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발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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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서 론-
한류란 중국과 동남아의 화교권에서 알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 열기를 뜻한다. 예를 들어 3년 전 쯤에 저는 집식구들과 함께 풀 하우스라는 드라마를 보게 되었다. 처음으로 한국 드라마를 봐서 그런 것인지 아니면 멋지고 예쁜 연예인들 때문인지 드라마를 재미있게 봤었다. 그 때부터 비와 송혜교라는 연예인들을 알게 되었고 한국 드라마에 주목하기 시작하였다. 주위의 친구들도 이 드라마의 줄거리가 재미있다고 하였으며 가수 겸 텔렌트인 비를 알게 되면서 더욱 좋아 하게 되었다.
이 드라마를 통해 뜬 비라고 해야 되는지 아니면 비를 빌어 뜨게 되는 드라마인지 정의 내리기가 아리송하다. 그 당시 이 드라마가 중국에서 많은 인기를 가지게 되어 저와 비슷한 또래의 친구들은 거의 다 보았다고 할 수 있다. 그 뒤에도 비는 중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었다. 이어 내 이름은 김삼순(我叫金三)이라는 드라마를 보게 되었다. 이 드라마의 줄거리도 풀 하우스 의 내용과 비슷하였다. 연예인들만 바꿔졌을 뿐 이야기는 거의 비슷하다고 생각된다. 모두다 네 명의 주인공을 위주로 엮어 나가는 것이었다. 현재의 한국 드라마는 거의가 다양한 스토리를 통해서 사람의 마음을 끌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스타들을 바꿈으로써 지속적으로 인기를 끌려고 한다고 생각한다. 만약 어느 드라마가 잘 뜨지 않거나 사람들로 하여금 잘 알리지 못하게 되면 90%이상은 연예인들의 문제라고 생각된다. 이러다보면 한류 대중문화라는 것이 점점 자기의 가치와 본질을 잃게 된다고 생각된다. 뿐만 아니라 사람들로 하여금 한류에 대한 열정도 날로 식어 갈 것이다.
한류에 대한 문제점을 지적하기 전에 먼저 중국에서의 한류의 현황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1996년 드라마를 시작으로 중국에 수출되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가 1998년부터 가요 쪽으로 확대 되었다. 앞에 이야기한 드라마들 말고도 가을동화등
많은 드라마들이 DVD로 제작되어 많이 팔리고 있고 엽기적인 그녀’의 주제곡인 ‘I believe등은 한 때 중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최근 한류에 대한 열기가 전에 비해 조금 시들하고 있다.TV의 몇몇 연예프로에서 한국 연예인들의 활동 보도에서나 한류의 존재를 확인할 수 있다. 특히풀 하우스에서 남자 주인공으로 나온 비 같은 경우에만 지속적으로 그 인기를 계속 이어가고 있다. 그래서 냉정한 시선으로 바라보면, 중국에서 이야기되는 한류의 열기와 그에 대한 보도는 상당히 부풀려 있음을 알 수 있다. 내가 여기서 이야기 할 것은 한류 드라마가 가진 문제점에 대해서 이다. 중국 젊은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두 개의 드라마를 선택해서 비교를 통해 문제점을 이야기 하려고 한다.
- 본 론 -
# ‘풀 하우스’와 ‘내 이름은 김삼순’
풀 하우스는 지금 까지도 중국에서 아직 어느 정도의 인기를 가지고 있다. 이 드라마에서는 중요한 네 명의 주인공인 이영재(역 비)、 한지은(역 송혜교)、 유민혁(역 김성수)、 강혜원(역 한정은)들이 서로 얽히고 얽힌 사랑 때문에 갈등하는 것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인물 설정을 잠시 살펴보면, 이영재는 돈 많고 잘 생긴 스타이고 한지은은 부모 없이 혼자서 살다가 친구한테 사기를 당해 집을 팔려 마침 그 집을 사게 되는 사람은 남 주인공인 이영재이다. 이 일로 두 사람의 이야기가 시작 된다. 그리고 이재영과 강미원과 강혜원 세 사람의 감정 갈등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간다. 끝에는 우리 예상과 같이 당연하게 여 주인공(한지은)과 남 주인공(이재영)이 서로의 갈등을 해결하고 헤피엔딩 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 드라마에는 중국에서 인기가 있는 비와 송혜교가 있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사람들의 주목을 아직 끌고 있었다. 이런 부분만 보더라도 드라마의 내용자체보다 드라마안의 스타가 더욱 중국 시청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주위의 다른 친구들도 한국 드라마 보자고 하면 내용보다 어느 연예인들이 출현하는 것부터 먼저 묻는다. 여기서 갑자기 ‘풀하우스’의 내용을 이야기한 것은 또 다른 인기드라마 였던(중국의 젊은이들에게)‘내 이름은 김삼순과 비교하기 위해서다.
