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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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주제 : 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설’
소주제 : ①절대적 도덕기준의 보편적 진리(덕)이란 존재하는가?
②무지가 모든 악행의 원인인가?
소크라테스의 ‘지행합일설’ 이란?
소크라테스는 덕에 대한 보편타당한 지식을 요구하는데, 그에 의하면 인간의 행위를 가늠할 수 있는 가치 척도에 대한 보편적 지식이 없으면 도덕적 행위를 할 수가 없다고 주장한다. 덕에 대한 무지가 모든 악한 행위의 원인이라는 것으로 그것이 찾아진다면 모든 실천적 문제는 해결된다고 보았다. 이것은 철저한 합리주의적인 윤리설로서 이른바 ‘지행합일설’이다.
※첫 번째 토론 - 절대적 도덕기준의 보편적 진리(덕)이란 존재하는가?
보편적인 진리는 존재 한다
보편적 진리는 존재하지 않는다
그는 모든 사람이 덕을 추구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처럼 누구나 옳다고 생각하는 보편적, 절대적 진리가 있다고 주장했다. 예를 들어 ‘인간의 생명은 언제 어디에서나 소중하고 존중받아야 한다.’는 명제는 절대 불변의 진리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어느 사회에서나 인정받고 있는 기준의 잣대로서 역할을 하는 절대적 진리가 존재하고 있다.


살인을 악행으로 보지 않는 사회도 있다. 물론 그 사회의 문화적 관점이기는 하지만 예를 들면 이슬람의 ‘명예살인’ 같은 것이 있다. 이는 이슬람교도들에게서 관습으로 행하여지는 일종의 종교적 풍습인데, 이슬람교를 국교로 정하고 믿는 나라에서는 순결이나 정조를 잃은 자녀들에게 혹은 배교를 한 자녀들에게 그의 부모들은 신앙을 위하여 그리고 가문의 명예를 위해여 처벌로 살인을 행하는 경우가 그것이다. 그러나 그 살인을 행하는 행위 자체가 명예로 불릴 만큼 실로 그 사람들의 의식세계는 인간의 생명 가치가 그들이 가지고 있는 종교보다 우위에 있지 않다. 이처럼 생명존중사상이라는 보편적 진리도 사회마다 다르며 상대성을 가진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외에도 우리는 일상 속에서 정당방위로 취급되어 혹시 살인 했다 하더라도 법적 제제를 받지 않는 경우를 보곤 한다. 우리는 이를 절대적 도덕기준이라는 잣대로 비난하지 않는다.
정당방위에 의한 살인은 법적 기준일 뿐이다. 법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도덕은 법 위에 있다. 법은 최소한의 도덕이다. 그 이상의 도덕을 우리는 논하는 것이며, 법위에 있는 도덕범주는 법에 의해서 왈가왈부되지 않는다. 또한 설사 정당방위로 인정받는 살인이라 할지라도 마음의 고통과 양심의 가책을 느낀다면 그것은 자신이 사람들을 죽였다는 커다란 과오를 범한 것을 인정하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역시 절대적 도덕 기준에 비추어 보아 덕에 서 벗어난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는 인간의 모습이 아니겠는가. 또한 이슬람의 명예살인도 특수한 사회적 문화적 배경 속에서만 정당하게 인정받을 뿐 보편적인 시각에서 보면 반인륜적인 행위에 지나지 않으며 문화적 절대성의 시각에서 비판 받아 마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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