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와 대중매체 신문기사 언어와 대중매체 신문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언어와 대중매체
신문 기사의 제목 작성법
신문 기사의 내용 구성법
보도 기사의 사례문
시대별 신문의 특징
불건전한 신문광고의 사례
신문 기사의 제목 작성법
(한국 편집기자회에서 정한 수칙.)
첫 행에서 전체 기사내용을 정확하게
표편해야 한다. 육하원칙을 활용한다.
각 행의 자수는 엄격하게 정해진 규칙에 따라야 하며 너무 많거나 적으면 안된다.동의어를 찾아내어 적절히 활용한다.
한 제목이 여러 행으로 이루어졌을 때 각 행은 독특한 내용을 담아야 하며 형태로도 완전히 독립된 전문 형식의 문장이어야 한다.
4. 하나의 사실은 결코 반복 표현되어서는
안되며 각 행은 다른 행이 품지 않은 새
로운 정보를 말하든지 아니면 진전된
상황을 담고 있어야 한다.
5. 편파적이거나, 혼란을 일으킬 염려가
있거나, 모호한 제목은 피해야 한다.
6. 기획기사에는 기획기사제목을 붙여서
스트레이트 기사와 구분한다.
7. 제목은 새로운 것과 움직임을 함축하고
있어야 하므로 동사를 중추로 하는
술어를 갖춰야 한다.
8. 동사는 피동형보다 능동형이 더 적격이다.
9. 동사의 시제는 현재와 미래뿐이다. 비록
현재로 표현되었다 해도 그것은 과거를
뜻하는 것이며 현재와는 관계없다.
10. 제목의 낱말은 피해야 한다.
11. 같은 낱말이 한 제목에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야한다.
12. 전달해야 할 사상을 담기 위한 정확한
낱말을 골라야 한다.
13. 제목 낱말은 사투리를 피해야 한다.
14. 신조어는 엄격히 삼가야 한다.
15. 제목문자의 끝에 종지부는 필요 없다.
16. 약어의 사용은 널리 알려져서 이해가
빠른 것 외에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17. 꺾기나 건너뛰기 제목에서 각 행은 각기
완전한 낱말을 갖추도록 해야 하며, 한
낱말이 두 행에 걸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와 대중매체] 동아일보, 조선일보, 중앙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의 1면 톱기사 내용 비교-언론의 왜곡된 보도 행태 조사
  • 신문의 총 지면수도 차이가 나고 그 안에 보다더 많은 자료를 담을 수 있음☞ 조중동은 국민들에게 민감한 정치 섹션을 따로 구성하지않았고 한경은 따로 구성함으로써 독자들이 정치사정을 통괄적으로 알수 있게 함 ※ 특히 경향신문은 정치가 차지하는 비중이 13%에 달함 톱기사의 내용과 양신문사별 톱기사의 내용과 양4월 6일 (火)구 분제 목내용요약면적(㎠)조선일보상어급 北 잠수함 사라져 1척 그날행적 아직 몰라북한의 잠수함 2척

  •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
  • 대중 매체 속의 언어 연구언어학개론■ 목차Ⅰ. 서론 Ⅱ. 본론Ⅳ. 결론 신문TV & 라디오사이버 언어Ⅰ. 서론매체들 속에서 쓰이는 언어우리의 사고방식 변화 유도종래의 의사소통 변화매체의 언어적 영향 살필 필요 있음신문1) 신문 Q. 신문에 담겨 있는 언어의 총체라고 할 수있는 기사문은 과연 대중매체의 언어인가?대중매체의 언어가 되기 위해서는우선 특정 매체를 이용한 의사소통 전언의 수신자가 일반적으로 다수발신자와 수신자

  • 신문기사에서 나타난 언어의 오용실태 분석 신문기사 언어오용현상 이유 신문기사
  • 언어의 오용실태 분석목 차서론신문이 가지는 사회적 영향력본론1.신문기사의 언어오용현상이 발생하는 이유(1)편집기자들의 언어적 지식의 부족(2)독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3)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올바른 언어사용에 대한 무관 심(4)촉박한 편집시간(5)지면의 한계(6)편집기자 스스로의 인식 부족(7)신문사와 신문기자들의 지식의 우월성에 대한 표현(8)독자들의 잘못된 믿음과 소극적 자세결론1.올바른 언어사용을 위한 대중의 역할2.올바른

  • 신문의 언어 레포트
  • 신문의 언어목차신문이란신문 기사문의 구성 표 제표제의 언어적 특징 표제의 어휘적 특징 표제의 문법적 특징 전 문본 문신문의 기능에 대한장 점단 점신문의 특성신문의 구성5. 보도기사 사례 분석 6. 신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어휘들의 문제점인터넷 신문이란?인터넷 신문의 문제점인터넷 신문 추진 목적신문이란특정한 개인이나 조직이 뉴스를 수집, 처리하여 신문지라는 대중매체를 통하여 독자들에게 제공함으로써 그들의

  • 신문 언어의 특성
  • 한국어와 대중문화신문 언어의 특성<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신문이란 무엇인가1.1 신문의 정의1.2 신문의 특징1.3 신문의 기능2. 신문의 구성 요소3. 신문 기사의 언어적 특성3.1 독이성3.2 간결성3.3 정확성3.4 품위성3.5 공정성3.6 진실성3.7 명료성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대중문화의 수용자들은 텔레비전, 인터넷, 신문, 라디오 등 다양한 매체들을 통해 홍수처럼 쏟아지는 막대한 량의 정보를 접한다. 우리는 이러한 대중 매체를 통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