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계획서] 동양과 서양의 읽기관 비교 연구- 현행 읽기관과 다산의 읽기관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연구사
3.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II. 읽기의 본질과 읽기 지도
1. 읽기의 개념과 읽기관
2. 읽기의 과정 모형
3. 읽기의 지도
III. 다산의 사상과 읽기관
1. 다산의 교육사상
2. 다산의 공부론
3. 다산의 읽기관
본문내용
I.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인간은 문자언어 이전에 음성(말)으로 의사소통을 하였다. 이러한 음성언어의 사용은 오랜 기간에 걸쳐 자연스러운 선택 작용의 과정에 의해 정비된 것이다. 하지만 문자언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오랜 인류의 역사에 비해 너무도 짧은 시기에 이룩된 일종의 기술적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언어 사용 방식의 변화는 인간의 사고가 비약적으로 발전하는 계기를 제공함은 물론, 인류 문화가 획기적으로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하였다. 문자언어는 인류의 경험을 축적시키는 수단이며, 아울러 미래의 활동에 그 경험을 활용하도록 해주었다. 즉 문자를 통한 사고의 계발과 읽기(독서)를 통한 문화의 전승은 과거와 현재를 잇는 교량 역할을 한 것이다. 그러므로 읽기는 가장 전형적인 지식 사용 행위이며, 정보 사용 행위이다. 또한 문자문화에서 인쇄매체의 발달과 책의 등장은 그러한 문자문화의 향유를 대중적으로 가능하게 하였다.
우리는 지금까지 읽기라고 하면 활자화된 책을 떠올렸다. 하지만 현대는 다양한 매체가 공존하는 시대이다. 이것은 정보가 사회의 중심 자원이 되는 정보화 사회에서, 더 나아가 이러한 정보를 가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지식기반 사회로의 이행을 예고하는 것이기도 하다.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는 우리에게 또 다시 새로운 독서의 방법과 독서매체 환경을 요구하게 될지 모른다. 그 동안 책으로 대표되는 인쇄매체 위주의 글읽기에 치중되어 왔던 독서의 개념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른 독서 환경 및 의사소통 방식의 변화에 따라 그 지평이 확장될 필요가 있다. 이는 곧 글을 읽을 줄 아는 능력이 새로운 독서매체 환경에서 재규정되어야 하고, 이 새로운 리터러시(literacy)를 습득할 수 있는 나름의 방법이 연구되어야 할 필요가 있음을 의미한다.
김미량(1999), 「매체로서의 하이퍼텍스트」, 한국독서학회 7회 학술대회
- 정보화 사회의 독서매체 - 자료집.
이러한 다양한 매체의 등장은 인류를 새로운 전환점에 세워 놓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렇듯 이제 읽기는 단순한 텍스트 읽기 개념에서 벗어나, 현대사회와 함께 나타난 다양한 매체 읽기, 나아가 문화 읽기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것은 이제까지 우리가 읽기를 논할 때 ‘어떻게 읽을 것인가(know-how)'에 대해 고민했다면, 앞으로는 ‘어디에서 읽을 것인가(know-where)'를 고민해야한다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즉, 정보의 바다 어디에서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느냐의 문제인 것이다. 김미량이 읽기를 정보나 내용을 단순히 읽는 것이 아니라, 정보를 읽고, 해석하고, 선택적으로 내면화, 통합, 재창조하는 것이라고 정의 내린 것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현대는 정보의 수집과 정
참고문헌
(단행본)
김화영외(1994), 『책, 어떻게 읽을 것인가』, 민음사.
노명완외(1996),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박수자(2001), 『읽기 지도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이경화(2001), 『읽기 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이정춘(2000), 『미디어 환경과 독서교육』, 이진출판사.
최인자(2001), 『국어교육의 문화론적 지평』, 소명출판.


