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소비자 행동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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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소비자 행동론
[집단커뮤니케이션과 관련된 소비자행동에 대하여]
Ⅰ. 서론
16장에서는 구전효과와 그 과정, 그리고 그것의 응용한 전략들을 알아본다. 이 보고서에서는 소문에 관한 부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과 구전효과를 이끌어 내기위해서 기업들이 펼친 마케팅사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부정적 구전커뮤니케이션 - 소문
ex) 맥도날드
맥도날드는 1978년부터 시작된 햄버거에 벌레 고기가 들어가 있다는 소문으로 81년까지 매출이 30%가 떨어지는 위기를 맞이했다. 자본주의의 상징이던 맥도날드의 매출은 곤두박질치고 회사 측에서는 사실이 아니라고 공식 부인했으며 과학적으로 입증해 보이기도 했다. 심지어 일부 매장에서는 ‘우리 매장 햄버거에는 지렁이 고기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라고 써붙이기도 했다. 그리고 본사 차원에서는 벌레고기를 사용하여 햄버거를 만들면 파운드당 5~8달러가 들기 때문에 소고기를 사용할 때의 1달러보다 유지비가 많이 든다고 광고까지 하였다.
2.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응용
(1) 제품 시용을 통한 구전의 조장
ex) DHC
마케터들은 자회사 제품의 시용을 통해 그 성능과 품질을 고객에게 알려 그 고객이 제품에 대해 만족하고 또 그 주변사람들에게 이야기하는 구전효과를 노린다.
제품 시용의 사례로 DHC를 들 수 있다. 특히 DHC는 여대생들을 대상으로 학교 앞에서 책자와 함께 클렌징, 썬블럭, 리무버오일 등 다양한 제품들을 무료로 나누어주고 있다. 이는 고품질의 제품인 DHC를 여대생들이 사용하게 해봄으로써 제품의 품질을 알리고 구매를 이끌어내고자 함이다.
그리고 월별 신상품을 무료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열고 있고 만원의 행복 등 소비자가 쉽게 제품을 접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 광고와 촉진을 통한 구전의 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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