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학, 인문사회] 패러다임의 학자별 종류와 의미, 기본 가정. 특수교육에서의 패러다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패러다임의 의미
●사회과학 패러다임
Kuhn
Masterman
●패러다임의 기본가정
Burrell 과 Morgan
●사회의 본질: 동질성과 이질성
Burrell 과 Morgan
Ritzer
●패러다임의 유형
●장애에 대한 이론적 모형과 그 영향
●특수교육의 패러다임
Salvia 와 Ysseldyke
Burrell 과 Morgan
본문내용
●사회과학 패러다임
Kuhn :
◎과학 혁명의 구조에는 20가지 이상의 다른 의미로 사용되고 있음 지적, 추상성의
수준에 따라 세 가지 기본유형으로 구분.

1. 형이상학적 패러다임(metaphysical paradigm)
-특정 과학 공동체 내의 총체적 세계관이며, 과학자들이 세계와 세계의 작동 방식에 대한 자신의 그림에 응집력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하는 일련의 명시적 혹은 묵시적인 전제조건 혹은 기본 신념을 말함. (사회학적 패러다임과 구성적 패러다임 포함.)
2. 사회학적 패러다임(sociological paradigm)
-보편적으로 수용된 모형이나 실례에 기초한 일련의 구체적 습관 혹은 실제. (형이상학적 패러다임에서 도출된 이론과 가정에 근거를 둠.)
3. 구성적 패러다임(construct paradigm)
-가장 구체적인 패러다임.
-과학자들이 자료를 생산하고 수집하는데 사용하는 연구도구.

◎패러다임 전환(paradigm shift)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지식의 성장과 과학의 발전을 개념화 하고 발전을 연속적 진보와 비연속적 진보로 구분. (Kuhn은 물리과학에만 적용)
: 정상과학(normal science)
-기존의 패러다임을 명료하게 표현하는 매우 누적적이고 수렴적인 과정.
-과학에 대한 전통적인 관점이나 자료를 인식하고 해석하기 위해 전적으로 새오운 패러다임을 요구하는 비연속적·확산적인 과학혁명(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전환)에 필수적인 전주.
-과학적 지식은 비연속적·확산적·주관적임.

Masterman :
패러다임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과학의 유형을 다음의 네 가지로 나눔
1. 패러다임적 과학(paradigmatic science)
-과학 공동체에 의해 특정 패러다임에 대해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진 과학.
2. 무 패러다임적 과학(nonparadigmatic science)
-패러다임에 대한 의견이 전혀 일치되지 못한 상황.
3. 이중 패러다임적(dual paradigmatic)상태
-과학혁명 직전의 상태. 두 패러다임이 우월성을 위해 경쟁할 때를 말함.
4. 다중 패러다임적(multiple paradigmatic)
-몇 가지 패러다임이 과학 공동체의 우월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서로 경쟁하고 있는 상태.

●패러다임의 기본가정
Burrell 과 Morgan :
◎과학에 대한 철학과 사회에 대한 이론간의 관계를 고려함으로써 사회과학 분야의 다중 패러다임을 재 개념화함.

1. 존재론(실재의 본질)
실재론자(realist)-사회적 세계가 그에대한 인간의 평가와 독립적으로 존재하며 실질적으로 구체적이라고 가정.
명목론자(nomainalist)-인간의 인지와는 외부적인 사회적 세계가 그 외부세계를 기술하고 의미부여. 일종의 도구로서 구성된다는 가정.
2. 인식론(지식의 본질)
실증주의자(positivist)-규칙성과 인과관계를 찾아 사건을 설명, 예측하고자 함. 지식의 성장은 기존의 지식에 새로운 정보를 첨가하고 잘못된 가정들을 제거하는 누적적 과정으로 봄.
반실증주의자(anti-positivist)-사회적 세계는 상대적인 것이기 때문에 직접참여 하는 사람들만이 이해 할 수 있음. ‘관찰자’ 거부.
3. 인간성(인간활동의 본질)
결정론자(determiner)-외부세계에서 마주치게 되는 상횡에 기계적으로 반응한다고 가정.
주의론자(coluntarist)-창의적인 인간의 역할 가정.
4. 방법론(탐구의 본질)
법칙정립적(nomothetic)방법론-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사회적 실재 설명하고 지배하는 보편적 원리와 법칙 탐색.
개체기술적(idiographic)방법론-사회적 세계 창조시 인간의 주관적 경험 중시.

