게 서민적 대통령으로 큰 인기를 얻게 했다. 이 두 가지 사례는 오늘날의 정치 선거가 매스미디어 선거임을 확인시켜주는 좋은 증거물들이다. 이제 분명히 언론은 후보의 공천과정에서부터 당선에 이르기까지 선거의 전 과정에 깊이 개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후보들의 선거 캠페인은 언론을 중심으로, 그리고 언론을 겨냥하여 할 수밖에 없다. 이는 무엇보다 고비용 선거구조를 바꿔야 한다는 여론아래 하나의 대안으로 미디어 선거 운동이 강력히 제기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결과 얼마전 열렸던 17대 4.15 총선에서도 마찬가지로 매스미디어는 여러 부분에서 큰 영향을 미쳤다. 따라서 지금부터 이번 4.15 총선은 어떠한 의미를 갖고 있는지를 우선 살펴보고, 과연 매스미디어는 선거 기간 동안 어떠한 특징들을 나타냈는지를 분석한 후 문제점 및 앞으로의 방향 등에 대하여 논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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