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
- 교과지도, 생활지도 -
우리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 다원화, 민주화, 비인간화로 크게 요약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쉽게 싫증을 내며,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갖고 개성이 강하고 능동적이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강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이며 더 이상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찾는 발전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1차적 욕구를 추구하고 군중심리가 강하며 사춘기가 저 연령화 되면서 집단 범죄성향이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들의 개인주의적 성향과 경쟁적 교육풍토 등으로 인해 집단따돌림이나, 공동체 의식 약화로 인한 학교촉력, 잘못된 매스컴과 인터넷의 영향으로 성인들의 문화를 가시적으로 모방하여 성 탈선, 인터넷 중독 및 약물중독의 비행문제가 심각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고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 및 관점에 따라 변하는 것이므로 이상적인 교사상도 그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회의 변화 요구와 학생들의 특성을 수용하여 강점은 부각시키고 약점으로 인한 비행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사의 부단한 생활지도 노력이 요구된다. 생활지도는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를 파악 분석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바람직한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그러나 두발 및 용의복장 단속 위주로 진행되는 학생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자율적 성장의 바탕이 되지 못함은 물론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오히려 학생들에게 반감만을 키우고 있어 이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실태는 교사가 기본적으로 학생들을 ‘행동에 수정이 필요한 불완전한 사람’으로 전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은 교사가 시키면 시키는 대로 따르는 것이 올바르다는 의식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한다. 이는 교사들이 가지는 ‘질서정연함’에 대한 편벽과 더불어 획일화된 통제 위주의 학교문화를 만든다. 이 같은 학교 구조와 문화 속에서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을 죄고 감시하는 관리자가 되고 학생들은 주체적 존재로 성장하지 못한 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한다.
학생 자신의 인권과 권리를 중시하는 요즘 학생들에게 있어 일방적 강요나 지시는 비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
에 지나지 않았다.
첫째. 일률적인 잣대에서 벗어나는 ‘다른’ 학생을 ‘비정상적인’ 학생으로 몰아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이름을 부르기보다 번호로 학생들을 부른다. 이름을 불러줄 때 학생들은 자신의 존재를 더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 조회 시간에 시간을 정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일어나 그날 주제에 따른 대답을 하며 이름을 말하게 하는 출석 활동이다. 예를 들면, ‘장래희망’, ‘감명 깊게 읽은 책’,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색깔, 사물’ 등을 주제로 하여 “미래에 작가가 되고 싶은 누구입니다.”라는 식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
  • 우리도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가까워진 교사 학생.‘수업의 질’향상, 2005년 11월 09일10) 광주, 숭덕고등학교 조선일보, 교원평가제 시행학교는 교사들 수업 질 높아졌다, 2005년 11월09일숭덕고등학교는 같은 과목 교사끼리 공개수업을 정례화했다. 숭덕고 한철민 교사는 “꼭 수업평가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자신이 깨닫지 못했던 장단점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6. 교원평가제 성공을 위한 요건 한국

  • 교육학 예술작품을 통해 본 현실의 교육과 교사상 외국영화와 한국영화
  • 교사상을 요구하게 된다. 그러나 교직이 미성숙자인 인간의 바람직한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국가나 민족의 번영과 인류사회의 발달을 이룩하는 봉사적인 직업이라는 점에서 시대를 초월한 불변의 교사의 모습도 그릴 수 있는 것이다최근에 교사의 전문성이 강조되면서 교사의 개인적 자질보다 전문적 자질이 크게 강조되는 경향이 있으나 교육뿐 아니라 아이들의 보호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의 역할을 생각해 보면 개인적 자질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

  • [교사와 리더십] 현장에서 발휘되는 교사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
  • 김서규(2007).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 겨울연수자료집. 서울: 전국학교상담지원센터.김홍옥(2003). 교사 역할 훈련, 서울: 양철북. 이경숙(2001). 교사는 지성인이다. 서울: 아침이슬 이윤식(2007). 교직과 교사. 서울: 학지사 한국교원교육학회(2001). 교육실습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와타나베 야스마로(2002). 교사를 위한 셀프 카운슬링, 서울: 우리교육 하이타니 겐지로(2002). 나는 선생님이 좋아요, 서울: 양철북 http://blog.daum.net/kkongkwi/2896047

  • [교육학개론] 바람직한 교사상
  • 21세기 사회를 살아갈 올바른 젊은이들을 육성하여야 할 것이다. 이 사명을 다하는 것이 21세기의 교사가 하여야 할 일이고 바람직한 교사상이라고 생각한다. 1. 김종철외, 『최신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6 2. 오천석, 『스승』 교육과학사 1998 3. 정일환, 권상혁 『교사론 』 교육출판사 1996 4.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비젼 2020』 한국교육개발원 1998 5. 한국교원 단체총연합회, 『예비교원을 위한 교사론』 교육과학사 1998 ********** 차

  • [진로탐색] 교사 직업정보조사
  • 21세기와 교사 정보화 사회, 무한 경쟁사회, 지식기반사회로 불리어지는 21세기 사회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중요시하고 강조하고 있는 분야는 바로 교육이다. 특히 컴퓨터와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21세기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는 축으로서 단순한 기술적 변화뿐만 아니라 사고와 태도, 인식 등 우리 삶의 변화에 관여하게 되고 교육에 있어서도 교육의 목표와 방법,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까지도 변화시키고 있다. 이렇게 변화하는 사회에 능동적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