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쌍용자동차의 문제점의 해결방안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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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쌍용자동차의 문제점의 해결방안0k

Ⅰ. 서 론
Ⅱ. 본 론
1. 쌍용자동차의 매각추진 배경
1) 배경
2) 쌍용차 위기의 본질, '먹튀 자본'
3) 실패의 전철을 따라 가는 산업은행

2. 쌍용자동차 위기에서 나타난 몇 가지 문제점
1) 우선 쌍용자동차 문제는 노사간 문제가 아니라는 것이다.
2) 파업에 임하는 노조의 대응이 폭력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어 심각함을 더해 주고 있다. 3) 쌍용자동차 문제는 단순히 해고 대상자만의 문제도 아니다.
4) 먹튀자본의 본색을 유감없이 보여주었다.
5) 쌍용자동차의 위기에 대한 책임을 노동자에게만 전가하고 있다.
6) 특별단체교섭 권고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정리해고를 강행하고 있다.

3. 쌍용자동차 문제의 해결 방안과 전망
1) 해결방안
(1) 국가경제 및 사회적 손실이 막대할 것이므로 금번 사태는 조속히 해결되어야 하겠다.
(2)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는 정상적인 생산활동이 이루어져야 가능하다.
(3) 정부와 우리국민 모두가 많은 관심과 더불어 적극 힘이 되어 주어야 할 것이다.
(4) 노사와 평택시장,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다.
2) 전망

4. 2009년 오늘, 쌍용자동차의 교훈
5. 쌍용자동차의 분규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현재 쌍용자동차 문제는 많은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사태가 장기와 됨으로써 쌍용자동차에 직간접으로 관여도니 직원과 식구들의 고통은 이루 말할 수 없이 커지고 있으며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공장의 미가동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속출하고 이Tssm 실정이다.
쌍용자동차는 지난 몇 년간 대우그룹으로의 인수 합병, 워크아웃, 해외매각이라는 3차례의 큰 변화를 겪으면서 기업의 정체성에 위기를 맞았으며 대우그룹으로의 인수 이 후 대우그룹의 기업문화가 대대적으로 유입되어지면서 기존 문화와 충동을 일으키면서 현장에 불안감과 혼란이 만연되었으나 곧바로 워크아웃이라는 기업의 생존위기에 내몰리면서 생산성과 효율성만이 강조되고 노조나 노동자는 회사의 생존을 위한 도구에 지나지 않는다는 기업 지상주의가 득세 하였다. 채권단의 해외매각 움직임에 대해 고용불안을 우려한 노조와 해외매각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주장하는 회사측간의 이해대립이 워크아웃 기간 동안 어렵게 지속되어왔던 노사 협력 분위기에 균열이 일어나게 되었다. 그러나 노조가 파업으로 매각반대에 나섰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채 채권단이 해외매각을 확정하고 노조가 이를 추후에 수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서 노조의 지도력 역시 크게 훼손되게 되었었다.
쌍용차의 노사대립이 최악의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5월 21일 쌍용차 노조가 공장 점거 파업에 들어가자 회사는 열흘 뒤 직장폐쇄 조처로 맞섰다. 쌍용차는 애초 2646명을 ‘정리’할 계획이었는데. 이미 1500여명이 희망퇴직을 신청한 상태고, 희망퇴직을 신청하지 않은 1100명에게 이들이 정리해고 명단에 들어 있음을 우편으로 통보했다. 쌍용차 경영진은 6월3일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경영위기를 타개하자는 노조의 제안을 끝내 거부하고 공권력 투입 의사를 밝혔다. 노조는 파업을 철회할 생각이 없고 사측은 정리해고를 취소할 뜻이 없다. 파업 장기화는 치명타다. 이대로 가다가는 노사는 물론, 하도급업체들까지 연달아 쓰러질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짙다. 전문가들은 뾰족한 수를 찾기 어렵다고 한숨을 쉬었다. 중재자로 나서 정상화를 이끌어야 할 정부가 개입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다만 이번 위기의 책임을 노조에게만 전가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했다. 일부 언론 보도처럼 노조가 자동차 회사를 죽이는 양 인식하는 것은 사실과도 다르다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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