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 속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현진건 빈처 술 권하는 사회박태원 소설가 구보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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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품 속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현진건-빈처, 술 권하는 사회/박태원-소설가 구보씨의 일일)
서론
본론
(1)’현진건’-빈처, 술 권하는 사회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2)’박태원’-소설가 구보씨의 일일에 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3. 결론
1.서론
1920~30년대가 배경인 이 소설들은 일제치하라는 시대가 처한 상황을 지식인이라는 엘리트계층을 통해서 잘 보여 주고 있다. 그래서 이를 중심으로 글을 써보려고 한다.
2.본론
(1) ‘현진건’-빈처, 술 권하는 사회작품에나타난 지식인의 현실
두 작품 다1920년 대에 쓰여진 소설이다. 일제강점기. 아무것도 할 수 없던 시대였다. 어떤 계층의 사람이든지 간에 살기 어려운 시대는 맞을 것이다.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의 남자주인공들은 모두 일본에서 유학까지 마친 엘리트 층이다. 하지만 그다지 하는 일이 없다.공부는 하여 아는 게 많지만 사회에 그들의 자리는 없었다. 사실 일제는 조선의 국민이 그렇게 똑똑한 것을 원하지 않았다.일제의 지배아래 친일행위를 통하여이익을 보고 있었던 소수의 기득권층을 제외하곤 모두가 무지한 대상임을 바란 것이다. 그러니 당연그 시대의 분위기 상 조선인 지식인들은 필요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그들은 뜻을 이루기 위해 펜을 잡거나 독립투사혹은 고향으로 내려가 은둔생활을 자처하였다. 그래서 이 두 소설의 남자 주인공들은소설가 혹은할 일을 찾으러 매일 밖으로 나가지만 술에 취해서 들어오는인물로 묘사되고 있다.
이 두 소설의 남자주인공들은 답답한 현실과 직면한다.소설을 쓰거나 매일 집밖으로 나가할 일을 찾아보지만 뜻대로 되지 않는다. 공부를 마치고 돌아온 조선의 현실은처참하였다. 또한 그 현실은 몸소 체험으로자신을 괴롭히는 대상으로 표현된다. 거대권력과 돈 그들의 상관관계는이들의 뒤를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돈을 벌기 위해서는 거대권력 앞에 무릎을 꿇어야 하는 현실.또한 가정. 동경 유학까지 마치고 온 그들의 입장에서는 집안의 기대가 대단하였을 거라고 생각된다.
남편이 일본유학에서 돌아왔다. 집에 있을 땐 책을 읽기도 하며 바깥 나들이에도 분주하였다. 남들은 저렇게 나다니면 돈을 벌어 온다는데 남편은 도리어 집안 돈을 쓰는 편이다.
-술 권하는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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