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육 신론 칼 바르트는 사도신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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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육신론
1. 칼 바르트는 사도신경의 다음 부분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습니까? 각각을 서술하고 그의 최종적 입장을 간단히 서술하시오.
1問) 성령으로 잉태하사
2問)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1) 성령으로 잉태하사
칼 바르트는 예수가 하나님 안에서 자신의 기원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분명하다고 본다. 바르트의 입장에서 볼 때, 예수는 사람이면서도 하나님 자신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이야기의 주제는 "하나님 자신"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을 태초에 무에서 유를 창조한 것과 같은(alike) "창조의 유비“이다. 하나님께서는 재차 창조주로써 행동하셨다. 하나님은 현장 안에서, 즉 인간의 역사 안에서, 특별히 이스라엘의 역사 안에서 ”새로운 시작“을 창조하셨다. 인류 역사 가운데, 하나님께서는 손수 자신의 피조물을 도우시기 위하여 인류와 하나가 되셨으며, 우리는 그 증거를 예수에게서 본다.
예수의 인간 존재는 하나님 자신의 자유 안에서, 즉 아버지와 아들이 사랑의 유대 안에서, 즉 성령 안에서 하나가 되시는 자유 안에서 출발하였다. 바르트는 예수의 존재 가운데서 신성-아버지와 아들이 하나라는-을 보고 있다. 이는 새로운 인간성의 시작이다.
2)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나시고
하나님은 자신에게 지상적인 인간의 기원을 부여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는 단순한 참 하나님만은 아니다. 혹은 그 중간적인 존재도 아니다. 그 분은 우리와 같으신 분이시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의 삶 속에서 “행동하는 인간”을 볼 수 있다.
“마리아 예수 수태”에서 바르트는 남자의 역할이 배제되었다고 본다. 이것은 어떤 의미에서 남성에 대한 심판이다. 하나님께서는 오만하고 반항적인 남자가 아니라, 약하고 겸손한 여성 마리아를 택하셨다. 하나님의 선택에 “예, 보소서, 주님의 여종입니다. 당신이 말씀하신 대로 제게 이루어질 것입니다”라고 응답한 마리아는 위대한 받아들이심의 모습을 보여 주었으나 마리아의 존재에 대하여 그 공로를 높이려고 해서는 안 된다.
결론 : 칼 바르트는 예수 그리스도에게 이루어진 성육신을 “하나님과 사람의 일치의 신비”, “하나님의 자유로운 은혜의 신비”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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