술 권하는 사회 현진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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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술 권하는 사회 - 현진건
1. 선정 이유
한국근대소설을 꼽아보라 한다면 대개 열 손가락 안에 현진건의 「운수 좋은 날」을 꼽을 것이다. 「운수 좋은 날」은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을 거치며 누구나 한번쯤은 배우는 작품이며, 그 구성과 결말의 처리방식 등이 훌륭한 수작이다. 무엇보다 작품의 제목부터가 아이러니를 예고하고 있어 강렬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고의 작품선정단계에서 현진건의 작품이 가장 먼저 거론되었다. 이전 강의에서 다룬 적 있는 「빈처」·「B사감과 러브레터」 등도 고려 대상이었으나, 최종적으로 「술 권하는 사회」를 선택했다. 「술 권하는 사회」는 「운수 좋은 날」과 마찬가지로 작품 제목에서 작가의 감각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거대한 개념인 ‘사회’가 술을 권한다는 표현이 흥미를 끌었기에 채택되었다. 본고에서는 해당 작품의 우수성을 구성·시점·인물·문제의식으로 보고 분석하였다.
2. 구성
「술 권하는 사회」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누어볼 수 있는 3단 구성 작품이다. 본격적인 논의에 앞서, 본고에서 말하는 ‘3단 구성’이란 흔히 말하는 플롯의 3부 구성 ‘갈등-위기-해결’과는 다른 의미이며, 본고의 감상 관점에 기초하여 임의로 작품의 구성을 나누어보았다는 뜻임을 미리 밝혀둔다. 「술 권하는 사회」는 서사 구조에 있어 시간 배경이 ‘현재-과거-현재’의 순서로 진행된다. 이에 본고에서는 작품의 구성을 ‘현재’ ‘과거회상’ ‘현재로 귀환’, 이상의 3단계로 분류해보았다.
1단계 ‘현재’는 작품의 도입부이다. ‘현재’는 아내가 남편의 귀환을 기다리며 소일거리로 바느질을 하는 장면에 해당한다. 이때 아내는 차분하게 바느질을 하지 못하고 바늘로 손톱 밑을 찌르고, 지혈하기 위해 헝겊을 집으려다 잘 집히지 않자 발칵 짜증을 내는 등 불안정한 모습을 보인다. 이 단계에서 남편을 기다리는 아내의 모습을 상세히 묘사함으로써, 다음 단계에서 ‘남편’을 화두로 제시하는 흐름이 자연스럽게 이어진다.
지혈을 하려다 방 안을 둘러보던 아내가 시계에 시선을 두고 ‘그의 남편은 그때껏 돌아오지 않았음’을 새삼 상기하는 다음 순간부터 작품은 2단계 ‘과거회상’에 돌입한다. 2단계에서는 아내와 남편의 결혼생활을 압축적으로 제시한다. 이 단계에서 독자들은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결혼 직후 함께 생활하지 않고 7년여의 시간을 떨어져있었으며, 아내는 남편이 하는 ‘공부’가 무엇인지조차 제대로 모른다는 점으로 보아, 아내와 남편 사이에 제대로 된 대화가 오간 적이 거의 없음을 알 수 있다. 아마 결혼 또한 연애를 통해 한 것이 아니라 중매결혼일 것이라고 추측해볼 수 있다. 또한 아내가 ‘자기의 기대하던 바와 조금 배치되는 듯한’ 남편의 행동을 회상하는 것을 통해서 독자들은 조선으로 귀환한 이후 1년여 동안 남편의 행적을 알 수 있다. 나아가 남편의 불안정한 행동들을 통해 그가 무언가에 절망하고 있음을 미리 짐작해볼 수 있다.
3단계는 1단계의 말미와 비슷한 문장 ‘오늘 밤에도 지금까지 돌아오지 않았다’로 시작된다. 아내의 과거회상이 끝나고 서술 시점이 ‘현재로 귀환’하는 단계이다. 3단계 초반에서 아내는 기생집에서 노는 남편을 상상하거나 헛소리를 듣고 헛것을 보는 등 불안정한 심리가 극에 달해 있다. 두 시간 뒤 비로소 남편이 귀가하자 아내의 불안정한 심리는 다소 해소가 되지만, 부부의 대화가 시작되면서 갈등이 발생한다. 그들의 대화는 사실상 소통이 부재한 대화이다. 지식의 현저한 수준 차이로 인해 아내는 남편에게 전혀 공감하지 못하고, 이에 남편은 답답함을 느끼고 다시 집을 뛰쳐나간다. 갈등의 발생과 결말이 매우 가깝게 배치되어 있으며, 갈등이 해소되지 않은 채 끝나는 열린 결말이다.
「술 권하는 사회」는 하룻밤도 채 안 되는 짧은 시간 사이에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이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7년여의 별거로 오랜 시간 소통이 부재했던 것과 무지한 아내가 지식인 남편의 심리적 방황을 그저 지켜보기만 한 것 등, 갈등 발생에 앞서 제시된 사건의 전조까지도 모두 사건의 일환으로 봐야한다. 작가는 ‘현재-과거회상-현재로 귀한’의 3단 구성을 사용해 사건의 전조를 압축적·효과적으로 제시하고 시간 배경의 초점을 현재에 맞춰 현장성을 높였다. 이 같은 구성 덕분에 독자는 사건 이전 상황을 빈틈없이 이해하는 동시에 사건을 생생하게 읽어낼 수 있는 것이다.
3. 시점
시점이란 소설을 구성함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작가가 작품의 시점을 어떻게 정하는지는 후에 소설의 전개에 있어 매우 큰 영향력을 미친다. 「술 권하는 사회」는 3인칭 관찰자 시점과 전지적 작가시점을 혼용하고 있다. 작품 전반에서는 인물의 외면을 묘사하여, 인물의 구체적인 감정은 대사나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몸을 움직이더니, 정말 주인이 부스스 일어난다. 마루를 쾅쾅 눌러 디디며, 비틀비틀, 곧 쓰러질 듯한 보조(步調)로 방문을 향하여 걸어간다. 와지끈 하며 문을 열어젖히고는 방 안으로 들어간다. 아내도 뒤따라 들어왔다. 할멈은 중간턱을 넘어설 제, 몇 번 혀를 차고는, 저 갈 데로 가 버렸다.
위의 인용문을 보면, 서술자는 할멈의 심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다만 혀를 몇 번 차는 행동으로 간접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간접표현은 독자로 하여금 할멈이 만취하여 들어온 남편에 대해 못마땅한 심정을 가지고 있음을 유추하게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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