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인식론과 지식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전통적 인식론과 지식사회학
전통적 인식론
지식 사회학
지식
인간의 주관과는 무관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인간이 수동적으로 습득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하고 있다는 상호주관적 측면 무시
- 고대 ; 플라톤, 소크라테스
- 근대 ; 행동주의, 객관주의
사회구조와 본질적인 관련
외재적 고찰
사회적 장면에 외재화하여 지식의 밖에 있는 사회적 요인과 관련해서 파악
인간경험의 능동적 구성
→ 의식자체의 능동적 성격 이용
인간이 지식을 창의적으로 종합하고
만드는 과정
교육
과정
주어진 것, 중립적인 것
집단들이 지식을 습득하는데 영향을
주는 변인을 연구
학문적 생산성 극대화
→ 학습의 효율성
- 생활중심
- 학문중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1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제 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학전통적인 인식론 인식론: 인식 일반의 근본 문제를 다루는 철학의 한 부문. 진리나 지식의 성질과 기원 그리고 범위(사람이 이해할 수 있는 한계 등)에 대하여 고찰한다.(출처: 위키백과)과 지식사회학 비교전통적 인식론• 지식은 민간의 주관과는 무관한 것. 사회적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유 지변형된다고 여김• 인간을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

  • 신교육사회학의 이해
  • 지식을 분석하므로, 지식은 그것이 만들어진 집단의 특수한 이해관계나 조건이 반영된 산물이라고 보았다. 지식사회학자들은 자연히 학교의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지식이 어떤 집단의 존재조건이 반영된 것인가에 사회학적인 눈을 돌리게 되었다. 그러한 그들의 주장이 교육사회학계에서는 받아들여져서, 그 이후 교육과정을 사회학적으로 분석하려는 많은 시도들이 있어 왔다. 제 1 절 知識觀의 變化와 知識社會學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 교육과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제1절. 지식관의 변화와 지식사회▶ 전통적인 인식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교육의 의미 - ‘지식을 선정하여 그것을 교육체제를 통해 분배하는 행위’라고 풀이를 하며 이 말을 음미해 본다면, 교육은 현재에 존재하는 지식들 가운데서 일부를 선정․조직하여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때 지식을 주어진 것으로 본다거나 어느 사회․어떤 집단에게도 적절하다는 지식의 ‘신 절대주의’(전통 적인 인식

  • 철학이란 무엇인가 프랑스 고교 철학 인간학 철학형 이상학
  • 지식, 경험에 대한 반성이기 때문에 철학에는 여러 분야들이 있다. 철학은 전통적으로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어져 왔다. 그것은 인식론, 실천철학, 그리고 형이상학이다. 인식론은 우리가 무엇을 안다는 것은 무슨 뜻인지, 우리는 무엇을 알 수 있는지 등 ‘지식’에 대해서 반성한다. 여기에는 과학철학 등이 속한다. 실천 철학은 윤리학, 정치철학, 사회철학 등으로 이 분야에서는 우리의 삶, 실천에 대해서 탐구하며 이를 다루는 정치학, 사회학 등 여

  • [특수교육학, 인문사회] 패러다임의 학자별 종류와 의미, 기본 가정. 특수교육에서의 패러다임.
  • 사회학(sosiology of regulation)-현상유지, 사회질서, 동의, 사회적 통합, 일치단결, 욕구만족, 현실성에 관심을둠급변사회학(sociology of radical change)-급진적 변화, 구조적 갈등, 지배의양식, 모순. 자유이탈. 박탈, 가능성에 관심을 둠.Ritzer :-거시성-미시성(macroscopic-microsopic)차원 사용.●패러다임의 유형상호 배타적인 네 가지 기본 패러다임1. 기능주의 패러다임(functionalist paradigm)-서구에서의 과학을 위한 지배적인틀(기능주의-객관주의라고도 함)-기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