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별 특징(언어지능, 논리-수학지능, 공간지능, 신체운동지능, 음악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자연탐구지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5 / 2017.09.05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별 특징(9가지 지능)

I. 언어지능

II. 논리-수학 지능

III. 공간지능

IV. 신체운동지능

V. 음악지능

VI. 대인관계지능

VII. 개인이해지능

VIII. 자연탐구지능

*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영역별 특징

가드너는 다중지능(Multiple Intelligences ; MI)이란 인간의 인지능력을 일련의 소질, 재능, 정신적 기능의 조합으로 보며 이것을 '지능'이라 칭한다고 하였다. 모든 정상인들은 이런 기능을 어느 정도 다 갖고 있으며, 그 정도의 차이와 조합의 성질이 다를 뿐이라고 하였다.
그는 다중지능이론은 특정 지능의 유전성에 대한 문제에서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며, 대신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나는 견문이 넓은 여러 생물학자들과 마찬가지로 '유전-양육'의 이분법을 거부하는 입장을 취한다. 대신 나는 임신의 순간부터 시작되는 유전과 환경 간의 지속적이고 역동적인 상호작용을 강조한다. 한편으로 나는 인간의 능력 또는 개인차가 유전적인 기초를 갖는다는 것을 확신한다.”
Gardner는 '일반적으로 지능은 선천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똑같은 조합의 똑같은 지능을 소유한 사람은 없으며 지능은 유전, 특정 문화와 시대 속에서 제공되는 환경과의 상호 작용으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하였다. '일란성 쌍둥이의 경우, 그들은 같은 모태 속에서 자라났고 같은 가정환경에서 살아가지만 각자가 마주치는 사건들과 삶의 모습을 통해 서로 다른 사람으로 성장한다. 이것은 그들의 정신도 뇌도 서로 동일하지 않음을 암시해 준다. 많은 일란성 방등이의 경우, 그들은 같은 모태 속에서 자라났고 같은 가정환경에서 살아가지만 각자가 마주치는 사건들과 삶의 모습을 통해 서로 다른 사람으로 성장한다. 이것은 그들의 정신도 뇌도 서로 동일하지 많음을 암시해 준다. 많은 일란성 쌍둥이들은 서로가 달라지려고 노력을 한다. 만약 인간 복제가 가능해진다 하더라도, 복제된 인간과 유전자를 제공했던 사람이 서로 다른 환경에서 살아가게 된다면 그들의 지능은 다른 양상을 띠게 될 것이다'라고 하였다.
그는 다중지능이론은 지력에 관한 것으로 인간의 마음을 인지적 측면에서 다룬 것이라고 하면서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인지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고 있다고 했다. 그는 지능이란 '인간의 정신에 대한 새로운 정의'라고 생각한다고 하면서 "소크라테스는 인간의 이성적인 측면에 초점을 두고, 프로이트는 인간의 비합리성을 강조한 반면 나는 잠정적으로 인간은 7~8개에서 12개 정도의 기본적인 지능을 소유한 유기체'라고 했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다중 지능 이론
  • 이론과 마찬가지로 논리-수학적 과제를 다루고 있고, 비생물학적인 접근을 취하고 있으며, 최상위 수준의 정신 작용인 독창성에는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Gardner, 1985).2. 다중지능이론이와 같이 전통적으로 알려진 IQ 개념에 대해 길포드(James P. Guilford), 가드너(Howard Gardner), 스텐버그(Robert J. Sternberg)와 같은 심리학자들은 전통적인 능력검사들이 측정하고 있는 지적 영역이 범위가 너무 협소함을 주장하였다. 길포드는 초기에는 120개 요인을 제안하였으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2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다중지능이론의 배경2.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지능1) 지능의 구별 기준2) 가드너의 8가지 지능(1) 음악적 지능 (2) 신체-운동학적 지능 (3) 논리-수학적 지능(4) 언어적 지능(5) 공간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과 비판1) 이론의 특징2) 이론

  • 다중지능의 개념과 8개의 영역별 특성을 간락하게 설명하여 봅시다
  • 다중지능의 개념과 8개의 영역별 특성을 간락하게 설명하여 봅시다.- 다중지능의 개념과 영역별 특성을 기술하기 다중지능이론이란 하버드대 교육심리학자 ‘가드너’가 발표한 이론이다. 이에 의하면 사람의 지능은 크게 8가지의 영역(언어지능, 시각공간지능, 논리수학지능, 자연탐구지능, 신체운동지능, 대인관계지능, 개인이해지능, 음악지능)으로 구성되어 있다. 영유아기 때 8가지 지능을 모두 골고루 자극해주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고

  •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 이론
  • 지능이 높은 아동은 모든 영역에서 우수하다는 종래의 획일주의적인 지능관에 이의를 제기하며, 인간의 지적 능력이 서로 독립적이며 상이한 여러 유형의 능력으로 구성된다는 가드너(H. Gardner)의 지능 이론이다. 가드너가 상정한 개별적인 지능은 각각,① 언어(linguistic), ② 공간(spatial), ③ 논리 수학(logical-mathematical),④ 음악(musical), ⑤ 신체 운동(bodily-kinesthetic), ⑥ 대인 관계(intrapersonal), ⑦ 자기 이해(interpersonal), ⑧ 자연 탐구(natural) 지능등의 8

  • [교육심리] 다중지능 이론과 교육과정
  • 지능의 개념은 학업성적 이외에도 창의성, 사회적 지능, 예술적 재능, 등 다양한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현실에서의 실질적인 수행과 관련되는 특성을 갖고 있다고 이해되고 있다. 가드너(H. Gardner)박사에 의해 제안된 다중지능이론은 인간의 지능을 8개영역(언어적, 논리-수학적, 음악적, 공간적, 신체-운동적, 대인관계, 개인이해, 자연탐구)을 소유하고 있으며 체계성을 가지고 있다. 가드너는 기존의 이해를 넘어서 새로운 개념으로 지능을 정의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