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인간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8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인간론에 관하여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2. 인간론을 신론(창조론)의 구조 속에서 다루어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하라.
3. 인간론을 연구하는 목적에 대해서 설명하라.
4. 신학적 인간학이 다루어야 할 주제에 대해 설명하라.
5. 신학적 인간학의 당면 위기에 대해 설명하라.
6. 신학적 인간학에 대한 진화론의 도전을 설명하고 이를 비판해보라.
7. 하나님의 형상에 관한 역사적 개념들을 설명하고 이를 개혁주의적 관점에서 비판하라.
1. 자연주의적 견해
2. 로마 카톨릭의 초자연주의적 견해
3. 루터파
5. 개혁파
6. 칼 바르트
8. 인간의 구조적 본성에 대한 개혁신학적 입장에 대해 설명하라.
9. 복음과 문화와의 관계를 중심으로 문화적 측면에서의 하나님 형상의 회복에 대해 설명하라.
- 본문내용
-
1. 인간론의 중요성과 그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라.
지식의 주체이자 대상이 될 수 있는 존재는 인간밖에 없다. 인간만이 자신에 대해서 물을 수 있는 유일한 자기 반성적 존재라는 말이다. 그래서 현대철학과 현대신학은 인간론에 집중되고 있다. 철학적 인간학의 창시자인 막스 쉘러(Max Scheller)는 철학의 문제는 결국 “인간이란 무엇인가?”(Was ist der Mensch?)라는 하나의 문제로 귀착된다고 했다. 판넨베르그(W. Pannenberg)도 그의 인간학 첫 페이지를 그 질문으로 시작한다. 바르트(K. Barth)는 Theologie를 신론으로 부르는 것을 재고할 것을 요구한다. 왜냐하면 Theologie에서 다루는 주제는 신론 이상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그는 Theo-Anthropologie, 즉 신인간학이라고 불러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것은 신학이 ‘인간의 하나님으로서의 하나님’(Gott als der Gott der Mensch)과 ‘하나님의 인간으로서의 인간’(der Mensch als der Mensch Gottes)을 다루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러한 것들은 모두 인간론의 중요성을 분명하게 제시해주는 좋은 예들이다.
그래서 철학자들도 인간에 관한 탐구를 계속해 왔다. 플라톤은 세계를 현상과 이데아의 이원된 두 세계로 이해하는 이원론적인 철학에 근거하여 인간을 이해했다. 즉 인간은 영혼과 육체로 이루어졌으며, 육체는 영혼의 감옥이라고 했다. 플라톤의 사상은 근대의 데카르트에게 이어졌는데, 데카르트는 2중적 3실체론을 주장했다. 무한실체인 신과는 달리 유한실체로서 물질과 정신 두 가지를 인정하고, 인간은 이 두 요소가 결합된 독특한 존재라고 했다. 또한 결합된 두 실체중 물질은 마음보다 열등하다는 견해를 취했다. 이러한 견해는 당대의 케플러에게 적용되었다. 그는 “물질이 있는 곳에 수학이 있다”는 말을 통해서 물질을 마음대로 조작할 수 있다는 과학적 세계관을 표현했다. 이러한 사상은 현대에 와서는 인간의 ‘마음(心)’까지도 조작의 대상이 될 수 있다고 보는 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