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학습방법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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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인간의 의식이 자신이 처한 사회적 존재에서부터 나왔다는 것이 중심명제이다.
지식: 사회적, 역사적 산물, 주관적인 실체의 외면적인 얼굴,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은 사회적, 역사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변화될 수 있음.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창의적으로 종합하고 만드는지에 대한 연구와 그 사회적 기원이 무엇인가에 대한 탐구를 함
2.전통적인 인식론에서의 지식
지식: 인간의 주관과는 다른 무관한 것,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객관적으로 구성, 유지, 변형된다고 봄, 인간은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존재, 인간행동의 의도성을 반영한 상호주관적인 측면을 무시. 고대 서구의 인식론에서는 플라톤(동굴의 이데아)과 소크라테스(산파술의 메세지)의 생각들이 그 대표. 근대 서구 사회에서는 베이컨과 칸트에 이르기까지 지식이 사회적 역사적 조건을 초월하여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생각은 계속됨. 이러
한 전통은 19세기의 공리주의와 실증주의, 20세기의 논리분석철학과 행동주의까지 이어짐
인간이 지식을 어떻게 받아들여서 모사하는가에 대한 연구를 함.
지식사회학자들은 지적 전통은 인간의 사고를 제한시키고, 그 사고가 일어난 제도적인 행위를 고려하지 않게 만든다고 하였다. 지식사회학에서는 인간의 사고가 그가 속한 사회구조와 본질적인 관련을 맺고 있다고 보고 그들은 지식을 내재적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외재적으로 보려고 노력하였다. 지식을 외재적으로 먼저 관찰한 것은 심리학에서 먼저 시작되었다. 심리학의 ‘허위의식론’에서는 지식이 인식자의 이해관계와 편견에 의해 왜곡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하였다. 지식사회학은 지식의 내재적인 파악이라는 틀을 깬다는 점에서 심리학적 접근과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여기까지 볼 때, 지식사회학은 ‘지식을 사회적인 관점에서 지식의 밖에 있는 사회적요인과 관련하여 파악하는 학문’ 이라고 말할 수 있겠다. 인간의식의 수동적 성격보다는 능동적 성격을 강조하였다.
마르크스의 이데올로기론과 지식사회학의 비교
지식사회학은 만하임(K.Mannheim)이 마르크스(K.Marx)의 이데올로기 비판이론을 확장한 것에서부터 그 이론적 틀을 구성하였다. 만하임은 마르크스가 이데올로기적 분석을 상대방의 정치적 자아성을 폭로하는 기능에 국한시킨 반면 사회학적 시각으로 진리성을 논의하는 인식론적 논의까지 확장시켰다. 또 그는 특정집단의 이데올로기뿐만 아니라 문학과 예술, 세계관까지도 지식사회학적 연구대상으로 삼았다. 그 결과 광범위한 의미에서 지식들을 그 발생기원으로 돌려 그 존재론적 전제조건이나 의미를 살펴보려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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