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2.11.26 / 2022.11.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

2. 지적장애아동의 언어적 특성

3.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4.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원전략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의사소통이란 말과 언어 그리고 비구어적(비상징적) 의사소통체계를 모두 포함한 개념으로서 정보를 전달하고 자신의 감정이나 요구를 전달하는 행위 전체를 말한다. 성공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말과 언어와 같은 언어적 요소와 준언어적·비구어적 그리고 초언어적 요소를 이해하고 사용할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비구어적 의사소통체계는 억양, 강세, 속도, 일시적인 침묵 등과 같이 말에 첨가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을 말하는 준언어적 요소와 몸짓, 자세, 표정 등과 같이 말이나 언어에 의존하지 않고 메시지를 전달하는 비언어적 요소, 언어 자체를 사고의 대상으로 하여 언어의 구조나 특질을 인식하는 초언어적 요소로 구분하고 있다. 그러나 지적장애아동들은 인지능력의 결함으로 인해 언어 및 의사소통에서 문제를 나타내며 비슷한 연령의 일반아동과 비교해보면 언어발달에서지체를 보인다. 대화의 주제를 유지하며 전개하는 기술이 부족하며, 정신연령이 같은 일반아동과 비교했을 때 상황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말을 하기도 하며, 같은 표현을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고 은(2012). 의사소통장애아교육, 서울:학지사.
김남순(2010).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교육과학사.
김수형(2000). 보완대체 의사소통 기능훈련이 중증 정신지체아의 “물건사기”의사소통 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논문. 대구대학교.
고민숙 (2010). 보완·대체의사소통(AAC)중재가 자폐아동의 의사소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체장애 보완대체 의사소통 교수 모형
  • 의사소통 방법을 지도하기에 용이한 구성 방법이다. 초기 의사소통 방법을 지도하기에 용이한 구성방법이다. 하나의 활동에 필요한 어휘들을 의사소통판에 모아서 구성해 주는 방법으로, 이때 활동의 수가 늘어날 경우 모든 의사소통 생활에서 자주 사용되는 핵심 어휘에 대한 의사소통판과 상황과 때 와 장소에 따른 어휘로 구성된 부수 어휘 판을 나누어 제시하여 지도 할 수 있다.  ④ 하나의 구성 전략을 계속 사용하기 보다는 학생의 언어 능력의

  •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특징과 언어적 특징을 제시하고, 의사소통 지도방법에 대해 서술하시오
  • 의사소통 표현을 촉진하고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유도한다. 의사소통의 어려움은 자폐 범주 아동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관계와 유지는 물론 다양한 문제 행동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소통은 장애 아동 교육에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이 글에서는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언어적, 의사소통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적절한 지도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한다.Ⅱ. 본론

  •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교사로서 어떻게 중재를 하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지원을 할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 자폐범주성 장애의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교사로서 어떻게 중재를 하면 효과적으로 의사소통 지원을 할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Ⅰ. 서론자폐 범주성 장애는 타인과의 상호작용 능력을 저해하는 신경 발달장애로 칭하고 있다. 이는 18개월에서 36개월 사이의 아동에게서 처음 나타나는 장애이다. 그리고 이러한 자폐증의 원인을 알 수 없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이 질병을 유발하는 주요 요인으로는 유전자가 면역계 및 환경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또한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특수아동지도의사소통 장애 학습장애Content 1. 의사소통장애 Ⅰ. 의사소통 장애 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1)의사소통2)언어 3)구어 2. 의사소통장애의 정의3. 출현율 4. 의사소통 장애의 원인1) 신체적 요인 2) 상황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5. 의사소통장애의 특성 1) 지적 특성 2) 사회 정서적 특성 Ⅱ. 의사소통 장애의 유형 1. 구어장애 1) 조음음운 장애 2) 유창성 장애 3) 음성장애 2. 언어장애 1) 언어발달장애 2) 단순 언어

  • [특수학습자] 학습장애아, 학습자진아, 학습부진아, 행동장애아(정서장애아)의 정의(개념)와 원인 및 진단, 지도전략
  • 장애아동에 대해 신경을 말 필요가 없었다. 그러나 최근 통합교육이 실행됨에 따라 거의 모든 교사는 특수한 교육적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 대한 이해와 지도방법을 습득할 필요가 있다. 2004년도부터 교사의 자질향상을 위해 대학의 교직과목에서 특수교육 부분을 추가한 점은 이러한 필요성을 반영한 조치라고 볼 수 있다.I. 특수학습자의 개념특수 학습자란 일반적으로 신체적 ․ 지적 ․ 사회적 ․ 정서적인 발달 중 하나 혹은 그 이상 정상에서 현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