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국제공항 민영 화타당한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주제 :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타당한가?
주제문 : 인천국제공항 민영화의 타당성에 대 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여러 사례 들을 제시, 인천국제공항에 대조하여 비교분석 및 나의 의견을 제시하였다.
서론 : 현대사회에서 빠질수 없는 교통수단,
인천국제공항에 대한 간략한 설명,
인천국제공항의 민영화
본론 1 : 민영화의 개념, 민영화의 목적 및 성 공 사례
본론 2 : 민영화 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및 사례
본론 3 : 인천국제공항 민영화 시 발생할수 있는 문제점
결론 : 심각한 문제를 야기 할 수 있는 인천국 제공항 민영화에 반대한다.
교통, 통신의 발달로 지구가 하나의 마을처럼 공동체를 이루고 국경을 초월하여 자유롭게 이동하는 지구촌 시대, 현대사회에선 없어선 안 될 이동수단은 비행기이다. 비행기를 관리하는 공항이 우리나라에도 여러곳이 있다.
그 중 인천 국제공항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공항이라 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은 서비스부문 세계 1위, 여객 이용 규모 세계 8위, 여객 처리능력 세계11위로 세계적으로 이름을 알렸다. 이런 공항이 요즘 사회적 이슈가 되어 논란이 많이 일어났다. 국가가 운영하던 공항을 민영화 시킨다는 것이다.
우선, 민영화에 대해 알아보면 민영화란 국가 및 공공단체가 특정기업에 대해 갖는 법적 소유권을 주식매각 등의 방법을 통해 민간부문으로 이전하는 것을 말하는데, 넓은 의미에 있어서는 외부계약, 민간의 사회간접자본시설 공급, 공공서비스사업에 대한 민간참여 허용 등을 모두 포함한다. 일반적인 민영화를 하는 목적으로는 공기업은 적자가 나면 적자를 메우기 위해 세금을 늘려야하고 그 세금으로 국민의 부담이 커질 것이기 때문에 민영화를 시켜 민간 기업, 민간인의 투자금으로 적자를 메우고 발전하기 위해서 이다. 민영화를 시키면 다른 공항들에 비해 경쟁력이 강화되고, 서비스나 시설 이용에 있어 보다 편리하게 개선 될 것이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에는 위의 민영화 목적뿐만 아니라 공항건설 및 운영에 있어 부채가 많고, 4대강 등 여러 정책들로 인해 빠져나간 재정을 채우고자 즉, 부채탕감을 위해 민영화시키려는 목적도 잇다. 이런 민영화를 성공한 사례들이 있다. 일본의 지하철이 첫 번째 예인데 지진이 많이 일어나는 일본에서는 교통시설이 자주 파괴된다. 하지만 민영화가 되어서 도로 복구, 개선 등이 쉽게 되어 이용에 큰 어려움을 주지 않고 관리도 잘된다. 우리나라에서는 포스코, 한국통신공사, 한국담배인삼공사, 고속도로관리공단 등이 있다.
장점이 많은 민영화지만 거기에는 문제점들도 많다. 민영화가 되면 지분을 많이 가진 민간기업, 민간인이 독점을 하거나 경영에 관섭이 심해질 것이다. 그렇지 않은 예들도 있겠지만 투자를 하는 이유가 자신이 투자하여 발전시켜 세계에 우리나라의 이름을 떨치고자 하는 애국심이 아니고서야 이익창출이 목적일 것이다. 민영화가 되어 기업이 투자를 하게 되면 그에 따른 이익창출을 위해 서비스의 질이 향상되기 보다는 이용료 등이 오를 것이고 이것은 크게 보면 국민소득증진을 방해하는 요소가 될 것 이다. 시드니 킹스포트 국제공항을 예로 들 수 있는데, 공항이 민영화되고 공항 주차료가 1시간에 13달러, 즉 15000 원으로 올랐고, 공항간의 셔틀버스를 유료로 이용을 하게 되었다. 다른 공항에서는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들이 민영화로 인해 요금을 지불하고 이용하게 되었다.
위의 이야기들을 인천 국제공항에 비유할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의 지분 51%를 국가에서 관리하여 49%를 판매 하여 판매금액과 투자금을 사용하여 부채 및 공항 운영을 하겠다고 하였다. 지분을 매각하여도 분명 다수의 지분을 가지는 소수의 사람들이 생길 것이고, 이것은 결국 빈익빈 부익부의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지분을 많이 가진 쪽이 분명 권한이 크겠지만 나머지 지분들을 무시 할 수 없다. 그리고 민영화를 하는 시기가 아직 적절하지 못하다고 생각된다. 민영화는 적자를 흑자로, 공기업이 경영해도 진전이 많이 없는 경우에 민영화를 시키는 것인데 아직 흑자이며 경영상 이상이 없는 공항을 매각하는 것은 아직 이르다고 생각 한다. 인천국제공항은 점점 이용객도 늘고 흑자를 많이 내고 있다. 공항을 지을 때 약 8조원이 들었다. 아직 공사 부채를 갚고 있는데, 단순히 한번에 이 부채를 갚을 목적으로 공항을 매각 해버리는 것은 미래에 대한 투자, 이익을 한꺼번에 버리는 셈이 된다.
분명 민영화의 의도는 좋다. 성공시 경제성장에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국민의 세금 부담을 줄여주는 효과를 주겠지만, 의도대로 되지 않은 사례들이 많고, 민영화가 되면 일부 배부른 돼지들의 배를 더 부르게 하는 수단이 될것이라 생각 된다. 나쁜 사마리아인들 이라는 책에서는 ‘인간이 인간을 취한다’ 라는 구절이 있다. 이 말대로 민간 기업이 민간인들을 착취하는 것에 찬성할 수 없고, 아직은 민영화 명분이 부족하기에 인천 국제공항의 민영화를 반대한다.
참고 자료 - 네이버 지식 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cid=2898&docId=470259&mobile&categoryId=2898)
- 네이버 지식in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8&dirId=81205&docId=155054580&qb=66+87JiB7ZmU&enc=utf8§ion=kin&rank=5&search_sort=0&spq=0&pid=RKVpiF5Y7tlssbJ8iE4ssssssth-187993&sid=UMsnnXJvLBgAABIIIHo)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항공운송산업][항공화물운송]항공운송(항공운송산업, 항공화물운송)의 환경변화, 발달, 실태, 문제점, 항공운송(항공운송산업, 항공화물운송)의 과제, 전망, 항공운송(항공운송산업, 항공화물운송)의 발전방안 분석
  • 화2. 항공운송산업의 초국적화3. 항공사 및 공항의 민영화4. 항공산업관련기술의 발달5. 항공안전 및 환경규제의 강화1) 항공안전 및 보완활동의 강화2) 환경 및 소음에 대한 규제 강화Ⅳ. 항공운송산업의 형태1. 현행제도2. 제주도 지역항공사의 최적형태Ⅴ. 항공화물운송의 발달Ⅵ. 항공운송의 영향력Ⅶ. Regional 항공기개발의 필요성Ⅷ. 항공운송시장 실태Ⅸ. 항공운송산업의 문제점 Ⅹ. 향후 항공운송산업의 과제1. 인천국제공항의 개항2. 국

