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따돌림(왕따, 집단괴롭힘)의 정의와 특성,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원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4.18 / 2017.04.1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집단따돌림

I. 집단따돌림의 정의
1. 집단따돌림이란?
2. 집단따돌림과 관련된 은어

II. 집단따돌림의 실태 및 대상과 특성
1. 집단따돌림의 실태
1) 집단괴롭힘, 따돌림에 대한 인식과 피해경험
2) 집단괴롭힘, 따돌림 가해대상 및 가해자 수
2. 집단따돌림의 대상

III. 집단따돌림의 특성
1. 심리적 특성
2. 피해학생의 특성
3. 가해학생의 특성

IV. 집단따돌림의 유발요인
1. 직접적 요인
2. 부모의 양육태도
3. 통제 위주의 학교교육

* 참고문헌
본문내용
집단따돌림

요즘 청소년 사이에서는 왕따돌림이라는 은어인 왕따가 유행하고 있다. 한 아이에 대한 왕따라는 공감대가 또래 사이에 형성되면 대부분의 아이가 이를 이의 없이 받아들이고 그 아이에 대한 일부 아이들의 따돌림을 묵인하게 되는 것이다. 이런 왕따는 청소년 사이에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위협하는 것으로 점차 중요한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자라나는 청소년에게는 학교를 중심으로 또래집단, 즉 친구관계가 형성되게 마련이다. 이는 청소년에게 중요한 행동 혹은 가치관의 준거집단 역할을 한다. 이러한 또래집단은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에게 매우 중요한 정서적 기반이자 활동무대이다. 또한 그 안에서의 관계형성을 통해 장차 사회인으로서의 준비를 하게 된다. 그런데 왕따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준거집단에서의 박탈이고 정서적 기반과 활동무대에서의 퇴출이다. 이는 어른이 사회적 매장을 당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그로 인한 상처와 충격은 심리적 방어기제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청소년에게는 감당하기 힘들다. 더구나 개인주의적 가치관으로 길러지는 서양의 청소년과 달리 집단주의적 가치관에서 자라나는 우리 청소년에게 집단에서의 따돌림이란 매우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 즉, 따돌림이 근래 청소년 자살의 주요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 청소년 사이에서 왕따라는 은어가 널리 유행하는 것은 따돌림에 대한 반성보다는 오히려 따돌림을 즐기는 풍조가 만연되어 있는 것 같다.

I. 집단따돌림의 정의

(1) 집단따돌림이란?

'집단따돌림이란 두 명 이상이 집단을 이루어 특정인을 그가 속한 집단 속에서 소외시켜 구성원으로서의 역할 수행에 제약을 가하거나 인격적으로 무시 혹은 음해하는 언어적 ․ 신체적 일체의 행위를 지칭한다. 이런 집단따돌림은 가해를 하는 집단구성원의 집단 내 영향력의 정도, 인원수, 가해집단의 정서적 응집정도에 따라 또한 피해자가 소속된 또래집단의 수가 적거나 없는 경우에 그리고 대처능력이 부족할수록 그 피해는 심각해진다. 학교에서의 집단따돌림은 피해학생의 학업부진, 등교거부는 물론 자살 등 학생의 심각한 심리장애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는 점에 특별한 지도를 요하는 현상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2번항목] 현대사회의 병리현상 중 가정폭력, 학교폭력, 왕따의 특징과 원인, 대책(출처 본문 명기, 각주 표기)
  •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공간적 문제② 피해구분의 불분명③ 저 연령화④ 정서적인 폭력3) 실태와 현황① 금품갈취② 언어폭력③ 신체폭력④ 놀림4) 원인① 학생개인② 가정환경③ 학교환경④ 사회환경5) 대책① 예방 및 대책의 기본 방향② 경찰의 대응 방안③ 정부 측면의 대책방안④ 현장중심의 예방⑤ 국민홍보3. 왕따의 원인과 대책1) 개념2) 특징① 적발의 어려움② 판단의 어려움③ 원인의 다양성④ 따돌림의 집단화⑤

  • [왕따 해소방안] 집단따돌림의 정의, 특성, 원인, 왕따의 실태, 왕따의 문제점 및 집단따돌림 해결방안
  • 집단따돌림의 이해. 1 Ⅱ.본론 제1장 집단따돌림의 정의. 1 제2장 집단따돌림의 특성. 4 제3장 집단따돌림의 유형. 2 제4장 집단따돌림의 원인. 6 제5장. 집단따돌림의 실태 3Ⅲ.결론제1장 집단따돌림에 대한 현행 대처 방안. 2제2장 외국의 집

  • 청소년 학교폭력의 정의와 원인
  • 원인과 실태, 특성, 대책 등을 중심으로 내용을 다루고자 한다.▣본론1. 학교폭력이란?1)학교폭력의 정의 및 개념학교폭력이란 일반적으로 학교나 학교 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 행동을 말한다.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 [비교교육] 한국, 일본의 학교폭력 -왕따와 이지메의 비교연구
  • 정의하고 있다. 우리는 비교 연구 범위를 학교 폭력과 포함 관계에 있는 집단 따돌림 현상으로 한정하였다. 한국의 집단 따돌림 현상인 ‘왕따’ 의 기능적 대응물로 일본의 ‘이지메’ 현상을 선정하고 둘의 발생 원인과 실태, 대처 방안을 비교 분석해 보고자 한다. ‘왕따’는 어원 자체가 한국 청소년들 사이의 은어로서 시작되었고, ‘집단 따돌림’, ‘집단 괴롭힘’은 일본의 이지메의 번역으로 사용되어 시작했기 때문에 ‘왕따’라는 의미자

  • [사회문제론] 학교폭력의 예방과 대안모색
  • 실태와 대처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고자 한다. 관련 도서와 자료를 참고하여 먼저 학교폭력의 개념, 발생원인,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고, 학교폭력의 현황과 문제점, 관련 기사 및 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학교폭력의 현실을 조명하려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학교폭력의 문제에서 벗어나고자 학생뿐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사회는 어떠한 노력을 필요로 하는지, 학교폭력의 예방 및 대안을 살펴봄으로 학교폭력의 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한다.II. 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