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와 내적 동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3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9 장. 정서와 내적 동기
1
2
정서의 본질
정서의 발생
인식 형
이 유형은 자기감정을 인식할 능력이 있고 어느 정도까지 감정을 조절할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자율성이 높고 자신의 한계를 알고 건전한 심리상태를 유지하면서 적극적으로 인생을 산다.
매몰 형
이 유형은 기분이 불안정하고 자기 자신의 감정을 확실히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자신의 감정에 휩싸여 종종 그 속에서 헤어나지 못한다.
9 장. 정서와 내적 동기
Q: 나의 희로애락의 대처 방식은?
수용 형
이 유형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할 수 있지만 그것을 수용해 버리는 경우가 많고 따라서 기분을 바꾸려고 노력하지 않는다. 수용 형은 다시 두 가지 타입으로 분류된다. 하나는 항상 기분이 좋은 상태로서 기분을 바꾸어 보려고 하지 않는 타입이다. 또 다른 유형은 쉽사리 불쾌한 기분에 빠지거나 그것을 자각하고 있으면서도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타입이다.
9 장. 정서와 내적 동기
Q: 나의 희로애락의 대처 방식은?
1
정서의 본질
1) 정서의 정의
2) 정서와 동기의 관계
3) 기본 정서의 동기적 성질
4) 정서의 기능
1
정서의 본질
1) 정서의 정의
- 대부분의 사람들은 [정서 = 감정] 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코가 얼굴의 일부이듯이, 감정은 정서의 일부분이다.
정서는 감정, 신체적 각성, 목적감, 사회적 표현 등의 네 가지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 정서의 4가지 성분
☞ 빙판길 운전 상황
감정
“싫다” , “비참 하다”
신체적 각성
호흡, 혈압
사회적 표현
자세 , 몸짓
목적감
“피하기”
근육긴장
“기쁘다” , “슬프다”
“화난다”
만남 vs. 이별
얼굴표정
목소리 톤
공격
1
정서의 본질
1) 정서의 정의
☞ 정서의 4가지 성분


1
정서의 본질
2) 정서와 동기의 관계
사막에서

떨어짐
전통적 견해
수분부족






Tomkins 견해
수분부족




(1) 정서는 행동을 일으키고 지배한다.
그림4. 정서와 목표
정서의 힘
추진력
억제력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양윤리 교재연구-공자의 도덕교육 사상
  • 내적․정서적 성향을 나타낸다. 그러나 비도덕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도 자기의 부모나 형제를 지극히 사랑할 수 있다. 공자는 이러한 선함과 사랑의 간격을 눈치 채고 예를 배워서 그것을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랑으로서의 인은 예에 의해 한계 지워짐을 필요로 하는데 예는 인간적 충동의 문명적 표현으로서 외적․합리적 규범에 속한다. 공자의 예는 규범적인 것이지만, 칸트의 의무윤리나 공리주의에서와 같이 자신의 내적 동기와는 무관하

  • [유아] 놀이의 개념과 종류와 특징 및 중요성(A+)
  • 내적동기, 과정지향, 자유선택, 긍정적 정서, 유아의 관점에서 이해해야 할 결정적인 것은 각 준거가 활동을 하는 바로 그 시점에서 세상에 대한 유아의 독특한 관점에 따라 변화된다.① 강아지는 뒤뜰로 데려가 뛰어노는 것을 선택한 유아에게는 이것이 놀이가 되지만 부모로 부터 개를 산책시키라고 지시받은 유아에게 있어서 이것은 놀이가 아니다.② 언니를 위해 글을 쓰기로 유아가 스스로 선택했다 하더라도 이것은 놀이라기보다는 친절 한 행동

  • 주제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하여 일화기록하고, 놀이관찰척도를 사용하여 기록한 후 분석하여 놀이지도방안을 모색
  • 동기를 조절하며 인지적, 정서적, 친사회적으로 자신의 행동을 조절 및 유지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한편 아동의 놀이행동을 관찰함으로써 개별 영유아의 흥미와 발달 수준에 맞는 교수방법을 계획하기도 하지만 영유아의 문제 행동을 통제하고 ADHD, 자폐성향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시기에 치료를 받도록 하는 데 자료로서 활용된다는 점에서 놀이행동에 대한 이해는 아동 교육에 있어 중요하다.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놀이행동을 관찰

  • [교육심리] 효과적인 학생칭찬방법
  • 내적동기를 유발 시키고 자아성취감을 느끼게 하는 일종의 보상이다. 2. 교사로서 학생을 대하는 방법(1) 학생을 훌륭하게 다루는 경우 공통적인 방법작용① 말 속에 거만한 내용이 없다.② 설교나 도덕을 들고 나오는 일이 없고, 추궁강요도 없다.③ 조그만한 일로 잘못의 원인을 파헤치거나 사건을 꼬치꼬치 캐묻지 않는다.④ 학생을 대할 때 선입관을 가지고 대해서는 안된다.⑤ 학생을 현재 행동으로서만 판단한다.(2) 아이들의 신뢰를 얻는 방

  • 펀경영(정의, 도입배경 및 현황, 성공사례, 효과)에 대해 기술하시오
  • 내적동기와 유사한 개념으로 즐거움은 자신의 목적과 긍정적인 지각상황과 관련된 행동을 수행하도록 이끄는 최적의 심리상태를 말하고, 재미는 과제활동 시 느끼는 긍정적인 정서적인 반응으로서 내외적 차원과 성취-비성취 차원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펀(fun)의 경영학적 의미는 권위를 벗어던지고 신바람나는 직장분위기‘를 창조하는 펀 경영을 말한다. 이러한 펀 경영은 기업과 종사자와 고객이 모두 즐거울 때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다는 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