◎실재의 본질-객관주의와 주관주의

1. 객관주의(objectiveism)
-≒논리 실증주의. 인간사를 연구하는데 자연과학의 모델과 방법을 적용하려는 입장.
-실재론적 존재론 채택.
-실재가 인간 외부에 존재한다고 가정하며 경성, 측정가능성, 예측가능성, 의미의 보편성을 중시함.
-인간의 본질은 결정적이고 유전가 환경에 의해 형성되며 예측할 수 있음.
-선호하는 방법은 실험.
-실재론, 실증주의, 결정론, 법칙 정립
2. 주관주의(subjectivism)
-≒관념론. 실재는 감각적 지각의 자료보다 정신이나 생각에 있다는 가정에 기초.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의미 부여.
-극단적 주관주의는 어떠한 객관적인 실재의 가능성도 인정하지 않음.
-선호하는 방법은 민속기술학과 참여 관찰.
-명목론, 반실증주의, 주의설, 개체 기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매체 언어의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 사회의 변화에 대한 자연과학자아 인문학자들의 태도 상 차이를 극명히 보여준다. 이 논쟁에 대해서는 C. P. 스노우(오영환 역, 1996), 『두 문화』, 민음사를 참조할 것.과학기술의 발전이 실용의 면에서 인류의 삶을 윤택하게 한 것은 사실이나 다른 한편으로는 인류 문화에 내재하는 인문학적인 전통을 사라지게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은 과학 기술의 발전이 지닌 의미를 논의할 때 자주 지적되고 있다. 그러나 과학 기술의 발전이 인류의 삶을 변화

  • 특수교육의 역사적 발달과 현대 특수교육의 동향00
  • 교육은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보통교육이어야 하며 학교의 설립 및 유지는 세속 정부의 책임이라고 주장하면서 교육사적인 명에서도 중요한 의의를 가지게 되었다. 이들이 인문주의 교육 사상에서 보통교육 사상에 입각한 공교육 제도의 실시를 주장하였는데 훗날 특수아동의 학교교육 실현에 있어 중요한 사상적 기반이 되었다. 그 외□ Ponce 폰스- 스페인의 Benedict 수도사- 농교육의 가능성을 믿고 자기의 신념을 실천으로 옮긴 최초의 농

  • 학교 역할, 학교 사회적 구조, 학교 붕괴, 학교 안전관리, 학교와 학교문집, 분쟁조정제도, 학교주5일제, 학교 제도적 문제점, 학교 내실화방안
  • 교육 과정’을 편성하여 운영 1. 학교 교육 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단계 진급 평가의 시기와 방법- 특별 보충 과정 편성․운영 시기와 개설 기간- 재이수 허용 횟수와 이수 평가- 학습 집단 편성2. 학부모 교육 실시- 수준별 교육 과정을 포함한 학교 교육 과정 운영에 대한 이해 제고Ⅲ. 학교의 사회적 구조1. 학교의 사회적 구조① 소수의 학교 운영자 ② 교원집단 ③ 학생집단2. 학교의 사회적 풍토① 의미:학교 성원들 상호간의 인간 관계

  • [교육학개론] 교육의 사회적기초
  • 사회의 기능과 교육의 관계를 제시한 후,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고찰하고, 문화의 의미를 고찰한 후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하자1. 사회의 기능과 교육1) 교육과 사회와의 관계교육과 사회와의 관계는 교육학의 영역에 있어서 교육환경론에 속하며, 즉 교육이 이루어지는 주변환경에 대한 이해를 말한다. 이는 가정과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관을 비롯하여 가정의 사회ㆍ경제적 배경은 물론 사회 전체의 영향을 포함한다. 교육은 사회적 맥

  • [유아교육]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유아사회교육C형)목 차Ⅰ.들어가며Ⅱ.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1. 유아의 사회화2. 유아 사회교육의 정의3. 유아 사회교육의 목표Ⅲ.유아의 다문화교육1. 다문화교육(Multi-cultural Education)의 의미 2. 다문화 교육의 대상 3. 다문화 교육의 목표 Ⅳ. 유아의 평화교육1. 유아 평화교육의 개념(1) 고대적 의미의 평화 (2) 현대적 의미의 평화2. 평화교육의 목적3. 평화교육의 주요활동(1) 개인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