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 벤션개최지의브랜드개성측정에관한연구서울대구지역대상논문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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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벤션 개최지의 브랜드개성 측정에 관한 연구 : 서울·대구지역 대상
- 이태숙·김철원 (2007) -
※start with overall evaluation
본 연구의 중요성 : 서울과 대구가 브랜드 도시라고 판단할 수 있는 근거의 제시가 필요하고, 분석결과에서 평균값을 기준으로 중요한지 중요하지 않은지로 판단하는 것은 잘못된 결론이라고 판단됨
1. 도입부의 적절성,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의 당위성
목적지, 개최지의 브랜딩 현황, 중요성, 이에 따른 컨벤션 개최지 브랜딩 등의 순서로 전반적 현황부터 본 연구의 대상에 대한 현황, 그에 따른 문제제기와 연구목적이 도출되어야 하지만 본 연구는 짜임새 있는 구조로 이루어지지 않았음
2006년 연구자가 개발한 개최지 브랜드 개성 측정척도를 사용하여 브랜드개성측정, 브랜드마케팅전략 도출, 컨벤션 수요 창출, 경쟁력제고를 위한 브랜드마케팅전략에의 활용 이라는 연구목적을 도출함
목적지의 개념을 컨벤션분야에 응용하여 컨벤션개최지애 대한 연구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고, 목적지 브랜딩은 학문적 연구가 부족한 실정이라고 제시하였으므로 연구목적의 당위성은 있다고 생각됨
2. 문헌연구는 연구목적과 research questions에 부합하고 충분히 이루어졌는가?
본 연구는 컨벤션 개최지인 서울과 대구의 브랜드 개성을 측정하고자 하였는데, 서울과 대구가 브랜드를 갖는 도시인지가 의문임. 이를 위해서는 서울과 대구의 브랜드도시로서의 이론적 배경이 제시되어야 한다고 판단됨
Aaker의 BPS는 관광산업에 적용시키기에 무리가 있다고 하였는데 호텔관광분야에서의 브랜드개성과 관련된 선행연구는 이를 적용한 연구들 위주로 제시되었음.
또한 이러한 선행연구를 제시하고 결과적으로 자신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본 연구에 적용시켰는데, 차라리 본인의 연구에 대하여 더 자세히 설명하고 그것을 적용하는 것에 대한 타당함을 제시해야 한다고 생각됨
3. 적절한 연구방법 및 연구수행과정. 혹 다른 연구방법의 이용이 가능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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