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12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1970년대 이후부터 새로운 개념의 지능 이론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하버드 대학 교육대학원의 교육심리학과 교수인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박사의 다중지능(MI ; Multiple Intelligence) 이론이다.
가드너는 종래의 IQ 개념에 대항하여 다중지능 이론을 제시하면서 교육학과 심리학 분야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그에 의하면 사람 속에는 무지개의 색깔 수 7과 비슷하게 8가지 종류의 지능이 함께 존재한다고 한다(처음에는 7가지 지능이었지만 연구의 진전에 따라 ‘자연친화지능’이 추가되어 8가지가 되었다). 무지개가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남색, 보라의 7가지 색으로 구성된 것이라면, 인간의 소질, 적성 그리고 능력과 관련해 다음과 같은 8가지 지능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언어지능
말과 글이라는 상징체계에 대한 소견과 적성이 뛰어난 사람이 갖고 있는 능력을 말한다. 언어지능(Linguistic Intelligence)이 높으면 글이나 말을 통해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잘 표현하고, 언어를 기능적으로 구사하며, 탁월한 언어적 기억력을 보인다. 이 능력이 발달한 사람은 시인, 소설가, 정치가, 변호사, 방송인 등이 될 소질이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T. S. 엘리엇, 셰익스피어, 박경리 등의 작가와 정치가 윈스턴 처칠을 들 수 있다.
음악지능
음악지능(Musical Intelligence)은 가락, 리듬, 소리 등의 음악적 상징체계에 민감하고, 그러한 상징들을 창조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노래를 부르거나 악기를 다루거나 새로운 곡을 창작하거나 감상하는 데 필요한 능력이 이에 해당한다. 모차르트, 베토벤, 홍난파 등이 대표적인 인물로 악기 연주가나 성악가, 작곡가의 기본이 되는 지능이다.
논리수학지능
논리수학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은 숫자나 규칙, 명제 등의 상징체계를 잘 익히고 창조하며, 그와 관련된 문제를 손쉽게 해결해 내는 능력을 말한다. 수학이나 사회 현상 등 여러 대상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탐구하면서, 논리적으로 추론하여 규칙이나 법칙을 발견하거나 체계를 마련할 수 있는 능력이 이에 해당한다. 회계사, 통계학자, 법률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등이 가지고 있는 소질로 아인슈타인, 갈릴레이, 장영실 등에서 대표적인 사례를 찾을 수 있다.
공간지능
공간지능(Spatial Intelligence)은 도형, 그림, 지도, 입체 설계 등의 공간적 상징체계에 소질과 적성을 보이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물건을 보기 좋게 배치하거나 새로운 물건을 만들고, 낯선 곳에서 길을 찾는 데 필요한 능력으로 조종사, 디자이너, 건축가 등에서 이런 능력을 찾아볼 수 있다. 대표적인 인물로는 입체파 화가 피카소, 화가뿐만 아니라 건축가 및 조각가로서도 위대한 업적을 남긴 레오나르도 다빈치,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등을 들 수 있다.
신체운동지능
신체운동지능(Bodily-Kinesthetic Intelligence)은 춤, 운동, 연기 등의 상징체계를 쉽게 익히고 창조하는 능력이다. 이 지능이 발달한 사람은 신체적 활동에 쉽게 몰입하여 즐길 수 있으며, 무용이나 연극 등에서 신체로 자신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 데 뛰어난 재능을 보인다. 무용가, 기술자, 운동선수 등이 될 수 있는 소질을 보이며, 이 지능을 뛰어나게 발휘한 인물로는 현대 무용의 대모 마서 그레이엄, 골프 황제 타이거 우즈, 월드컵 스타 안정환 등이 있다.
인간친화지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별 특징(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자연탐구지능)
  • 다중지능이론은 지력에 관한 것으로 인간의 마음을 인지적 측면에서 다룬 것이라고 하면서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인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에 대한 새로운 정의라고 생각한다고 하면서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이성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프로이트는 인간의 비합리성을 강조한 반면 나는 잠정적으로 인간은 7~8개에서 12개 정도의 기본적인 지능을 소유한 유기체라고 했다.가드너 박사는 지능을 일상

  • [청년심리학] 다중지능이론
  • 가드너, 1993). 그는 지능을 지적 활동의 결과이자 과정이고 동시에 내용이 며 양식으로 이 모두를 의미한다고 본다. 가드너는(1999),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에 대한 새로운 정의로,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이성적 측면에 초점을 두고, 프로이트는 인간의 비합리 성을 강조한 반면, 가드너는 잠정적으로 인간은 9, 8 - 12개 정도의 기본적인 지능을 소유 한 유기체라고 설명하는 것이다.다중지능 이론은 IQ 검사와 같은 단일 측정을 통해서 지능을 측정하는 것은

  • 사회과학 다중지능이론
  • 다중지능이론1. 서론다중지능이론은 가드너(Gardner, 1983)에 의해서 제안된 지능이론으로서, 지능을 언어, 논리-수리 중심의 단일요인으로 보는 IQ에 대한 대안으로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지능이론이다. 가드너는 우리들의 지능은 명백히 구별되는 아홉 가지의 지적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한 영역의 지능이 높다고 해서 다른 영역의 지능이 높을 것으로 예언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어느 특정 지능이 우수성을 논할 수 없

  • 교육학 요약정리
  • 교육학 요약정리1.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2. 자유학기제3. 상호제지이론4. 다문화교육5.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6. 교육목표7. 스키너의 강화이론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9. 능력참조평가와 성장참조평가10. 분산적 지도성1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2. 교육과정 재개념주의13. TTTI모형14. 발전교육론15. 역동적 평가16. PMI법17.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18. 교육과정, 학습, 수업의 실제적 관계19. 아이즈

  •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이유를 들어 기술하고 본인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채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하시오.
  • 다중지능이론에 대하여 조사하고 본인이 예측하는 자신의 강점지능과 약점지능에 대하여 그 이유를 들어 기술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나의 강점지능을 강화하고 약점지능을 보완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에 대하여 논해보겠다.Ⅱ. 본론1. 다중이론이란? 이재윤, 2015,『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감상 지도 방안 연구 : 중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음악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p.12~16이재윤(2015)에 의하면 〃다중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