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21세기 우리 아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상
- 교과지도, 생활지도 -
우리 사회는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 다원화, 민주화, 비인간화로 크게 요약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은 유행에 민감하고, 쉽게 싫증을 내며, 새로운 것에 호기심을 갖고 개성이 강하고 능동적이다. 따라서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강하고 민주적이고 합리적이며 더 이상 정보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찾는 발전적 모습을 보이고 있다. 한편 1차적 욕구를 추구하고 군중심리가 강하며 사춘기가 저 연령화 되면서 집단 범죄성향이 늘어나고 있다. 청소년들의 개인주의적 성향과 경쟁적 교육풍토 등으로 인해 집단따돌림이나, 공동체 의식 약화로 인한 학교촉력, 잘못된 매스컴과 인터넷의 영향으로 성인들의 문화를 가시적으로 모방하여 성 탈선, 인터넷 중독 및 약물중독의 비행문제가 심각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여러 가지 바람직한 교사의 자질들을 높은 수준에까지 체득하여 자기가 살고 있는 특정한 시대와 사회의 교육현실에서 제기되는 역할들을 적절하고 수행하고 있는 교사의 모습을 말한다. 교사의 역할과 자질은 고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시대와 장소 및 관점에 따라 변하는 것이므로 이상적인 교사상도 그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사회의 변화 요구와 학생들의 특성을 수용하여 강점은 부각시키고 약점으로 인한 비행을 감소시키기 위한 교사의 부단한 생활지도 노력이 요구된다. 생활지도는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해결해야 할 여러 가지 문제를 파악 분석하여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바람직한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는 계획적이고 조직적인 봉사활동이다. 그러나 두발 및 용의복장 단속 위주로 진행되는 학생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자율적 성장의 바탕이 되지 못함은 물론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오히려 학생들에게 반감만을 키우고 있어 이에 대한 진지한 검토가 필요하다. 이러한 실태는 교사가 기본적으로 학생들을 ‘행동에 수정이 필요한 불완전한 사람’으로 전제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생은 교사가 시키면 시키는 대로 따르는 것이 올바르다는 의식을 가지고 아이들을 지도한다. 이는 교사들이 가지는 ‘질서정연함’에 대한 편벽과 더불어 획일화된 통제 위주의 학교문화를 만든다. 이 같은 학교 구조와 문화 속에서 교사는 끊임없이 학생들을 죄고 감시하는 관리자가 되고 학생들은 주체적 존재로 성장하지 못한 채 수동적인 존재로 전락한다.
학생 자신의 인권과 권리를 중시하는 요즘 학생들에게 있어 일방적 강요나 지시는 비효과적이다. 따라서 교사는
<꽃>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
에 지나지 않았다.
첫째. 일률적인 잣대에서 벗어나는 ‘다른’ 학생을 ‘비정상적인’ 학생으로 몰아서는 안 된다. 학생들의 이름을 부르기보다 번호로 학생들을 부른다. 이름을 불러줄 때 학생들은 자신의 존재를 더 의미 있게 받아들인다. 조회 시간에 시간을 정하여 아이들이 스스로 일어나 그날 주제에 따른 대답을 하며 이름을 말하게 하는 출석 활동이다. 예를 들면, ‘장래희망’, ‘감명 깊게 읽은 책’,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색깔, 사물’ 등을 주제로 하여 “미래에 작가가 되고 싶은 누구입니다.”라는 식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