  • 아웃소싱 Outsourcing의 활용 -인천국제공항공사의 사례분석
  • 국제환경 속에서 인천공항이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허브 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고품질의 서비스와 효율적인 경영기반 구축이 선행되지 않으면 안 되었다. 기존의 공단체제로는 조직의 보수적∙타율적인 특성으로 인해 고도의 사업 효율성을 기대하기 힘들었으며, 무자본 비영리 법인인 탓에 민자 유치 또한 지난했다. 이에 따라 공항운영의 자율성 확대와 기업경영마인드 도입으로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고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공기업민영화

  • [공기업론] 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
  • 목차Ⅰ. 서론1. 인천국제공항공사 분석 및 현황Ⅱ. 본론1. 인천국제공항의 강점 및 단점2. 국내 민영화 기업의 분석3. 해외 국제 공항 민영화 실패 사례4. 인천국제공항공사의 SWOT분석Ⅲ. 결론1.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대한 결론 및 시사점2. 대안제시Ⅰ. 서론1. 인천국제공항공사 분석 및 현황(1) 관련 기사- 인천국제공항, 5년 연속 세계최고 인천국제공항이 세계 공항 서비스평가에서 5년 연속 세계 최고 공항상’을 수상하게

  • 파라다이스 세가사미 2500개의 기출면접문제 자소서 작성과 입사시험 출제경
  • 화/조화/협력 인성의 작성요령 21자. 내용에 담겨야 할 필수 항목 22차. 자소서 작성 단계별 주제 작성요령 23카. 신입직원(청년인턴) 공채 자소서 작성요령 244. 토론면접의 주제 255. 자주나온 좋은 ppt 주제 376. 파라다이스세사가미 면접질문 46가. 주요 기업의 면접질문 예제 48나. 기출면접문제 502 편 주요 공기업(기업) 면접 기출문제 801. 인천국제공항공사 면접 경향 812. 한국전기 안전공사 823. 한국가스기술공사 824. 한국수력원자력 835. 한국중

  • [항공화물운송]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판매, 외국의 논의와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현재, 미래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분석
  • 항공화물운송의 개념, 판매, 외국의 논의와 항공화물운송의 현황, 현재, 미래 및 향후 항공화물운송의 발전 방향 분석Ⅰ. 서론Ⅱ. 항공화물운송의 개념Ⅲ. 항공화물운송의 판매1. 화물대리점 2. 혼재업자Ⅳ. 항공화물운송에 관한 외국의 논의1. 폴란드2. 뉴질랜드3. 칠레4. 호주5. ECⅤ. 항공화물운송의 현황1. 인천국제공항의 개항2. 국적 항공사의 수익성 악화와 구조조정의 추진3. FAA 1등급 회복과 ICAO이사국 진출Ⅵ. 항공화물운송의 현재와 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