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언1

Ⅱ. 본론 1
1. 교원평가제도 1
1)교원평가제의 개념 1
2)실시배경 및 목적 1
3)교원평가 상세 운영 방안 2
2. 교원평가제 찬성 입장 분석 7
1) 찬성을 주장하는 단체들의 입장 7
2) 찬성입장의 주요 논거 정리 9
3. 교원평가제 도입에 대한 반대 입장 분석 10
1) 교원단체별 입장 분석 10
2) 종합적인 반대의견 분석 11
4. 외국의 교원평가제도와 시사점 14
1) 일 본 14
2) 미 국 15
3) 캐나다 16
4) 독일 16
5) 영국 17
6) 시사점 18
5. 국내 교원평가 사례 18
1) 서울, 중동고등학교 18
2) 부산, 가야고등학교 20
3) 부산, 해운대고등학교 23
4) 대전, 대전고등학교23 5) 전라남도 목포, 문태고등학교 24
6) 서울, 한가람고등학교24
7) 경기 안산시, 동산고등학교 24
8) 서울, 미술고등학교24
9)서울, 한강중학교 26
10) 광주, 숭덕고등학교 26
6. 교원평가제 성공을 위한 요건26

Ⅲ. 결어27

Ⅳ. 참고문헌28
본문내용
‘20세기의 교사가 19세기의 방법으로 21세기의 아동을 가르친다’ 라는 말이 20세기 우리 교육계에서 회자된 적이 있다. 이는 교실붕괴나 공교육의 위기 등 우리 교육의 문제를 상징적으로 표현한 말로 21세기에 들어와서도 21세기가 요구하는 인간을 학교에서 길러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교사들이 전통적인 산업 사회에 적합했던 백과사전식, 지식만능적인 교사상에 익숙하여 교사들이 21세기가 요구하는 이상적인 교사상을 갖추지 못한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최근 발표된 교원평가제 실시가 공론화 되면서 교직단체와 교육부, 학부모 단체 간의 찬반 양론이 거세게 일어나고 있다. 교원평가제가 독이 될 것이라고 보고 이를 도입해서는 안 된다고 반대하는 입장은 교사의 자율성을 침해함으로서 오히려 교사의 사기를 저하시킨다는 것이며, 약이 된다는 입장은 무사안일적인 교사들이 긴장하여 가르침으로서 공교육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우리 교육계에 뜨거운 감자로 부각된 교원평가제의 전반적인 개괄과 함께 쟁점을 중심으로 교원평가제의 찬반의 입장을 분석하고, 국내, 외의 사례를 통해 교원평가의 성공을 위한 조건에 대해 모색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시안)』.

♧ 교육인적자원부(2005)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 시범운영 관련 Q&A』.

♧ 교육인적자원부(2005)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 시범운영 매뉴얼』.

♧ 교육인적자원부(2005)『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 평가 운영 방안- 공통 운영사항』.

♧ 교원평가 공청회 자료집 : 토론 2) 교원평가 도입에 대한 전교조 의견, 2005.

♧ 교원정책현안 토론회 : 교원평가,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2004.

♧ 김창환, 교육정책포럼 통권 107호, 한국교육개발원, 2005.

♧ 전제상,「교원평가제 도입과 교육주체별 입장분석, 한국교육개발원, 2004.

♧ 윤규상, 김이경, 교사 평가 시스템 분석 및 향후 개선 방향, 한국교육개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교원평가제, 교원승진, 교원 보수제도를 중심으로)
  • 제도일 자내 용1949년 제정교육법교원의 자격, 복무, 보수, 연금, 임면 등에 관한 사항을 교육공무원 법으로 정한다고 규정1953년 4월 교육공무원법(신규) 교원의 승진에 대한 규정이 명문화 됨. 초,중,고등학교 교장은 :① 초,중,고등학교 교감자격증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강습을 받은 자② 대학졸업자로서 초,중,고등학교 정교사 자격증을 가지고 소정의 재교육강습을 받은 자③ 초급대학 이상을 졸업한 자로 5년 이상의 교육 또는 교육행정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도의 찬성, 반대측 입장
  • 교원평가제란2)교원평가제 도입 배경3)교원평가제 일정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과 선진국의 도입사례1)교원평가제 필요성의 인식 대두2)외국의 교원 평가제 도입 양상3.교원평가제도의 주요 문제점4.교원평가제도의 찬성측 입장1)찬성측의 입장2)찬성측의 근거3)찬성측의 주장5.교원평가제도의 반대측 입장1)반대측의 입장2)반대측의 근거3)반대측의 주장Ⅲ.결론 및 대안제시1)교원평가제가 정당하게 구현되기 위한 방안2)학교교육종합평가

  • [교육행정]교원능력평가제도의 쟁점및 개선과제
  •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주요내용과 쟁점 및 개선과제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report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시대를 불변하고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정책은 언제나 중요한 화두거리가 되어왔다. 1948년 처음 교육제도가 만들어진 이후부터 지금까지 교육제도가 끊임없이 변화되어왔고 발전하기 위해 노력했다. 과거에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교육수준의 낮았고, 전반적인 의식수준이 깨어있지 않은 이유로, 정부의 강압적인 교육정책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였

  • (교원평가) 교원 평가제도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바람직한 개선방안
  • 교원 평가의 문제와 개선방안1. 들어가는 말 2. 실적 위주 교원 평가의 문제점3. 바람직한 교원 평가4.교사평가의 개선 방안 1)교사평가 제도의 개선 방향2)학생, 학부모의 교사평가 참여 의의 3)학생․학부모가 함께 참여한 새로운 교사평가의 목적①근본적인 목적 ②구체적인 목적 4)평가의 주체와 내용 5.결 론1. 들어가는 말세계 각국이 국가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교육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현 시점에, 국력을 인적 자원에 의존할 수

  • 교직단체의 활동사례
  • 목 차들어가며주요 선진국의 교직단체한국의 대표 교직단체 소개1)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2) 전국교직원노동조합3) 한국교원노동조합교직단체의 역할과 기능1) 교원의 사회경제적 지위 향상2) 교원의 전문적 자질 향상3) 교직단체의 교육정책 형성과정에의 참여4) 교직단체의 이상사회의 실현 기능중요 교육관련 사례에 대한 한국교총과 전교조의 입장 차이1)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2) 교원평가제도마치며함께 생각해 볼 문제참고 자료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