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 대우그룹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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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서 론
1. 선정이유
2. 대우그룹 성장과정

본 론
1. IMF라는 외부여건 변화와 대우그룹
(1)경제적 상황
(2)정치적 상황

2. 대우그룹 구조조정 실패요인
(1)과도한 차입경영
(2)분식회계
(3)무리한 쌍용자동차 인수
(4)독단적인 경영방식
(5)삼성차와 빅딜 실패
(6)대우 자동차 세계경영 실패 - 질적 팽창이 아닌 양적 팽창
(7)GM과의 협상 실패
(8)상품보다 마케팅을 중시
(9)자동차에 올인
(10)성공요인이 실패요인으로

결 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대우 12개 회사 채무조정의 핵심은 대출 원리금에 대해서는 탕감․출자전환․이자율․거치기간 등이며 전체 채무의 70여%에 달하는 회사채․기업어음 중에서도 무보증 회사채․무담보 기업어음에 대한 것이었다. 대출 금융기관 채무조정으로 인한 손실은 원칙적으로 당해 금융기관의 적립된 대손충당금, 영업이익 그리고 자구노력에 의하여 감당해야 하며, BIS 비율 준수 등 경영정상화에 어려움이 있을 경우에만 공적자금을 투입하는 것이다. 은행 등 대출 금융기관이 대우 사태로 인한 부실 분담과 공적자금 투입은 이러한 방식으로 확정되어 있는 상태였다. 다만 부실분담의 몫을 구체적으로 얼마만큼으로 정하느냐가 문제였다.

보증 회사채는 보증기관이 있으므로 워크아웃으로 동결할 수 없었다. 이자는 채권단의 지원으로 회사가 지급해야 하며, 갱생 후 만기 시 회사가 상환하여야 한다. 만약 회사 청산 시 에는 보증보험회사가 대지급 은행 또는 정부가 지급보증을 통하여 특정업자의 지급신용을 책임진 후 그 특정업자가 기일 내에 지급을 불이행 하였을 때 지급보증은행 또는 정부에서 대신 지급하여 주는 것을 말한다.
하여야 했다. 99년 8월말 대우 관련 서울보증보험의 보증채 원리금 9조 4,633억 원은 12개사 중 청산법인이 발생하였을 때 대지급의무가 생겼다.



< 6개 주요 계열사의 재무현황 및 차입금현황 > (단위 : 억 원, %)
업체명
총자산
자기
자본
(A)
부채
(B)

매출액
당기
순이익
부채
비율
(B/A)
단기
차입
장기
차입
회사채
차입
금액
계열
전체
767399
168671
598728
240938
61563
159033
461533
617204
-5537
355.0
(주)
대우
267345
38913
228433
104584
14682
60232
179498
368941
882
587.0
대우
자동차
158636
40729
117906
53185
4619
33413
91217
51191
176
289.5
대우
중공업
142347
39993
102354
38414
14945
26026
79386
62139
1616
255.9
대우
전자
58717
10643
+48074
18252
2620
19228
40101
+46995
46
451.7
쌍용
자동차
37930
10462
27468
6613
15990
1197
23800
7942
-4998
262.6
대우
통신
19790
760
19030
7390
707
6674
14771
14121
-3852
2503.6
6개사
684765
141500
543265
228438
53564
146771
428773
551329
-6130
383.9

자료 : 금융감독원


핵심적 문제는 채권의 법적지위 상 최하위에 속하는 무보증 회사채무담보 기업어음의 채무조정문제였다. 성업공사는 금융기관으로부터 무담보신용대출채권을 원금의 5%에 매입하였다. 무보증 회사채․무담보 기업어음은 채권의 법상 지위가 무담보신용대출채권과 동일하다. 부채초과기업의 경우 우선적 탕감 대상 채무가 된다. 대우사태가 금융시장의 공황으로 치 닫을 수 있다는 우려는 18조 8,972억 원의 무보증 회사채․무담보 기업어음이 Workout Plan에서 최하위 채권이기 때문에, 각 사별로 다르겠지만 어느 채권보다도 탕감비율이 높고, 그로 인한 손실부담의 몫이 크다는 점에서 비롯되었다. 그 손실부담의 방식과 이해관계자 간의 배분 및 그로 인한 투신․증권사의 부실, 지급불능에 대한 우려, 이에 따른 조기 환매사태 가능성 등등 금융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폭발성을 내재하였다.

(2) 분식회계

참고문헌
*참고문헌

󰡔고용위기에 대한 노동법적 대응방안의 모색-산업민주주의의 관점에서󰡕
조경배(1997. 12. 4) 한겨례 신문.

󰡔금융감독원󰡕

󰡔노사분쟁과 협상에 대한 이론과 실제의 통합󰡕 2001-1, 단국대학교분쟁해결연구센터.

󰡔대우로부터의 교훈󰡕 정운찬

󰡔대우자동차 정상화를 위한 노동조합의 투쟁지침과 세부사업󰡕 대우자동차노조 1999

󰡔대우그룹 구조조정과 우리의 대응, GM과의 전략적 제휴를 중심으로󰡕
대우자동차민주화실천노동자회(2001)

󰡔대우자동차노조원에 대한 과잉진압사건에 관한 진상조사 보고서󰡕
대한변호사협회 진상조사단(2001. 4. 26)

󰡔(대우패망비사) 대우 자살인가 타살인가󰡕 한국경제신문특별취재팀 / 한국경제신문 / 2002

󰡔대우그룹 구조조정의 방향󰡕 장상환

󰡔대우경제지표󰡕 대우경제연구소

󰡔삼성차 이렇게 되살렸다󰡕 박인호(2001. 11),

󰡔우리나라 회계분식의 실태 및 대책󰡕 강창원

󰡔재벌개혁론은 타당한가?󰡕 백기승 전 대우그룹 구조조정본부이사

KBS스폐셜 세계최대의 파산 김우중은 왜 몰락했나?

󰡔한국은행󰡕 http://ecos.bok.or.kr/

󰡔한국기업의 전략적 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연구󰡕 이중우, 안영갑 한국경제연구 2002.12

󰡔‘대우식 해법’은 경제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가󰡕 1996 이장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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