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2017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과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방송통신대 2017학년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과제물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1 / 2017.10.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과제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방송통신대 2017학년도 생활과학과 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B형 과제물 레포트입니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이론적 배경인 행동주의 이론에 대한 간략적인 소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한 이론적인 설명을 자세하고 하고 있습니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자세하게 논의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Ⅱ. 본 론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이론적 배경
1) 자극과 강화
2) 강화의 종류와 처벌
2. 고전적 조건화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 과정
3.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화 이론
2)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 과정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
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차이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들어가기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모두 행동주의에 기초를 두고 있는 이론으로 적절한 자극과 함께 주어지는 강화와 처벌을 통하여 인간의 행동을 연구한 이론이라고 할 수 있다. 본 글에서는 두 이론의 기초가 된 행동주의를 자극과 강화, 강화와 처벌의 개념을 통하여 간략하게 살펴보면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하고자 한다. 그리고 이러한 이론적 개념을 바탕으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체계적을 논의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 론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1. 행동주의 이론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이론적 배경
1) 자극과 강화
행동주의 대표적인 이론가 스키너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한 학습을 통하여 인간행동의 변화가 나타나고 이러한 상태가 지속되면서 인간의 성격을 형성한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이론에서는 환경이 인간의 행동을 형성한다고 보고, 특정한 행동을 이끌어 내기 위한 보상을 통한 강화 또는 벌을 통한 행동의 통제에 의해서 인간의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보았는데, 이른바 학습을 통하여 모든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스키너는 한 개인이 특정한 상황에서 특정한 행동이 나타났을 경우에 이 행동에 대한 적절한 강화를 통하여 행동에 대한 통제가 가능해 지고 이 과정의 반복을 통하여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생각하였다. 즉, 적절한 자극과 강화의 요법으로 문제를 일으키는 행동의 수정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보았다.
2) 강화의 종류와 처벌
행동주의 이론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강화와 처벌이다. 행동주의에서는 인간의 모든 학습이 강화와 처벌을 통한 계획을 통하여 통제가 가능하다고 믿었다.
참고문헌
손병덕, 성문주 외 3명 저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14
송대영 ,최현섭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12
이수연, 권해수 외 3명 저 ?성격의 이해와 상담? 학지사 2013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지성사 1993
강종구 <행동주의와 유식학의 비교연구> 한국종교교육학회 종교교육학연구 Volume9 Issue0 1999 pp:175-198
손혜영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중심으로 한 수학교육지도>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8 국내석사
임수현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뇌과학적 이해와 교육적 시사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10 국내석사
조용수 <고전적 조건화 모델을 통해 본 공동브랜드의 이미지 형성과 효과 :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을 중심으로> 한국디자인포럼, Vol.35 [2012]
최성규 한국정서·행동장애아교육학회(구 한국정서학습장애아교육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16권 1호 2000 pp:1-2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