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歲時風俗세시풍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여름의 歲時風俗(세시풍속)
여름철의 名日로는 4월 초파일의 부처님 誕辰日과 5월 5일 端午, 6월 15일 流頭日을 손꼽을 수 있다.
(1) 초파일
釋迦牟尼의 탄생일인 4월 초파일은 단오와 유두와는 달리 佛家의 명절로서 종교성이 짙다. 우리나라에서 이 날을 공휴일로 정한 것은 신라 때부터 전국에 퍼져 있는 불교가 思想에 끼친 영향과 종교적으로 불교신앙의 위치를 소중하게 생각하였기 때문이다. 浴佛日이라고도 불리우는 이 날은 글자 그대로 부처님의 은혜를 온 몸에 입는 날이기에 寺刹을 찾아가 齋를 올리고 축원을 드리는데, 특히 경상북도 月城에서는 노인이 세 군데의 절을 찾아 기도하고 팥죽을 먹으면 死後에 極樂往生한다고 믿어지고 있다. 가정에서는 茶禮를 지내는데 이를 ‘초파일 제우’라고 한다. 전라북도에서는 조상묘에 時祭를 지내기도 한다. 큰 사찰에서는 모든 승려와 신도들이 모여 ‘탑돌이’를 한다. 佛塔의 건립은 석가모니가 入寂한 뒤 그 유골을 넣어 두기 위해 여덟 개의 탑을 세운 데서 비롯된 것이다. 불탑을 돌면서 일신의 往生極樂은 물론 國泰民安을 빌어 太平聖代를 누리고자 祈求하며 부처님의 공덕을 찬양한다. 큰 齋일수록 많은 신도들이 모여 탑돌이는 성황을 이루는데, 처음에는 梵鐘북雲板木魚의 四法樂器만 쓰다가 나중에는 三絃六角이 합쳐지고 報念과 百八精進歌를 부른다. 최근 ‘전국민속예술경연대회’를 통하여 月精寺와 法住寺의 탑돌이가 선보인 바 있으며, 佛國寺에서도 성대하게 탑돌이가 재현되고 있다. 특히 俗離山 法住寺의 탑돌이는 1978년 민속경연대회에서 장려상을 받은 바 있다. 여기에 ‘속리산 탑돌이’의 순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三歸依禮
② 탑돌이
三歸依禮가 끝나면 승려들을 중심으로 탑돌이가 시작된다. 속리산 탑돌이는 六波羅密多 또는 十波羅密多精進에서 본따 온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 布施 : 탑을 중심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둥글게 원을 그리며 돈다.
㉡ 持戒 : 반달형으로 돌면서 춤을 춘다.
㉢ 忍辱 : ㄷ字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돈다.
㉣ 精進 : 십자를 옆으로 눕혀 놓은 ×자형으로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돈다.
㉤ 智慧 : 절구형으로 돈다.
㉥ 方便 : 좌우로 두 개의 원을 그리면 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학사상]단오의 현대적 의의와 발전방향
  • 風俗의 意味다. 端午의 놀이 81. 江陵端午祭2. 탈춤3. 그네뛰기4. 씨름라. 端午의 現代的 價値 14마 西洋文化의 擴散 16바. 端午의 世界化 摸索 16Ⅲ. 結論 17참고문헌 및 Web Site 18Ⅰ. 序論가. 歲時風俗歲時風俗은 1년 단위로 계절에 따라 慣習․慣例的으로 되풀이되는 생활행위들을 말하며, 歲時라는 단어에서 볼 수 있듯 모든 행위에는 계절성이 특히 강조되어왔다. 따라서 주요한 세시풍속의 날짜들은 소위 名節로 형성되어 개인생

  • [식품학] 전통 음식으로 바라본 한국의 문화fp
  • 여름엔 노란 장미를 올린 화전, 가을인 중앙절엔 국화전 그때 그때 계절마다 피는 꽃으로 화전을 만들어 먹을 줄 알았다.  (6) 한과 (과자)한과는 우리의 전통 과자로 음식 중에 가장 손이 많이 가고 정성 가득 들어가는 음식이다. 과자의 종류는 많지만 유과와 약과는 가장 대표적인 것이다. 유과는 잔치상이나 제사상에 빠지지 않는 과자다. 약과는 밀가루에 다가 기름과 꿀, 또는 술을 넣고 반죽해서 튀긴 과자예요. 옛날 우리 음식에는 약자가 들어

  • 중국 시와 명절
  • 風俗自相親。杖藜雪後臨丹壑,鳴玉朝來散紫宸。心折此時無一寸,路迷何處望三秦。小至 -杜甫 (唐)天時人事日相催,冬至陽生春又來。刺繡五紋添弱線,吹葭六管動飛灰。岸容待臘將舒柳,山意衝寒欲放梅。雲物不殊鄉國異,教兒且覆掌中杯。천시(天時)나 인간사 모두 나날이 바뀌지만, 동지는 봄의 따스함을 안고 다시 찾아 오네. 오색무늬 수놓은 데에 가는 선 더하듯, 갈대를 태우고 재를 불어 봄이 언제 올까 점쳐본다.강가 버드나무는

  • 중세시대의 민간요법과 백성들의 생활
  • 세시풍속(歲時風俗), 전승(傳承)놀이 >Ⅰ. 세시풍속(歲時風俗) >3. 여름 >3) 주술(呪術) >(3) 예방(豫防)과 민간치료(民間治療)>민간요법은 음양오행설 우주나 인간의 모든 현상을 음양 두 원리의 소장(消長)으로 설명하는 음양설과, 이 영향을 받아 만물의 생성소멸(生成消滅)을 목(木)화(火)토(土)금(金)수(水)의 변전(變轉)으로 설명하는 오행설을 함께 묶어 이르는 말.이나 사단론 이제마, 동의수세보원 東醫壽世保元, 1894. 사람을 네가지 유형으로

  • 한국의 풍습과 한국음식의 특징
  • 계절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농경 위주의 생활을 해온 우리나라는 옛부터 세시풍속(歲時風俗)이 발달하였다. 이는 농경과 깊이 관계되었으며 종교적으로도 불교, 유교의 영향 을 받아 조상들에게 예(禮)를 올리게 되었다. 이렇듯 우리나라 음식에는 음양오행설과 우주의 진리가 그대로 담겨져 있다. 가장 한국적인 것이 세계적이라는 말이 있다. 음식에 대한 깊은 이해와 진리를 잊지말고, 한국음식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더욱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