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Multimodal Literacy
다매체의 문식성
이 글은 Carey Jewitt & Gunther Kress 가 편집한 Multimodal Literacy(2003년, Peter Lang, Inc. New York) 책의 introduction을 번역한 것이다. 이 글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은 다양식성인데 이는 여러 매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현대 텍스트를 일컫는 것이고, 이는 매체 언어 교육의 기본 이론이 될 법한 개념이다. 이 글은 다양식성을 실험한 다양한 교육 현장 연구들을 담고 있으며, 서론 부분에서는 전제적인 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있다. 번역이 서툴러서 원문을 함께 싣기도 하였다.
다양식성 : 학습을 위한 새로운 질문들
Multimodality: New Questions for Learning
학습에 있어서 다양식적인 접근은 표현과 의사소통에 있어서 모든 다양한 양식들을 포함시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를 준다. 여기서 말하는 다양한 양식들이란 이미지, 응시, 몸동작, 움직임, 음악, 말하기, 그리고 음향효과까지를 다 포함한다. 양식은 표현을 위해서 자원들 내에서 형태를 만들어내는 문화적 작업 효과로 폭넓게 이해된다. 여러 자원들은 문화적 작업에 의해서 배열되고, 문화적 상호작용 내에서 얼마간 사용되는지가 결정된다. 이러한 규칙성들을 우리는 전통적으로 문법이라고 부른다. 말하기 혹은 쓰기와 마찬가지로 수화 또한 자원이다. 이미지 또한 마찬가지이다.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양식들이 혼자서 작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연구 성과들을 모아보면 하나의 양식으로 작용하는 학습은 거의 없으며 또한 쓰기와 말하기가 학습에 있어서 항상 중심적이며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생각 또한 도전받고 있다.
학습에 있어서 다양식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이 책의 이론적 전제는 의미화와 의사소통에 있어서 모든 양식들은 잠재적으로는 동등하다는 것이다. 특정 사회나 특정 커뮤니티는 특정 양식을 다른 양식보다 더 아낄 수도 있다. 어떤 양식이든 전경화할 수 있다. 특정 과제에 있어서 특정 양식이 다른 양식보다 과제를 더 잘 수행할 수도 있고, 모든 양식이 특정 과제에 쓸모가 있는 것은 또 아니다.
다양식적인 작업에 있어서 깔리는 암묵적인 전제는 언어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다양식성에 있어서 하나의 양식은 각각 의미화의 부분만을 수행할 뿐이며, 그것은 말하기나 쓰기 또한 예외가 아니다. 모든 양식의 부분성은 다양식성의 매우 중요한 측면이다. 우리는 각각의 특정 의사소통 과정에서 각각의 양식이 어떤 부분을 수행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이 책의 포커스는 다음과 같다. 의미가 만들어지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습과 기호 형태 사이에서 일어나는 쟁점들을 토론하는 것이다. 두 가지 중요한 질문들이 다른 방식으로 주목될 것이다. 첫째는 양식은 어떤 방식으로 표현으로 만들어지는가 하는 것이고, 둘째는 양식이 달라짐에 따라 학습자들과 학습은 어떻게 달라지고 영향 받고 바뀌게 되는가 하는 점이다.
다양식성 : 핵심 개념
Multimodality: Some Key Concept
1. 다양식성과 기호학 Multimodality and Semiotics
다양식성의 배경 학문은 기호학 이론, 특히 사회기호학이다. 다양식성은 기호학 이론의 적용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기호학의 전형적인 형태 중에서 사람들은 의미를 만들기 위해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을 가지고 직면함으로써 인식한다. 언어학적 시스템이 가장 훌륭한 예가 되겠다. 사람들은 사회적 전통의 내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방법 내에서 작용되는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자원을 사용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고 여겨진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인기 발달 단계에 따라 변화하는 신체적 특성에 근거한 성인 학습자의 사회심리적 위기와 특징을 제사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학습방안을 제시하시오
- 식중독 교수학습지도안(식품위생과건강, 우리가지키는건강, 초등학생대상학습지도계획안, 식중독예방수업계획서)
- 우리 사회 노인 문제와 관련된 구체적인 기사를 신문이나 인터넷에서 스크랩하여
-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하나의 외국어의 자음 분류와 국어의 자음 분류를 비교
- 영아기 성장발달과 건강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영아기 성장 발달의 특징을 각 발달영역별로 요약하고, 영아기 발달을 위한 건강 지원 방법 중 ‘신체 발달 특성에 대한 이해’를 제외한 나머지 4가지의 지원 방법 각각에 대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 Literacy의 시대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현재 시행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노인복지정책을 조사 정리하고 향후 개선과 발전 방안에 대해 제출하시오
- 한국사회에서 경험적 가족치료에 대한 유용성을 살펴보고 실제 상담에서 자신이 경험적 가족치료기법을 사용한다면 어떤 점이 도움이 되고 어떤 점에서 어려움이 있을지 논하시오.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경영분석_유동성 분석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 나열하고, 각각의 유동성 분석의 산식, 의미, 표준비율에 대해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