(학술지 또는 논문)
금장태(2001), 「다산 공부론의 유학사적 위치」, 다산학 제2호.
김미량(1999), 「매체로서의 하이퍼텍스트」, 한국독서학회 7회 학술대회
- 정보화 사회의 독서매체- 자료집.
김미혜(2000), 「비판적 읽기 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김성해(2001), 「전자텍스트 읽기 지도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김주환(2001), 「읽기 교육, 되짚어 보기」, 함께여는 국어교육 2001년 가을호.
김태환(2000), 「국어과 텔레비전 리터러시 교육 방안 연구」,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박수자(1993), 「읽기 전략 지도 교재 구성에 관한 연구」, 서울대 박사학위논문.
박인기(1996), 「독서와 매체 환경」, 『독서연구』 창간호, 한국독서학회.
이경화(1991), 「독해점검전략의 상보적 수업을 통한 아동들의 독해력 향상에 관한 연구」, 숙명여대 박사학위논문.
최병우(2000), 「다매체 시대의 독서」, 『독서연구』 제5호, 한국독서학회.
최영환(1999), 「매체 변화에 대응하는 국어교육」, 『국어교육』98, 한국국어교육연구회.
최지현(1998), 「매체와 독서교육」, 독서지도사 양성 교육교재.


(인터넷 검색)
다산학술문화재단 (www.tasan.or.kr)
다산21 (www.dasan.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인데, 다산의 교육사상과 공부론은 일부러 안 적으신건가요; 계획서라서? 궁금해요!
  • killingb***
    (2007.06.18 22:49:15)
회원 추천자료
  • [다산정약용] 다산 정약용
  • 관하면서 천하를 거느려 광대놀음을 하는 재주라고 비판하고 있으며, 술수학은 학문이 아니라 미혹시키는 것일 뿐이라고 비난하였다.이상에서 다산 자신이 성리학훈고학문장학의 대가였음에도 이 삼학을 통렬히 비판했던 것은 퇴폐한 이들 학문연구에 대한 비판이지 이들의 본질마저 거부한 것은 아니었다.2) 불가독설불가독설은 전통적인 유학교육에서 사용하던 천자문사략통감절요를 읽혀서는 안된다는 이론이다. 그러므로 불가독설은 천문조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관찰가능한 행동에 한정하여 연구하므로, 교육을 다소 좁게 규정③규범적 정의: *교육활동에 들어있는 가치와 그것을 실현하는데 요구되는 기준을 밝히는 방식으로 정의*피터스의 성년식으로서의 교육이 가장 대표적인 예 *교육을 내재된 의미를 중심으로 정의하고 있으므로, 다소 좁은 관점④기능적 정의: 교육을 수단적 가치(도구)로 인식하고, 교육이 수행하는 외적 기능을 중심으로 정의하는 방식(2)교육의 제 정의 유형33P①경험의 개조로서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관련12. 건설회사 -1(건축 설계)12-1. 건설회사 -2(건설 기사직) 12-2. 건설회사 -312-3. 건설회사 -412-4. 건설회사 -513. 사회복지사-113-1. 사회복지사-213-2. 사회복지사-314. 서비스업 - 아르바이트15. 관광가이드16. 유통업체17. 해외무역/컨설팅 관련 지원18. 전산관련19. 정보 통신업체20. 연구직 - 연구소21. 여행사22. 신문사23. 영업사원-123-1. 영업사원-223-2. 영업사원-324. 학원 강사 -124-1. 학원 강사 -224-2. 학원 강사 -325. 무역26. 해외 영업27. 일반 비

  • 향후 10년 후 미래를 이끌어 갈 기업
  • 관행에 대해 의문을 품고 연구하지 않고, 언뜻 어리석게 느껴지는 질문을 하고 새로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추구하지 않으면 커다란 변화와 기회를 놓쳐버리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당신의 비전을 날카롭게 유지하고 세상의 변화를 놓치지 않으려면 여러분의 고객이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지 않으면 안된다. 고객들은 소위 전문가라는 사람들과 거래하기보다는 약간 부족한 부분이 있다고 하더라도 진정으로 자신들의 입장에서 자신들

  • 여행사 경영연구
  • 여행사 경영연구1. 여행사의 개념과 종류12. 여행사의 설립에 필요한 법규의 조항정리-43. 여행사의 조직 관리와 직제별 업무84. 여행사의 인사관리(전문요원 자격과 인사관리)-95. 여행상품 관리126. 여행사 경영분석397. 결 론-45≪목 차 ≫1. 여행사의 개념과 분류 1-1 여행사의 개념여행사란 여행상품을 생산.판매하고, 관광자를 안내하며, 관광자와 관광관련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