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 벤션개최지의브랜드개성측정에관한연구서울대구지역대상논문리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개성 측정에 관한 연구 : 서울·대구지역 대상
- 이태숙·김철원 (2007) -
※start with overall evaluation
본 연구의 중요성 : 서울과 대구가 브랜드 도시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의 제시가 필요하고, 분석결과에서 평균값을 기준으로 중요한지 중요하지 않은지로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결론이라고 판단됨
1. 도입부의 적절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의 당위성
목적지, 개최지의 브랜딩 현황, 중요성, 이에 따른 컨벤션 개최지 브랜딩 등의 순서로 전반적 현황부터 본 연구의 대상에 대한 현황, 그에 따른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이 도출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는 짜임새 있는 구조로 이루어지지 않았음
2006년 연구자가 개발한 개최지 브랜드 개성 측정척도를 사용하여 브랜드개성측정, 브랜드마케팅전략 도출, 컨벤션 수요 창출, 경쟁력제고를 위한 브랜드마케팅전략에의 활용 이라는 연구목적을 도출함
목적지의 개념을 컨벤션분야에 응용하여 컨벤션개최지애 대한 연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목적지 브랜딩은 학문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제시하였으므로 연구목적의 당위성은 있다고 생각됨
2. 문헌연구는 연구목적과 research questions에 부합하고 충분히 이루어졌는가?
본 연구는 컨벤션 개최지인 서울과 대구의 브랜드 개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는데, 서울과 대구가 브랜드를 갖는 도시인지가 의문임. 이를 위해서는 서울과 대구의 브랜드도시로서의 이론적 배경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판단됨
Aaker의 BPS는 관광산업에 적용시키기에 무리가 있다고 하였는데 호텔관광분야에서의 브랜드개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이를 적용한 연구들 위주로 제시되었음.
또한 이러한 선행연구를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자신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용시켰는데, 차라리 본인의 연구에 대하여 더 자세히 설명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함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됨
3. 적절한 연구방법 및 연구수행과정. 혹 다른 연구방법의 이용이 가능한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무원면접] 시사상식
  • 대상자로 선정된 골드만삭스가 중국 조선업체에 투자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탈락한 바 있다. 따라서 국내의 이러한 분위기를 반영해 한국판 엑슨-플로리오법이 추진되는 셈이다.다만 일각에서는 대형 공기업을 단독으로 인수할만한 기업이 국내에는 많지 않은데다, 다수의 국내 기업들이 컨소시엄을 꾸려 인수할 경우 컨소시엄 내부의 이해관계때문에 향후 기업 통합과정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프런티어 마켓(frontier ma

  • 지역관광연구 레포트
  • 지역관광연구 보고서목차1. 들어가는 말2. 세계관광2-가) 세계 Inbound 현황2-나) 세계 Outbound 현황2-다) 세계 관광 수지2-라) 주요 관광 산업2-라-1) 세계의 항공 산업2-라-2) 세계의 해양 관광 산업2-라-3) 세계의 컨벤션 산업2-라-4) 의료 관광 산업2-마) 주요 관광 상품2-마-1) 유럽의 대표 프랑스의 관광 상품2-마-2) 미주지역의 대표 미국의 관광 상품2-마-3) 아시아의 대표 중국의 관광 상품2-바) 세계 관광 정책2-바-1) 프랑스 정책2-바-2) 일본 관광 정책

  • [국제마케팅]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
  •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전략목 차Ⅰ. 글로벌 브랜드란 무엇인가Ⅱ. 성공 사례- 코카콜라- 스타벅스- 구글- 삼성전자Ⅲ. 실패 사례- 노키아Ⅳ. “100대 브랜드 가치 지표”를 통한 교훈 Ⅰ. 글로벌 브랜드1. 글로벌 브랜드의 가치    m영국에 위치한 세계적인 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로, 인터브랜드는 미국 경제 주간지 `비즈니스 위크와 함께 매년 전 세계 주요 브랜드의 가치를 평가해 글로벌 100대 브랜드를 선정해 발표하고 있다. 

  • 우리나라 컨벤션 산업
  • 컨퍼런스(Conference) : 컨벤션과 같은 의미로 쓰이나 통상적으로 컨벤션에 비해 회의 진행상 토론회가 많이 열리고 회의 참가자들에게 토론회 참 여 기회도 많이 주어진다. 또한 컨퍼런스는 과학, 기술, 학문 분야의 새로운 지식 습득 및 특정 문제점 연구를 위한 회의에 사용된다.③ 콩그레스(Congress) : 컨벤션과 거의 같은 의미를 갖는 용어로 주로 유럽지역에서 사용되며 국제규모의 회의를 의미한다. 미국에서는 주로 국회를 의미하는 단어로 사용되고

  • [컨벤션기획론] 부산벡스코와 컨벤션산업
  • 컨벤션산업 후발국에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 자체도 지금까지 서울 중심으로 육성되어 왔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니다. 지방자치제의 등장과 더불어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컨벤션산업의 매력에 깊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특히 2001년 4월 대구컨벤션센터(EXCO Daegu), 2001년 9월 부산전시컨벤션센터 등의 개원이 예상되어 시설포화상태를 맞는 사오항이 발생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 따라 컨벤션 개최가 가져다 주는 지역 경제에의 파급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