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 괴롭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집단따돌림]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심각성과 주도자,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대상과 실태,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사례, 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 왕따)의 예방법과 극복방안 분석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개념, 특징과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대상, 실태 및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예방법 그리고 집단괴롭힘(왕따, 집단따돌림)의 극복 방법 분석
-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미,종류,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특징,문제점,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원인,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 집단 괴롭힘
- (A+, 청소년문제-또래관계) 집단괴롭힘의 원인과 해결방안
- 본문내용
-
집단 괴롭힘
괴롭힘은 이미 오래 전부터 인간 사회에 끊임 없이 존재해 왔던 고질적인 문제이다.
내가 초등학교 다닐 때 있었던 일이다. 옆 반에 어떤 아이가 있었는데 그 아이는 잘난 척이 심하고 거짓말도 잘하는 아이였다. 처음에 그 아이에 대해 잘 알지 못할 때는 친구들도 많고 그랬지만 조금 지나고 그 아이에 대해 여러 가지 면을 발견하면 할수록 친구들이 그 아이를 싫어하게 됐다. 근데 그 아이는 자기가 무엇을 잘못하구 있는지 깨닫지 못하고 계속 거짓말을 했다. 결국 그 아이는 소문이 퍼져 학교에서 그 아이를 모르면 간첩 이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유명해졌다. 결국 "왕따" 가 된 것이다. 그런데 "왕따" 가 되면 그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조금 모이면 그 아이를 괴롭히는 것이다. 그 아이는 물론이고 반 친구들이 다 들을 정도로 큰소리로 그 친구 욕을 하는가 하면 그 아이 의자에 이상한 것을 묻혀 놓기도 하고 많은 아이들이 그 아이를 괴롭혔다. 결국 그 아이는 견디지 못하고 전학을 갔다.
그 이후 그 아이 소식을 우연히 듣게 되었는데 전학간 그 학교에서도 거짓말을 하고 잘난 척을 하고 해서 그 학교에서도 따가 되었다고 한다. 그 소식을 듣고 느낀 것인데 괴롭힘을 받는 왕따들은 괜히 아이들이 그 아이들을 괴롭히는 것이 아니고 괴롭힘을 당할만한 이유가 있어서 당하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다. 그리고 그렇게 괴롭히고 그러는 때는 아직 나이가 어리기 때문에 그것이 나쁜 짓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한 채 그냥 그 친구가 얄미우니까 괴롭히는 것이다.
또 내가 고등학교 때 이런 일도 있었다. 어떤 아이가 전학을 왔는데 우리 학교로 전학오기 전의 학교가 내가 다니던 학교와 가까이 있는 학교였다. 근데 그 친구가 전학오기 전에 다니던 학교에서 "따"였 다는 소문이 퍼졌다. 그 이유는 역시 잘난 척이 심하고 공주병기 때문에 따를 당했다고 한다. 그런데 그 친구는 우리 학교로 전학을 와서 전혀 따를 당하기 않았다. 자기가 왜 따를 당했었는지 알고 우리 학교에서는 잘난 척도 공주 짓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따를 당하지 않은 것이다.
이렇게 자기 잘못을 알고 고친다면 따를 당하고 괴롭힘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럼 이제부터 책을 통해서 자세한 얘기를 하도록 하자.
참고 - <집단 괴롭힘> 강진령, 유형근 공저
1. 괴롭힘의 정의
최근 들어 우니는 왕따,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 심지어는 전따, 은따 등의 신조어들을 자주 접하게 되고 이 문제의 심각성을 다루는 매스컴의 보도도 수시로 접하게 된다. 우리 나라에서 이러한 용어들이 쓰이기 시작한 것은 이지메란 용어가 소개 되면서부터 이다. 이지메를 우리말로 옮긴 말이 집단 괴롭힘 이며, 이러한 괴롭힘의 결과는 고립과 따돌림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여기에서 생겨난 용어가 전따, 은따, 왕따 이며. 이든 은어를 피하기 위해 집단 괴롭힘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었다. 즉 괴롭힘은 한 번의 공격 행동이기보다는 일정 기간에 걸쳐 일어나야 하며, 힘의 불균형이 존재하고 약자에 대한 강력한 공격이 가해지고 있어야 하며, 언어적, 신체적, 심리적인 공격 행동이 포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학생들에게 괴롭힘에 대한 정의를 내려 보라고 했을 때, 그들 역시 이 세 가지 변수를 제시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가해자의 개인적 불만 이외에는 합리적인 이류 없이 공격이 발생한다고 보고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지도하고 대처하는 데 있어서 원인적 행동인 괴롭힘 행동에 초점을 맞추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 책에서는 집단 따돌림이라는 말 대신에, 집단 괴롭힘을 포괄하는 용어인 괴롭힘 이라는 용어를 사용할 것이며 그 정의를 다음과 같이 내렸다.
* 괴롭힘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신체적, 심리적인 것이 수 있다.
* 괴롭힘은 자신들의 목적이나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의도적으로 열등감을 주거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폭력 등 청소년 집단 괴롭힘의 원인과 해결 방안
- 학교문제 사례(집단괴롭힘,폭력), 학교문제 사례(흡연,가출), 학교문제 사례(성매매), 학교문제 사례(폭행,공갈협박), 학교문제 사례(자살)
- [집단따돌림, 왕따]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개념과 원인,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가해학생과 피해학생,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의 실태, 집단따돌림(집단괴롭힘, 왕따)문제의 해결 방안 분석
- [집단따돌림][왕따][집단괴롭힘]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정의, 성격, 집단따돌림(왕따)의 원인, 집단따돌림(왕따)의 양태, 실태, 집단따돌림(왕따) 방지 사례를 통해 본 향후 집단따돌림(왕따)의 대책 분석
- 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정의와 특성,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원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 현장실습] 지역아동센터 연간사업계획서 (A+받은자료)
- [자폐증, 자폐아] 자폐(자폐증, 자폐성아동, 자폐아)의 개념과 특징 및 치료방법 분석
- 주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 영화 `제 7의 봉인 The Seventh Seal` 속 역사 해석
- 네트워크 유용성과 지역사회내에서 성공적인 실천사례를 찾아 설명하고 자신은 네트워크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서술 하시오
- 주변의 실제 장애인이나 가상의 장애인 한 명을 선정하여 IEP를 작성하고 IEP 단기목표 중 하나를 선정하여 세부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치유와 치료의 차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개진하고, 농업과 치유와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 아동의 발달영역별 특성 평가
- 사회복지의 개념과 목적을 정리한 후 사회복지의 일반적 가치와 실천적 가치를 설명하고,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시오
- [청소년복지론] 학교 밖 청소년과 진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