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영역 보고서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목차
서론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평가 주제
본론
- 이론적 배경(선행연구 검토)
- 평가(연구) 방법
- 평가(연구) 절차
- 평가(연구) 결과
결론
- 평가(연구)의 시사점
- 평가(연구)의 제안점
서 론
의사소통영역의 필요성
인간이 사회생활을 영위해 나가는 데 있어서 언어는 가장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도구이다. 언어는 인간 사이의 상호관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의사소통의 기능을 하며, 인지 영역에 있어서 기본적인 도구의 작용을 하므로 그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수있다. 이윤경(2000)은 아이디어, 지식 및 정보의 교환이 각 개인의 사회적, 정치적, 문화적, 심리적 생활에 미친 영향력이 증대되는 현대 사회에서 언어의 역할은 더욱 중요하게 인식된다고 하였다.
의사소통영역의 목적
일상생활에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과 바른 언어 습관을 기른다.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듣는 태도와 이해하는 능력을 기른다.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말하는 능력을 기른다.
글자와 책에 친숙해지는 경험을 통하여 글자 모양을 인식하고 읽기에 흥미를 가진다.
말과 글의 관계를 알고 자신의 생각, 느낌, 경험을 글로 표현하는 데 관심을 가진다.
평가 주제
자신이 경험, 생각, 느낌을 말할 수 있는가?
상황에 맞게 바른 태도로 말을 하는가?
쓰기에 관심을 가지는가?
다른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며 활동에 참여하는가?
말이나 생각을 글로 나타낼 수 있는가?
자신의 느낌, 생각, 경험을 글자와 비슷한 형태나 글자로 표현 할수
있는가?
본 론
1) 이론적 배경
페스탈로치- 어린이는 가능한 이른 시기부터 모국어와 친숙해지고 모국어를 완전히 익혀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적어도 한 언어에 정통하지 못하면 정신은 기능이 두절되고, 생각이 혼란되어 가장 중요한 몫과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된다고 생각한 페스탈로치는 모국어 교육을 잘하는 것은 사회개혁의 한 방편이 된다고 보았다.
언어교육은 어휘나 단어 암기보다는 자연스럽게 일상사물을 공부하면서 이루어져야 하며, 뜻이 와 닿지 않은 빈말은 가르치지 말고 사물과 직관을 통해 가르칠 것을 강조하였다. 언어에 의해 물체를 기억하게 되며, 발성과 문자 등을 포함하여 언어를 가르쳐야 한다고 하며, 말하기 교육은 읽기와 쓰기 교육에 도움을 준다고 하였다. 이 때 일방적으로 말하게 하지 말고, 더불어 대화를 나누며 이야기하고, 질문은 짧고 간단한 것이 좋다고 하였다.
2) 연구방법
1) 연구 대상 : 만3~5세
2) 연구대상 배경
조사배경 : 군산, 익산, 김제
3) 연구 방법: 체크리스트, 평정척도, 일화기록,
루브릭, 참여도 차트, 개별기록, 빈도산출
2)연구방법
1) 연구 대상
연령: 만3세~만5세
2)연구 대상 배경
중산층의 유아들
3)연구자 소개
유아교육학과 4학년 7명
참고문헌
참고문헌
네이버 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cid=476&docId=472081&mobile&categoryId=47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록문][기록문작성]기록문 개념, 기록문 종류, 기록문 작성과정, 기록문 작성요령, 기록문 작성방법, 기록문 수업모형, 기록문 지도방법
  • 보고서)에는 무엇을 대상으로 쓴 것이냐에 따라 그 종류가 아주 다양하다.1. 관찰 기록문(보고서)식물의 자람, 곤충의 상태, 꽃의 변화 동물의 생활 등을 주의 깊게 관찰하여 쓴 글로 관찰 일기와 비슷한 점이 많다.2. 조사 기록문(보고서)사투리, 문자의 변화, 농업, 어업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조사 활동을 벌인 후 기록한 글이다.3. 견학 기록문(보고서)관청이나 기관, 공장 등을 견학하고 그곳에서 보고, 듣고, 느낀 점을 자세하게 기록한 글이다.4. 회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듣기 말하기 교과서 분석 및 수업설계 보고서
  • 10)그림살피기듣는 사람의 기분을 좋게 말하는 방법 알기▣ 그림(교과서 32~33쪽) 보며 내용 살피기○ 그림에 나오는 ~의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의 아이는 줄넘기를 잘 못해서 고민하고 있고, 의 아이는 다른 사람이 발을 밝았고, 의 아 이는 할머니를 찾아뵙고 인사를 드리고 있습니 다. 다른 사람들은 무엇을 하고 있는지 말하여 봅시다.- : 아이가 배가 아파서 병원에서 의사 선생님 께 진찰을 받고 있습니다.-

  • [의사소통] 표준어규정과 오용사례
  • 필요하다. 우리 말과 글을 제대로 알고 쓸 때, 모국어화자로서의 자부심은 더 커질 것이고, 그 안에서 구성원들 간의 의사소통도 더욱 풍요로워질 수 있기 때문이다.Ⅳ. 참고문헌 및 인터넷 주소국립국어원, www.korean.go.kr김혜숙, 『우리 말글 교육의 모습과 쓰임』, 도서출판 월인, 2005.박영률, 『한국어가 있다①』, 케뮤니케이션북스, 2005.서울 대학교 국어 교육 연구소, 『고등학교 문법』, 2002.조경숙 외 2인, 『나만 모르는 우리말』, 모멘토, 2006.

  • 유치원 1급 정교사 자격 연수 과정 분임협의결과보고서 - 동극활동을 통한 자기표현능력 신장(부제 - 나래- 나만의 날개를 펼쳐라)
  • 1) 마이크 잡고 연습하기언어 발달이 늦어 자신감이 부족하고 발음이 정확하지 않은 유아들은 직접 자신의 목소리를 녹음 하여 들어 봄으로써 스스로 문제점을 인식 할 수 있으며, 마이크를 잡고 활동함으로써 극 속의 배우가 된 듯한 느낌을 받게 되고, 흥미를 느끼게 된다.2) 의성어, 의태어 등의 반복되는 리듬감 있는 단어를 활용하자.반복되고 리듬감 있는 단어의 활용을 통하여 유아들은 더욱 흥미를 갖고 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상황, 구체적인 사

  • 유아기 발달 특성을 영역별로 설명하고, 각 영역의 발달을 위한 부모역할을 논하시오
  • 13). 유아생할지도. 서울: 학지사.고정곤 외(2014). 부모교육. 파주: 양서원.민하영 외(2002). 부모교육. 도서출판 양지.박성연 외(2005). 자녀와의 진정한 만남을 위한 부모교육. 교육과학사.송용호(2000). 적극적 부모역할 프로그램이 어머니의 자아개념과 아동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 충남대학교 석사학위논문.강영순(2014). 부모의 양육태도와 유아의 자기조절력 간의 관계. 울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강은희(2015). 부모의 양육태도 일치여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