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사태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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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우 사태
1999년 족벌 중심의 소유 체제로 결합된 한국에서 두 번째로 큰 재벌인 대우는 500억 달러의 채무와 대우 자동차를 GM으로의 매각 결정 때문에 흔들리고 있었다. 아시아의 금융위기는 2년 동안 한국경제에 많은 충격을 주었고 마침내 대우는 막대한 양의 피해를 냈고 대우와 한국정부가 대우의 미래를 결정하는데 많은 영향을 끼쳤다.
김우중은 1967년 자본금 10000달러의 작은 직물회사로 단지 5명의 직원과 함께 대우를 시작했었다. 그 때 나이가 서른 살이었는데 나중에 김우중은 대우를 사원 25만명에 30개의 계열사, 300이상의 해외지사를 거느린 연매출액 100억달러이상의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켰다. 그러나 한국에서 추정된 대우에 의한 고용효과는 하청업체까지 고려한다면 250만명에 달한다. 대우는 직물회사로 출발했으나 빠르게 다른 분야로 진출하기 시작한다. 1970년대 처음으로 중화학공업으로 진출했으며 80년대는 기술집약적 산업으로 진출하기 시작했다. 1999년 현재 대우 6개의 주요 부분으로 나누어져 조직되었다.
-무역 부분
-중공업과 조선업
-건설과 호텔
-자동차 부분
-전자와 텔레커뮤니케이션
- 금융과 서비스
그러나 대우는 흔들리고 있었다. 대우의 500억 달러의 채무는 한국 전체 GDP의 13%에 해당 하는 1998년보다 40%나 늘어난 수치였다. 100억 달러는 해외차관이었고 1998년도 이 비율은 5분에1, 다른 재벌의 4분에1에 비하면 높은 편이었고 중요한 것은 비국의 평균치보다 높았다. 물론 대우의 금융정보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었다. 이유는 한국 기업 특유의 보안 풍토 때문이었다. 아무도 500억 달러의 채무를 외국 자회사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이 없었기 때문에 채무의 액수가 과소 평가되는 것이 가능했다. 대우는 어떻게 이러한 상태가 되었으며 한국 경제의 체력은 얼마만큼 이며 아시아의 금융위기는 대우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
한국 경제
아시아 금융위기가 한국에 준 충격은 50대 중반부터 받아들인 국가 통제 식 경제시스템의 부분적인 결과이다. 이러한 시스템은 일본을 모델 화 한 것으로 한국의 권위적인 정부는 수출을 성장의 키로 삼았다. 확실한 인센티브를 수출 자에게 주었다. 낮은 비용의 돈으로,(종종 달러로 외국에서 빌리고, 원 화로 시장 아래의 이자비율로 회사에게 대부해주었다) 더 낮은 법인소득세, 관세면제, 수출회사의 국내공급을 위한 세금 휴일, 공익 사업의 비율을 줄여주고, 새로운 수출 시장에 대한 독점권리를 주었다. 분명히 정부는 한국 기업들이 수출하기를 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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