‘내 이름은 김삼순’과 풀 하우스는 내용이 비슷하였다. 주인공으로는 김삼순(역 김선아)、현진헌(역 현빈)、유혀진(역 정려원)、헨리킴(역 다니엘 헤리)로 출연되여 역시 풀 하우스처럼 네 사람의 사랑 갈등으로 이야기가 전개해 나가며 마지막에 역시 여 주인공 김삼순과 남 주인공 현진헌의 사랑으로 이야기의 끝을 맺는 것이였다. 이렇게 보면 한국 드라마에서는 내용이 거의 다 비슷비슷 하다는 생각이 든다. 시작만 봐도 결말이 어떻게 될지 다 생각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저도 이 드라마에서 현빈이 나온다고 해서 드라마를 보게 된 것이 었다. 아마 이런 관념들이 벌써 중국 사람들의 마음속에 깊이 박혀 있는 것 같다.
-한류 드라마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지금 한국 드라마의 열기가 점점 식어 가는 원인의 하나가 바로 드라마의 내용이 다양하지 않다는 것이다. 인기 있는 연예인들이 출현하지 않는 경우에는 중국에서 접하기도 힘들다. 그래서 인지 한국 드라마를 자꾸 보다보면 다 어느 정도 결말이 예상이 된다. 때문에 거의 변함없는 드라마를 보게 되면 사람들도 모두 질리게
될 것이다. 한류 드라마가 계속 중국에서 인기를 유지해 가려면 다양한 내용의 드라마가 만들어져서 중국에 들어와야 한다. 한국에 얼마나 다양한 드라마들이 있는지는 잘 모른다. 아직 본 적이 없다. 하지만 중국에서는 인기 있는 젊은 연예인들이 나오는 사랑 드라마(멜로 드라마)만이 방영되고 계속적으로 보여 지고 있다.
만약 이런 이념을 바꾸지 않고 계속 나갈 것이라면 한국의 한류는 드라마뿐만 아니라 다른 방면에서도 버림 받게 될 것이다. 개혁 개방으로 문화적 시야가 날로 높아가는 중국 사람들의 눈에 맞추어 갈려면 오직 문화의 다양화와 실속이 있는 작품이 많이 창작되어 중국에 소개되어야 될 것이다.
- 현재까지 주목하지 못한 한류의 소재 및 결론 -
드라마나 노래 같은 한류의 열풍은 점점 잠잠해 지는 것 같다. 만약 다른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찾아 내지 않는다면 한류는 과거에만 존재하게 될 것이다. 하지만 현재 까지 사람의 주목을 받지 못했던 한국의 전통문화를 세계에 알리면 어떻게 될 것인가? 국외에서 사물놀이가 한국의 전통문화인가에 대해서 아는 사람은 그다지 많지가 않다. 특히 외국의 일반인들에게는 생소할 수 도 있다. 우연히 저는 중국에서 사물놀이를 하는 공연을 몇 번 보게 되었다. 매번 사물놀이를 볼 때 중국 관객들의 반응은 아주 좋았다. 제 자신도 사물놀이를 관람하는 것을 좋아 한다. 주변의 다른 관객들도 처음 봐서 인지 아니면 정말 좋아서 인지 사람들의 기분은 아주 들떠 있었다.
제 생각에는 중국의 이 넓은 땅에서 많은 사람들이 사물놀이를 접하게 된다면 발전 전망이 아주 크다고 생각된다. 우선 한국의 전통문화로써 세계에서 유일하게 있는 것이라는 우월성을 가지게 되고 자주공연을 하여 최대한으로 사람들이 많이 접할 수 있게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한국 친구가 말하기를 원래 사물놀이는 거리에서 해야 그 멋을 제대로 느낄 수 있다고 했다. 우리 중국 사람들은 저녁에 음악에 맞추어서 춤추는 것을 좋아한다. 저녁이 되면 공터 곳곳에서 사람들이 음악에 맞추어 춤추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만약 중국 사람들이 사물놀이의 장단에 맞추어 춤을 춘다면, 어떨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중국 아낙네들이 사물놀이 장단에 맞추어 깃발을 들고(아낙네들이 저녁에 춤을 출 때는 거의 깃발을 들고 춘다) 춤을 추는 날이 오면 그것은 더욱더 특별한 한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 문화의 독창성을 겸비한 가장 한국적인 음악이 중국의 거리에서 울려 퍼지면, 그것도 또 하나의 새로운 한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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