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 지도의 실제 지적 장애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의사소통지도의 실제
1.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이해
1) 언어 및 의사소통 발달
언어 및 의사소통: 지적장애아동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영역 중의 하나
지적장애 아동의 언어 및 의사소통 특성
-구문형태 학습시간이 오래 걸린다, 구문형태의 사용 가능하나 자발적 사용 제한적
-같은 연령(chronological age: CA)의 아동들에 비해 뒤떨어질 뿐만 아니라
정신연령(mental age: MA)의 아동들에 비해 뒤떨어지는 경우 많다.
;약 50%: 인지 수준이 같은 정상 아동과 같은 수준의 언어이해력과 표현력
25%: 이해력과 표현력 인지수준에 비해 낮고
25%: 이해력-인지 수준과 같지만, 표현력- 인지 수준 이하
-미성숙한 언어 형태를 사용
;말은 더 짧고 단순, 정신연령에 비해 미성숙한 형태의 음운형태의 음운변동 보임
-낱말의 의미를 고정적 사용
-심각한 중도 이상의 지적장애 아동: 발성이 적으며, 자음 산출도 적은 특성, 오류빈도 많다
-사회적 기능에서의 심각한 결함: 대화상대자의 정서상태 판단 능력 부족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정서 및 행동장애 선정] 1.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지적장애, ②자폐성장애, ③시각장애, ④청각장애, ⑤정서 및 행동장애, ⑥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
- 장애아동 프로그램 - 이론적 배경 프로그램의 실제
-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F. Froebel) 프뢰벨의 교육사상, 교육원리, 시사점, 영향, 아동 교사 역할에 관한 연구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